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법학회, 11월 4일 해사문제연구소에서 시상식 가져
 

 
 

故 배병태 박사를 기리기 위해 한국해법학회가 신설한 ‘해인학술대상’의 제1회 수상자로 채이식 명예교수(고려대학교)가 선정돼 11월 4일 오전 11시 한국해사문제연구소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채이식 명예교수는 1970년 제11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이후 해법 학계와 실무에서 약 45년간 종사하면서 IMO 법률위원장을 비롯해 법무부 해상법 개정위원회 위원장,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장, 한국해법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채 교수는 IMO 법률위원장을 역임하면서 국위를 선양했으며 법무부 해상법 개정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2007년 상법 개정 시 해상법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크게 공헌했다. 또한 프랑스 해상법, 이탈리아 해상법, 스페인 해상법, 독일 해상법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발표하는 등 해법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채이식 명예교수는 이날 시상식에서 “배병택 박사께서 학회에서 실무 역할을 할 때 처음 뵈었으며 학회를 통해 해상법 뿐만 아니라 해법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대해 당시 감명을 받아 열심히 학문에 임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해법학회 설립 초창기를 회고하며 “고맙고 송구하다”라는 말로 시상소감을 밝혔다.
 

‘해인학술대상’은 해법학과 해운의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기신 海仁 배병태 박사의 공적을 기리고 그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한국해법학회가 국내·외의 해법 및 선박건조·금융법 등 해운·물류·조선기업과 관련된 제반 법률의 연구와 발전에 공이 큰 개인 또는 단체에게 시상하는 뜻 깊은 상으로, 올해(2021년) 처음 신설됐다.
 

한국해법학회는 앞으로도 ‘해인학술상’ 운영위원회(위원장 정완용 경희대 교수)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매년 가을철 학술발표회에서 해인학술대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해인학술상’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정완용 경희대 교수가 맡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