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전용 컨테이너 소재 개발 및 블록체인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배터리 운송의 안전성 및 효율성 높여

 

배터리 안전운송 스마트 컨테이너 개념도
배터리 안전운송 스마트 컨테이너 개념도

부산시가 2022년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의 지역현안해결형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R&BD)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배터리 안전운송 스마트 컨테이너 및 시스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재)부산테크노파크, 국내 최고의 물류기기 렌탈 사업자인 한국파렛트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제조사인 ㈜베스타와 함께 ‘배터리 안전운송 스마트 컨테이너 및 시스템 기술개발’ 과제를 신청해 국비 19억원을 확보했다.

주요 사업내용은 △단열, 방염, 충격 보호 등 배터리 운송전용 컨테이너 개발 및 시제품 제작 △통합 테스트 및 인증 △블록체인 기반 운송 정보 시스템 개발 등이다.

최근 전기차 시장 확대로 배터리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발사고 등에 대한 예방과 신속한 대처가 절실한 상황에서 이번에 추진하는 ‘배터리 안전운송 스마트 컨테이너 및 시스템 기술개발’은 각종 센서와 블록체인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운반과정에서의 폭발 위험을 줄이고, 단열·방염 등 컨테이너 특수소재를 개발하여 큰 화재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지역현안해결형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공모사업으로, 특구 공공인프라를 확산하여 지역의 핵심 현안을 발굴·해결하고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에 연계하는 사업이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국내외 유통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수출입 물동량 90% 이상이 부산항을 경유하고 있어 배터리 안전운송 컨테이너 기술개발은 필수적 상황”이며 “블록체인 기술 접목으로 운송정보의 보안성 및 안전성도 함께 확보하게 됨으로써 국제 항만·물류도시 부산의 위상을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