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모니터링 체제 강화, 기업은 탄력적인 공급망계획 수립”

공급망 교란의 수출기업 영향 조사...물류난, 원자재 가격 문제 해결 시급

 

무역협회가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우리 기업의 대응현황’ 보고서에서 “정부는 최근 요소수 사태와 같은 갑작스러운 공급망 혼란에 대비해 수입 의존도가 높고 중요한 품목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하고, 기업들은 문제발생 시 빠른 조치가 가능하도록 탄력적인 공급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5월 3일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우리 기업의 대응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 팬데믹, 러-우 전쟁, 국제정세 변화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공급망 위기는 물류난, 원자재 가격 폭등, 주요 물품 수급 차질 등 생산과 교역 전반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생산시설 폐쇄 및 지역봉쇄로 상품의 조달·생산 과정이 단절돼 공급망 차질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022년 1월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런던금속거래소(LME) 지수도 올해 3월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에 보고서는 “공급망 교란이 장기화·상시화됨에 따라 국내 기업의 피해 우려도 가중되고 있다.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업 특성에 따른 공급망 애로 및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라고 밝히며, 국내 수출기업 1,09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동 설문조사에 따르면, 85.5%의 기업이 실제로 애로를 겪고 있다고 답해 공급망 교란이 국내 대부분의 수출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의 가장 큰 공급망 교란 애로는 물류 지연, 운송비 폭등 등 ‘물류난’(35.6%)이었으며,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채산성 악화’(27.8%) ‘특정지역 봉쇄로 인한 피해’(16.9%)가 뒤를 이었다. 그러나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급차질’(11.6%) 영향은 아직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규모별 조사결과에서는 중소기업 등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28.9%)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기업 등 규모가 클수록   ‘지역 봉쇄’(18.8%) 및 ‘수급 차질 경험(14.1%)’ 응답 비중이 중소·중견기업 대비를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동 결과의 차이는 중소기업은 원가 상승분을 판매 가격에 반영하기 어려운 시장여건이며, 대기업은 해외진출 비중이 높고, 거래 대상국이 다양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품목별 조사결과에 따르면, 신선도가 중요한 농수산물은 물류 지연으로 품질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콜드체인 운송망의 운임이 일반 컨테이너 대비 약 1.5~2배 이상 상승해 기업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플라스틱·고무는 주원료인 나프타 가격의 급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어 ‘가격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 응답률이 32.9%로 높게 나타났다. 수출국별로는 미국 LA·LB항의 코로나19로 인한 극심한 항만 적체로 국내 대미 수출기업 36.8%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코로나로 강력한 봉쇄를 시행한 베트남 등 동남아와 중남미 대상 수출기업에서 지역봉쇄경험이 많이 조사됐다.


특히 수출기업들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공급망 문제 또한 ‘물류난’(35.9%)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31.1%)로 공급망 애로 경험 질문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 우려 응답이 ‘실제 경험(27.8%)’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업계는 러-우 전쟁, 대러제재 및 수출통제 등으로 원자재 가격의 고공 행진 지속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공급망 교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은 핵심 품목의 공급 대체선 발굴(35.9%)을 계획하고 있거나 실행 중으로 응답했으며, 주요 품목의 재고 확보(17.8%)로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대응전략이 없다’에 12.4%, ‘일시적인 생산감축 및 중단’에 15.3%로 나타나 4개사 중 1개사는 공급망 교란에 대한 마땅한 대응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공급망 위기와 관련해 전담조직·인력강화를 시행했거나 예정인 대기업 비중이 20.7%로 중소기업 6.9% 대비 크게 높았으며, 공급망 문제를 중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대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생산감축·중단예정 및 대응전략이 없다는 답변은 중소기업에서 상대적으로 높아 중소기업의 공급망 대응전략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철강·비철금속에서 ‘일시적 감축·생산 중단’(17.4%)과 ‘대응책 없음’(17.4%) 응답 비율이 높아 공급망 유지에 가장 취약한 품목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 공급망 문제 해결을 위해 요구하는 정부 지원으로는 ‘물류 안정화’(39.4%)가 가장 많이 꼽혀 물류 지연 해소를 위한 선복 확보, 운임비 등의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제적 위기관리 및 대응을 위한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 운영’(20.8%), 정부 차원에서의 ‘주요 품목비축 확대’(16.1%)가 뒤를 이었다. 기업규모별 ‘물류 및 운임안정화 지원’ 응답은 중소기업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조기경보시스템 운영’ 수요는 대기업에서 많이 집계됐다. 보고서는 “기업 규모가 클수록 리스크 선제 대응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품목별로는 ‘농수산물’(47.3%) ‘소비재’(44.1%) 등 적기 납품이 중요한 품목을 중심으로 ‘물류 안전화 지원’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수출국별로는 운임이 큰 폭으로 상승한 미국, 유럽 수출기업에서 ‘물류·운임 안정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중남미, 일본, 동남아 수출기업은 ‘선제대응 강화’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보고서는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봉쇄, 이동통제를 단행한 국가에 대한 수출기업의 불안이 큰 것”으로 판단했다. 한편, 공급망 관련 전문 기관의 역할로는 ‘신속한 정보 전달’(31.6%)과 ‘조기경보 시스템 운영’(17.8%)이 상위를 차지하며, 급변하는 공급망 현황과 주요 품목 이슈를 업계에 적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이 시사됐다.


동 보고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도 높게 진행된 주요 생산시설·지역 봉쇄조치 해체 및 기타 대내외 여건 개선에 따라 극심한 공급망 문제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나 전염병 재확산, 기후변화, 자원민족주의 등 다수의 불안요소들이 여전히 상존해있다”라며 “물류난, 원자재 수급애로 등 당면한 문제를 해소하고 장기적인 공급망 안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기업의 회복탄력성 강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선복 확보, 물류비 지원과 같은 정책·금융 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제언하며 “최근의 요소수 사태와 같은 갑작스러운 공급망 혼란에 대비하여 수입 의존도가 높고 중요한 품목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하고 관련 이슈와 환경변화를 업계에 공유하여 기업들이 위기 요인을 적시에 감지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기업들은 생산 과정의 가치사슬 환경 변화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문제발생 시 빠른 조치가 가능하도록 탄력적인 공급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공급업체·공급품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수급처 다각화 노력, 동향 관련 모니터링, 공급망 문제 발생 시 협력업체와의 상생 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