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화주 상생협력으로 쿠테타로 막힌 미얀마 국내 수출기업 재개 지원하다

한국해양진흥공사(KOBC)가 시행하고 있는 국내 우수선화주기업 인증제도의 도입배경과 인센티브, 인증절차, 심사기준, 인증기업현황 및 우수사례를 KOBC 제공으로 9회에 걸쳐 연재한다. 이번 5월호에는 (주)오리엔트스타로직스를 소개한다.                    

 

 
 

(주)오리엔트스타로직스는 2021년 5월 해양수산부로부터 우수선화주기업(CESS) 인증을 받아 우수물류기업(CELC),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수출지원기반 국제운송서비스 분야 정부지정 수
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수출입 물류 전문 회사로써 자격을 모두 갖추며 우리나라 수출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강소물류 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미얀마 정정불안으로 물류 마비 상태
우수선화주인증기업인 (주)오리엔트스타로직스는 선사와 화주간의 상생협력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를 위해 남다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작년 6월 즈음 당사의 정기 고객선 중 여러 봉제업체들이 있는데 그중 미얀마발 미국향 수출길이 4개월간 막혀 부도 직전까지 간 해당 업체 사장님으로부터 급한 연락을 받았는데 당시 미얀마는 시민 사회를 중심으로 군부 쿠테타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연일 열리고 있었으며 군부가 시민들의 시위를 막기 위해 대도시를 봉쇄하고 이동을 제한하고 있었다.


또한 국제적 압박을 위한 각국 정부의 조치가 뒤따름에 따라 많은 국내외 선사들이 동 지역 서비스 중단을 선언하게 됨으로써 미얀마 주재 한국 중소 수출기업들의 수출길이 막혀 수개월 동안 제품만 쌓여 발을 동동 구르게 되었다.
당시 대부분의 선사들이 모선 스케줄 지연 및 선복과 컨테이너 장비 부족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던 상황이라 정세가 불안정한 미얀마에 더 이상 장비를 보내지 않기로 결정하였으며 미얀마에 있던 공컨테이너조차 외부로 조속히 반출하는 정책을 결정했던 상황이였다.

 

파산 위기의 중소 수출 업체 긴급 SOS
당사와 거래 중이었던 2천여명의 미얀마 현지 공장 직원을 거느린 이 수출업체는 본래 FOB조건으로 미국 유수 바이어와 계약, 바이어가 선사를 M사, C사 등의 외국계 선사로 지정하여 선적을 해왔었는데 동 선사들이 서비스를 중단함에 따라 수출을 못하게 된지 4개월에 이르렀으며 상품대금을 받지 못해 현지 파견 근로자 및 현지 고용 직원들의 임금 지급이 어렵게 되었다. 결국 공장 생산이 중단되어 파산을 눈앞에 두고 있었던 상황에 이르러,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평소 거래가 없었던 구간을 당사에 긴급히 도움 요청하였다.
이에 당사에서는 경영진들이 모여 해당 업체와 같이 미얀마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인 중소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회의를 지속하였고 한국 대사관과 경제인 연합회 등을 통한 도움 요청안 검토와 함께 태국 등 인접 국경을 넘어 선적 등 여러 가지 가능한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지만 결국 지나치게 높은 물류 비용 및 긴 리드 타임으로 현실적인 해법 제안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한편 미얀마 내부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상황은 정부간 일시적인 교역 단절이며 민간 교역에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에 미얀마발 북미 서비스는 외국계 선사인 M사, Y사 등이 이미 서비스 재개 준비 중에 있다는 정보를 당사의 해외 파트너를 통해 감지하고 이 정보를 긴급히 국적 원양선사인 H사 동남아본부에 전달하며 서비스 재개 가능 여부에 대해 타진해보기로 하였다.

 

 
 

미얀마 주재 한국 수출 기업 위해 선화주 상생
당사는 H사 동남아본부 싱가폴 본부장님에게 이 절절한 사연과 함께 미얀마의 상황과 해외 주재 한인 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였으며 미얀마발 미국향 해운 서비스 재개에 대하여 재고 및 지원 요청을 거듭 요청하였다.
다행히도 현지 미얀마 진출 한국 기업의 이 절박한 상황을 공감하는 H사의 동남아지역 본부 책임자와 본사 책임자간 신속하고 긴밀한 협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미얀마발 서비스를 재개하게 되었고 마침내 7월부터는 소량의 선복을 지원받아, 미얀마 섬유 업체들의 수출상품 대금회수 및 생산 공정이 지속될 수 있게 하여 동 회사가 누란의 파산위기에서 재생토록 하여 주었다.
H사의 신속한 판단 및 지원 결정 덕분에 미얀마 주재 한인 수출 기업들의 어려움이 해결되고 판로가 재개되어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동사는 이번 기회를 통해 화주로부터의 얻은 신뢰를 바탕으로 신규 물량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기존 외국적 선사 이용 수출기업을 국적 선사 이용고객으로 전환함으로써 H사에게도 새로운 고객이 만들어지는 국적선사와의 성공적인 상생 경험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대고객 서비스 전략이 최우선 과제
오리엔트스타로직스의 영업방침은 고객 만족 더 나아가 고객 감동 서비스에 두고 있다. 고객들에게 즉각적이고 문제해결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2시간 이내 회신’ 서비스 및 클레임 발생 시 ‘선보상 후분석’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국내외 거래처에서 문의나 요구사항 접수 시 2시간 이내 회신한다는게 회사 기본 방침이다. 신속하고 해결 중심의 서비스가 곧 고객 만족과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이며 안정적인 기업이 신뢰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 또한 안정적인 물류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당사는 기업들의 사업이 확장해 뻗어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제공하기 위해 전 임직원들이 두 팔을 걷어붙이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