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는 EEDI・EEXI, 환경성능 비교 가능
 

영국의 선가감정기업 베슬즈밸류(VV)가 자사의 선박데이터베이스에서 에너지효율치(score) 제공을 개시했다.
 

IMO가 규정한 신조선 대상의 EEDI(에너지효율설계지수), 기존선을 대상으로 한 EEXI(에너지효율지수)의 개별선박 데이터를 공개한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환경성능에 기반한 선박 검색과 필터링이 가능해져 선주의 보유선대 연비규제 준수현황을 비교할 수 있다.


에너지효율 데이터 제공은 벌크선, 탱커,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하며, VV가 산정한 EEXI・EEDI 데이터와 IMO 연비규제 준수상황을 명시하고 있다. 사용자(User)는 실시가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 선박의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즈(customise)할 수 있다.


VV 고위 관계자는 “세계가 탈탄소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가운데 당사의 에너지 효율평가는 선박이 얼마나 친환경적인지를 투명하게 자동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 서비스를 당사의 8단계 선박보유・거래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함으로써 사용자는 복수의 선대와 지역, 거래, 포트폴리오의 에너지효율을 집계, 비교할 수 있다”고 유효성을 강조했다.


동사의 또다른 고위 관계자는 “동사의 고객인 대형은행과 펀드, 선주, 오퍼레이터(운항선사), 용선자는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감시하고 더욱 향상된 규제 준수를 희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