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사회 실현 위해 연간 고객사 이산화탄소 100메가톤 저감 목표 설정

 

 
 

ABB가 10월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제22회 국제 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 2021, 이하 코마린 2021)에 참가한다. ‘지속 가능한 조선 해양의 미래를 주도하는 ABB’를 주제로 최신 친환경, 에너지 효율, 디지털 기술을 선보인다.

2020년 말 ABB가 발표한 ‘지속 가능 전략 2030’의 핵심은 고객 및 공급사의 탄소 배출 저감을 지원하고, 자사 운영에 대해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이다. 130년간 혁신적 기술과 다양한 업계 경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고객사가 매년 이산화탄소 100메가톤을 저감하도록 이바지한다는 구체적인 야심 찬 목표를 설정했다.

ABB는 코마린 2021에서 조선 해양 산업이 직면한 과제 및 고객 수요를 충족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조선 산업에서 업계 1위 ABB 대표 제품으로 평가되는 ABB 전기 추진기는 1991년 출시 이후 30년간 해운 업체의 꾸준히 변하는 여러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모든 종류 선박의 성능 향상에 이바지해 왔다. 현재 유람선, 화물선, 쇄빙선, 페리 및 고급 요트에 이르는 다양한 유형 25개 선박 종류가 Azipod®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ABB는 30년간 700대가 넘는 Azipod® 제품을 공급했다. 2021년 아지포드 30주년에는 친환경 Orange Marine 케이블 선박 계약을 수주하며 300번째 선박 이정표를 세웠다.

Azipod® 기술은 기존 샤프트라인 솔루션과 비교해 20% 연료 절감 효과, 배기가스 감소, 고효율 하이브리드 에너지 장치와의 완전한 통합을 제공한다. Azipod® 장치의 외부 위치는 다른 용도를 위해 선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선박 설계자는 선체 형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프로펠러를 추진 모터에 직접 연결하면 기어 및 기타 보조 장비가 필요 없어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상 플랫폼을 적용해 다양한 선박에 따른 전기 추진기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ABB는 부산항만공사(BPA)의 국내 최초 배터리 전기 추진 여객선에 전력 및 추진 솔루션 공급 계약을 혜민중공업과 체결했다. ABB는 정부 주도 친환경 대체 프로젝트의 첫 시스템 공급자로, 2022년 인도 예정인 쌍동 여객선의 전력 및 추진 시스템을 공급한다.

ABB Tekomar XPERT(테코마 엑스퍼트)는 ABB 디지털 제품인 170개 ABB Ability™ 솔루션 가운데 하나다. Tekomar XPERT는 수천대의 다양한 엔진 설비에 서비스되고 있는 광범위한 ABB 터보차저 기반을 통해 터보차저 전문 지식과 결합, 독자적 엔진 성능 측정을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선박 운영자에게 주요 엔진 지표를 보여주는 사용자 친화적 대시보드를 통해 잠재적인 엔진 문제를 미리 경고하면서 엔진 성능을 모니터링, 최적화 및 벤치마킹하도록 지원한다.

Tekomar XPERT는 개별 선박 엔진을 모니터링하며 상태 진단 및 자문을 제공하는 반면, 선대용 ABB AbilityTM Tekomar XPERT는 여러 선박 전체를 벤치마킹하는 관리 도구가 포함돼 있어 엔진 운영을 최적화하는 강점이 있다. 선대용 Tekomar XPERT는 선박 전체에 걸친 사전 진단과 최적의 엔진 성능을 유지해 신뢰성과 항해 성능을 높이고 이와 더불어 배출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ABB는 셀프 정비가 가능하고 부분 부하에 최적화한 MXP 터보차저와 함께 부스에서 직접 대시보드를 접속해 전체 선박의 엔진 모니터링과 자문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Tekoma XPERT는 현대글로벌서비스, HSD엔진 등 국내 고객에게도 인정받아 엔진 최적화, 배기가스 모니터링 파트너로 선택됐다.

ABB의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WMS, Water Monitoring System)은 선박의 스크러버 세정수 품질을 모니터링한다. 스크러버는 국제해사기구(IMO)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에 따라 선박 내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황산화물을 저감하는 탈황 장치다.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스크러버 설치 증가와 함께 스크러버 세정수를 모니터링하는 장비 수요도 빠르게 늘었다. ABB는 고객이 MEPC.259(68) 규정 준수를 위한 세정수를 분석하는 장비를 선보인다. 전시된 WAA700은 pH, PAH, 탁도, 세정수 온도를 계속해서 측정·분석하며 분석한 데이터는 다양한 통신을 통해 전송·관리한다.

다양한 산업에서 대표적인 에너지 효율 제품으로 알려진 세계 1위 ABB 드라이브 및 모터는 조선, 항구, 크레인 산업에도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ABB는 HES880 모바일 드라이브와 AMXE 영구 마그네틱 모터 제품을 적용한 국내 기업의 선박용 추진 시스템을 전시한다. 해당 드라이브·모터 패키지는 소형 디자인으로 혹독한 조건과 과중한 작업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예인선, 관광 페리와 같은 소형 선박에 이상적이고 협소한 공간에 설치가 쉬우며, 다양한 용량으로 지원된다. ABB는 국내 유수 기업과 파트너십을 확대하면서 고객 접점을 넓히고 ABB 기술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ABB는 코마린 2021 기간 ABB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아이패드와 커피 머신 선물을 증정하는 럭키 드우로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또 현장 참가가 어려운 고객을 위해 온라인으로 ABB기술을 확인하는 가상 전시회를 운영한다. 가상 전시관은 AB B홈페이지에서 방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