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일 KMI 북방물류리포트, 미·영 러시아 선박 입항금지 등 제재 조치

러 선사 페스코 중국 위안화 대금 지불 등 대책 강구, 미 선사 쉽코 러 운송 예약 중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국면에 접어들면서 세계 해운물류 시장의 타격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은 대러제재에 러시아 선사인 페스코 선박 5척을 포함시켰으며, 영국은 러시아 선박 입항을 금지시키면서 머스크, 쉽코, 하파그로이드 등 대형선사가 화물선적 중단, 예약 운송 중단 등의 강력한 제재조치에 동참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3월 4일 북방물류리포트를 통해 밝혔다. 2021년 12월부터 시작하여 올해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하면서 격화된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사태로 인해 미국을 비롯한 EU등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대대적인 경제 제재에 나서고 있다. 미국은 러시아의 금융기관 2곳, 국채 거래, 주요 인사 및 가스관 건설 운영회사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으며, 독일은 러시아와 독일을 연결하는 ‘노드 스트림 2(Nord Stream 2) 사업 중단 방침을 선언하며 제재에 돌입했다. 영국, 일본도 러시아 금융기관 등에 대한 제재 부과를 결정했다.

북방물류리포트에 따르면, 이 같은 미국과 서방국가의 대러 경제 제재 조치의 영향으로 러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다양한 해운사들이 해상 운송에 적지 않은 문제점에 직면하게 됐다. 미국은 러시아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선박 중 러시아 국영선사 페스코(FESCO)의 컨테이너선 2척을 포함 총 5척의 선박을 대러제재 명단에 올렸다. 5척의 해당선박은 해당 선박은 발틱 리더(Baltic Leader)선, 유조선 린다(Linda) 및 페가스(Pegas), 페스코 소유 컨테이너선 ‘마가단(Magadan)’과 ‘모네론(Moneron)’호인 것으로 밝혀졌다.

페스코 소유 컨테이너선 ‘마가단(Magadan)’과 ‘모네론(Moneron)’은 자금 조달 세부 사항 및 임대인 지위로 인해 미국 제재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임대업 진행회사 ‘PSB Leasing LLC’의 자산으로 파악되어 미국의 대러제재를 받게 됐다. 이에 따라 페스코는 PSB Leasing LLC와의 계약 해지 등의 절차를 시작했다. 페스코는 해당 선박들이 모두 러시아 국내에서만 운항 중인 선박임을 강조하며 제재로 인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해당 선박 2척을 제외한 다른 페스코 소유 선박은 제재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FESCO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현대적인 물류 솔루션을 러시아 및 유라시아고객사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모든 국제 및 러시아의 법을 지속적으로 준수해왔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하며 화물 운송을 이전과 다름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2월 27일 서방 G7 국가들의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시스템에서 러시아 일부 은행을 배제하는 금융재제 조치 발표와 관련하여 페스코는 제재를 받지 않은 러시아 은행으로의 송금 및 중국 위안화를 통한 대금 지불 등 결제를 위한 대체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영국은 교통부를 통해 이번 전쟁은 정당성이 없기 때문에 책임을 러시아에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경제 제재와 더불어 러시아 선박의 영국 입항을 금지했다. 현재 영국 영해에 러시아 국적 선박은 16척이며 4척의 선박이 주 제재 대상인 Sovcomflot 소유로 밝혀졌다. 영국 정부는 향후 대러 제재를 더 많은 부분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덴마크 해운 최대기업인 머스크(Maersk)는 러시아향발 화물 선적을 중단하겠다고 결정했다. 머스크는 대러 제재가 직간접적으로 컨테이너 화물 운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히며 선대 운영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운송 중단을 결정했다. 다만 이번 조치는 러시아 내 모든 항구에 적용될 예정이나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의약품 및 식품 등에 운송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머스크와 스위스 해운 기업 MSC(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는 가까운 시일 내에 운송 조건 등이 변경될 수 있다고 고객사에 알린 상태이다.

미국 해운사 쉽코(Shipco)의 경우 러시아·벨라루스·우크라이나 관련 운송 예약을 중단했으며, 독일 선사 하팍로이드(Hapag-Lloyd)는 2월 중순 경 흑해와 아조프해의 러시아, 우크라이나 수역을 군사 위험이 높은 지역으로 규정하여, 선사의 몇몇 컨테이너 운송 라인 주문을 전면적으로 거절하고 있다. 컨테이너 라인을 제외한 다른 운송의 경우 우크라이나와 관계된 운송 예약만 중단하고 있다. 그 밖에 여러 선박들은 러시아 지역이 위험하다는 선장의 판단에 따라 러시아 항만 기항을 중단하고 있다.

물류기업 빅 트랜스(VIG Trans)의 이고르 레벨스키(Irog Rebelskiy) 창업자는 “이 같은 현상이 정치적 이유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안전에 관한 문제와 더 연관이 깊다”고 설명했다.

KMI 경제전략연구본부 북방·극지전략연구실은 “이 같은 상황은 자동차 시장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며 “러시아 항만으로의 우크라이나 선원들의 기항을 거부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 차질이 생겼다. 이 같은 공급 차질 문제는 건축자재를 포함한 다른 부문에서도 연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석탄 원유 가격 상승에 따른 건화물 운임 및 선박연료유 가격 상승
특히 이번 전쟁 장기화 양상에 따라 석탄, 원유 등 에너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러시아의 대유럽 천연가스 공급이 축소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대체연료로 석탄(유연탄)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도 상승했다. 전력거래소의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2021년) 3월 t당 11만 9,027원을 기록한 유연탄 연료비용은 지속적인 상승을 거듭한 끝에 올해 2월 t당 20만원을 돌파했으며, 최근 21만 7,449원/t으로 두배 가량 상승했다.

특히 미국은 3월 8일 러시아산 원유, 천연가스, 석탄 수입 금지 조치를 발표하면서 국제유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이 러시아 원유 제재에 앞장서면서 러시아는 또 하나의 자금줄이 묶이고 경제에 치명상을 입게 된다. 다만 세계 원유 공급량의 11%를 차지하는 러시아 원유 공급이 순차적으로 막힐 경우 국제유가 급등과 ‘오일 쇼크’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KOBC)의 ‘우크라이나 긴장 고조에 따른 해운시장 긴급점검’리포트에 따르면, 유럽의 경우 친환경, 탈핵 정책으로 석탄 화력과 원자력 발전의 가동률 감소에 따라 천연가스의 총 수요 중 약 38%를 러시아 공급에 의존하고 있어 천연가스 가격이 강한 변동성 및 상승세가 예상되면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러시아가 유럽향 석탄까지 공급을 축소할 경우 남아공, 호주, 인도네시아 등 원거리 조달이 증가하여 톤마일 증대에 따른 건화물선 운임시장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원유 가격 급등 및 공급 차질 우려로 3월 7일 기준으로 LSFO, HSFO의 가격은 각각 16.1%, 12.1% 상승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