광양항 배후물류단지 입주기업으로 중국 초상국그룹이 참여한 한*중국제물류 컨소시엄, 대한통운 컨소시엄, (주)창명 등 3곳이 선정됐다.


해양수산부는 2월 8일 한국컨테이너공단에서 실시한 광양항 배후물류단지 입주기업 선정에 3개의 컨소시엄과 1개의 단독기업이 참여한 결과 이같이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결과 물류업종인 한*중국제물류 컨소시엄과 대한통운 컨소시엄에 각각 3만 4,940평, 1만평이, 제조․무역 업종인 (주)창명에 5,560평의 임대면적이 확정됐으며, 당초 임대 가능면적 5만평을 초과하는 6만평의 신청이 들어와 임대면적을 확정하기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이들 입주기업들의 투자규모는 약 662억원에 달하고 앞으로 연간 약 15만TEU의 화물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예상돼 광양항의 성장 및 지역의 신규 고용창출 등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번 입주기업 선정으로 본격적인 운영의 첫발을 내디딘 광양항 배후물류단지는 올 하반기부터 물류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가 시작돼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해양부는 이번 입주기업 선정과정에서 광양항 배후물류단지에 홍콩에 본사를 둔 중국의 4대 국영기업 중 하나인 초상국그룹과 일본의 고요코퍼레이션, 온두라스의 키티코프(CATICORP)가 참여하는 등 해외 물류기업들의 많은 관심이 확인된 만큼, 2008년 말로 예정된 2단계(37만평) 부지중 일부를 내년말까지 앞당겨 조성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조기에 글로벌 물류기업을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중국과 일본기업의 유치는 중국 산동반도 및 각지에서 생산된 제품을 우리항만 배후단지에 집하, 부가가치 공정을 거친후 일본과 전세계로 배송하는 산동반도 모델(초상국그룹)과 일본행 모델(고요코퍼레이션)이 실제 사업화에 적용됐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 중남미의 농수산물 유통업체인 CATICORP를 유치한 것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남미 시장으로 우리의 물류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로써 향후 계속 조성될 2, 3단계 부지에 대한 투자유치에서도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돼 광양항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