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기자재산업 전방위산업으로 인정…토탈패키지 업체 나와야”

7월 13일, 친환경 조선기자재 미래 기술개발, 기자재 산업 금융지원 활성화 방안 논의
“중소형 기자재업체 금융지원제도 통해 국산화 및 경쟁력 제고해야”
“친환경 중소형선박 강화사업 통해 글로벌 기술 경쟁력 강화 필요”

 

 
 

“조선해양기자재 사업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 건조 규모와 기술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종합적인 산업”이라며 “조선기자재업체도 전후방산업으로 인정받고 정부도 기자재R&D 사업을 통해 기술지원을 해야 한다. 조선산업 연구기관을 만들어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 7월 13일 한국해양대학교 링크플러스(LINC+)사업단과 공동주관으로 개최한 ‘친환경 조선기자재 개발 및 투자유치 전략세미나’에서 류민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전략기획단 PD가 기조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내 조선기자재와 관련된 정부,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에서 100여명의 인원이 참가한 이번 세미나는 한국의 친환경 조선기자재 미래 기술개발을 도모하고 기자재 산업의 금융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1:1 상담과 자금 분야와 기술 분야로 나눠 분야별 전문가의 정보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의 자금 분야에서 성낙주 한국해양진흥공사 본부장이 ‘국내 해운산업 발전을 위한 공사 지원사업 소개’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발표했으며, 정진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지원본부 이사, 강형종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팀장, 권세현 한국무역보험공사 팀장, 이창용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본부장이 조선기자재업체를 위한 금융지원 제도를 소개했다. 기술분야에서는 류민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가 기조발표를 통해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선박법)’ 기본 계획을 바탕으로 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소개했으며, 최주형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실장, 이정호 부산테크노파크 단장, 김정중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단장, 김기동 한국가스공사 책임연구원, 장광필 한국조선해양 전무가 조선기자재 국산화 개발, 친환경선박 강화사업 등을 발표했다.

최금식 부산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정부 차원의 추가 금융지원이 필요하고 친환경 스마트 기자재 시장 급증에 대비해 글로벌 경쟁을 위한 차별화 된 기술개발과 가격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며 “조선기자재업계는 앞으로 스마트 선박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걸맞은 고부가가치 조선기자재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제품경쟁력 강화, 원가 절감추진 등 자구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부산시 사회적거리두기 개편안 2단계 시행에 따라 선착순 등록한 80개사 조선기자재업체로 현장참석을 제한하고, 나머지 현장 참석불가 업체들을 위해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하는 온·오프라인 동시 행사로 개최했다.

“‘세일엔리스백’ 21개 선사에 31척 총 3,757억원 공급”
“‘친환경 선박 전환 보조금’ 노후선 21척 465억원 보조금 지원”

성낙주 한국해양진흥공사(KOBC) 본부장은 KOBC가 추진 중인 선박투자 및 보증사업, 정책연계사업과 국적선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한 국적선대 확충 사업으로 투자사업과 보증사업을 소개했다.

투자사업은 KOBC가 신조선 중고선 및 항만물류시설 등에 직접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세일엔리스백(Sale & Lease back)’과 ‘신조선확보 지원사업’이 있으며, 보증사업은 선박금융을 제공하는 민간영역에 선순위 및 후순위 대출금융기관에 대해서 KOBC의 신용보강을 통해 선박금융 참여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세일엔리스백(Sale & Lease back)은 해운사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선박을 KOBC가 매입한 이후 금융리스인 국적취득조건부 나용선(BBCHP)으로 해운사에 용선하는 사업이다. 성 본부장은 “세일엔리스백은 선사입장에서는 대상선박을 공사에 매각함에 따라 추가적인 긴급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고 탄력적인 선대운영에 장점이 있다”며 “중고선뿐만 아니라 신조선도 가능하다. 동 사업을 통해 공사는 2021년 5월 말 기준 21개 선사에 대해 31척 총 3,757억원을 공급했다”고 설명했다. 신조선확보 지원사업은 해운사가 신조선을 발주할 경우 KOBC가 직접 투자자로 참여하는 사업이다.

보증사업으로는 금융기관이 대출하는 선순위 및 후순위 대출 원금 또는 원리금에 대해 KOBC가 채무보증을 제공하면서 선사의 신용보강과 투자자를 확대하는 사업이 있다. 동 사업은 신조선 발주 및 중고선 매입, 친환경 설비를 보증대상으로 하여 선순위 및 후순위 보증지원이 가능하다. 성 본부장은 KOBC의 주력 사업으로 ‘채무보증사업’과 올해 1월 출시한 보증상품을 다양화한 ‘입찰보증 및 계약이행보증’ 상품을 소개했다. 아울러 KOBC는 8월부터는 긴급한 사회적, 경제적 위기 시 한해서 신용이나 담보력 부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해운사에 대해 운영자금 차입에 대해 신용보증을 제공하는 상품을 신규출시할 예정이다.

정책연계 사업에 대해서 성 본부장은 “정책의 실효성과 연관산업 지원 효과를 높이고 국적선사의 선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의 정책지원과 공사의 해운금융을 연계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친환경 선박 보조금, 연안여객현대화 사업, 친환경 설비 개량사업으로 국내에서 건조한 선박과 설비에 대해서만 금융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선박 전환 보조금’은 폐선보조금 사업으로 선령 20년 이상 노후선박을 외항화물 운송업자가 매각예정인 경우 신조선가의 10% 이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해 노후선박을 친환경선박으로 조기에 대체건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동 사업으로 KOBC는 국내 12개사에 대해 노후선 21척 교체를 위해 465억원의 보조금이 집행되어 공사설립 이후 국내 발주된 146척 중 14%인 21척에 대해 보조금 혜택을 지원한 성과를 거뒀다. ‘연안여객현대화 사업’은 연안여객선사에 신조자금 지원을 위해 연안현대화 펀드사업, KDB산업은행 등 민간금융기관과 공조한 연안여객 및 내항화물선사에 신조선과 중고선 도입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정부가 신조여객선 건조장에 30%에 대해 후순위로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친환경 설비 개량을 위한 ‘2차보존 및 특별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대응하기 위해 국적선사의 평형수 처리설비, 황산화물 배출 저감장치, 스크러버 설치 소요자금에 대해 대출금액의 80% 이내에 KOBC가 특별보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해수부에서는 금융기관 대출잔액 기준 2% 이내에서 이자비용을 보존해주는 2차보존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KOBC설립이후 32개사의 친환경 설비 204대에 대해 총 4,784억원에 특별보증을 제공했다.

“‘그린쉽 프로그램’ ‘한국형 선주사업’ ‘한국형 조세리스’ 올해 도입예정”
성 본부장은 올해 추진 중인 신규사업 3가지를 소개했다. ‘그린쉽 프로그램’은 정부의 친환경선박 보급계획에 따라 국적선사가 도입할 예정인 친환경 선박에 대해 산업은행과 KOBC가 6억불 규모를 공동으로 투자하는 사업이다. 성 본부장은 “해운산업이 친환경선박과 관련한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동 사업은 6억불 규모이지만 신조지원 프로그램을 따로마련해 10~15억불 규모로 펀드를 만들었다”며 “친환경선박이 대상이며 친환경 에너지로 추진되는 LNG, LPG, 메탄, 수소 등의 선박과 해양오염저감기술이 적용된 선박에 대해 금융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형 선주사업’은 KOBC가 선박을 보유하고 운용리스방식인 BBC로 국내해운사에 선박을 대선해 국적선사의 원활한 선박도입과 유동성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성 본부장은 “기존에는 금융리스방식(BBCHP)으로만 추진했지만, BBC방식으로 처음 시도 했다”며 “본사업의 특성상 선가가 저렴할 때 선박을 매입하고 운임이 높게 형성하는 호황기일 때 경기역행적 선박투자방식으로 해운사이클 갭을 해소하고 운항과 선주기능 분리에 따른 분업화 및 전문성 향상, 선사의 탄력적 선대운용 등 기대효과를 거둘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본, 프랑스 등 해외주요국의 텍스리스(Tax Lease)방식을 밴치마킹해 국내에 제도화하기 위한 ‘한국형 조세리스’제도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성 본부장은 “세법상 자산이 선박에 가속상각을 허용하는 제도로 세금납부지연효과를 통해 발생하는 세제혜택을 투자자에게 배분해 선박투자요인을 확대하는 제도이다”며 “올해 5월까지 해수부와 함께 제도도입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연구용역을 추진해 두 가지 도입모델안을 확정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조세효과분석, 경제파급효과 측정, 관련업계 및 전문가 초청 공청회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기술성, 사업성 우수 창업 초기기업 정책자금 융자지원… 금리 2.15%, 시중금리보다 저렴”
정진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지원본부 이사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한 융자지원 제도를 소개하고 조선기자재 기업의 동참을 권장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은 특정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전반적인 산업의 중소기업을 위해 자금, 수출, 해외업무, 인력 매칭 및 양성업무, 기술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업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중소벤처기업에 ‘스케일 업(Scale Up)’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금융권으로부터 자금 조달력이 취약한 중소벤처기업 중 미래성장성이 있는 기업을 선별하고 집중 지원하여 우량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 이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중진공이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정책을 소개했다. 정 이사에 따르면, 혁신성장촉진, 사회안전망 강화, 일자리 창출 지원에 융자를 지원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업재편 대응을 위한 디지털 그린 분야 지원 강화와 지역 주력산업,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지역혁신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먼저 중소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제조현장 스마트화자금을 6,000억원으로 확대·편성하여 스마트공장 보급, 생산현장디지털화 사업 등 참여기업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친환경저탄소 기술기업 성장기반을 조성할 것이라고 정 이사는 강조하면서 지역사업 활력 제고를 위해 지역혁신 프로젝트 지원, 지역주력산업 및 규제자유특구 대상기업을 지원을 설명했다. 아울러 중진공은 코로나19 등 사회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한 일시애로 기업 신속지원과 사회적 가치 실현 및 금융 취약계층 배려를 위한 사회적 경제기업 및 여성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 지원으로는 일자리 중심의 자금지원으로 중소벤처기업의 고용창출을 확대하고 고용촉진을 위해 일자리 창출 인센티브 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일자리창출 촉진자금은 4,000억원으로 일자리 창출 성과를 제고하고 이차환급금 제도를 통해 일자리 창출 성과기업에게 업체당 평균 280만원을 환급해주고 있다.

정책자금 융자지원에 대해서 정 이사는 “민간금융 자금조달이 어려우나 기술성과 사업성이 우수한 창업초기 기업 등에 중점 지원하고 생산파급효과와 고용흡수력이 높은 혁신성장 분야, 코로나19피해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혁신창업사업화자금, 투·융자복합금융,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재도약지원자금, 긴급경영안전자금 5조 6,100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본 융자제도는 고용창출, 수출, 시설투자 중소기업 또는 혁신성장분야 등 중점지원분야 영위기업을 우선지원하며, 지역기업 활력제고를 위해 수도권 40, 지방 60으로 균형을 맞췄다. 특히 본 정책자금은 중진공기준금리로 올해 2분기 기준 2.15%로 시중금리보다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정책목적상 온라인으로 신청예약 상담 후에 직접대출과 대리대출로 나눠 지원받게 된다.

정 이사는 부산지역 조선해양기자재 분야 지원 현황과 올해 정책자금 지원계획을 설명했다. 중진공은 부산지역에 2020년 58개업체에 187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했으며, LNG운반선 발주 관련 건의사항을 한국가스공사에 전달하고 중소기업 옴부즈만을 통해 정책을 건의했다. 정 이사는 “2020년 기준 조선분야 협력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비중은 6.5%이나, 부산시의 주력산업인 만큼 지원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첨단 기술분야, 차세대 친환경 선박분야, 미래 신성장분야와 관련된 조선해양기자재 기업이 적극적으로 신성장기반 자금을 활용하고, 유동성 부족 기업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활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올해 중진공은 정책자금 대출을 △긴급경영안정자금 7,000억원, 기업당 연간 10억원 이내 △협동화자금 1,000억원, 기업당 연간 100억원 이내 △창업기반지원자금 1조 1,000억원, 기업당 잔액기준 60억원 이내(지방소재기업 70억원) △일자리창출자금 기업당 잔액기준 60억원(지방소재기업 70억원) △미래기술육성·고성장촉진자금 기업당 잔액기준 100억원 이내 △개발기술사업화자금 기업당 연간 30억원 이내로 설정했다.

“투자연계형 R&D사업 50개사 이상 지원예정 …소·부·장 유망기업 투자활성화”
강형종 한국소재부품투자기관협의회 투자전략팀 팀장은 소재·부품·장비기업을 위한 투자유치 맞춤 컨설팅 지원사업의 주요장점을 공개했다.
 

 
 

한국소재부품투자기관협의회는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맞춤형 투자유치 컨설팅 지원을 통한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유망기업 발굴, 선정위원회 Screen △투자유치 IR전문컨설팅, 기술평가(TCB) △온라인 투자매칭플랫폼, 오프라인 투자유치포럼 및 마트, 해외 글로벌 투자유치로드쇼로 3단계를 걸쳐 지원한다.

특히 후속지원으로 실시간 온라인 IR 페이지를 구축해 PC와 모바일을 활용한 기업 및 투자자 매칭 시스템을 구축해 투자자 대상 실시간 IR 및 투자검토를 가능하게 하여 소재부품장비유망기업에 투자활성화를 돕는다. 이와 함께 국내 후속지원으로 투자자 대상 투자유치 희망기업 IR정보 제공시스템과 투자유치포럼 및 마트와 연계하여 투자매칭 플랫폼을 정례화 시켰다. 해외 후속지원으로는 중국 및 아세안 국가 대상 전략적 제휴를 지원하고 있다. 강 팀장은 “기본 중국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국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신시장 창출이 가능한 아세안시장을 집중공략한다”며 “투지유치 중심의 지원을 기술이전 등으로 확대·지원하고 현지 시장조사, 진출전략 수립, 파트너 발굴 등 지원범위도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강 팀장은 ‘투자연계형 R&D사업’에 대해 “정부의 R&D사업화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R&D전담기관의 기술성평가와 더불어 민간투자기관의 사업성평가와 연계하여 기술개발과제를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융복합 소재부품기술개발기업 대상, 연간 10억원 이내 지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신산업·시장 분야 중소·중견기업 대상, 스텝1 6,000만원 스텝2 10억원 이내 지원이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올해 50개사 이상 지원예정이고 기업당 지원규모도 확대했다”며 “스케일업 기술사업화를 위해 1단계 38개사, 2단계 19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올 6월 빅3 수주량 710%증가, 조선기자재산업 낙수효과 미미”
“‘상생보증 특별협약 프로그램’ 기자재업체 제작금융 총 2천억 지원”

이창용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사업관리본부 본부장은 조선해양산업의 시황을 살펴보면서 조선기자재 유동성 위기 극복 및 고용연계 사업화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부산조선해양기자개공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협동조합 특별법에 의 해 1992년에 설립했으며, 356개사의 회원사, 6개 팀 3개본부로 구성돼 있다.

이 본부장은 글로벌 조선시황은 작년 4분기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도 지속적으로 발주 증가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연간 발주량은 2019년 기준 2,400만CGT에서 2020년 1,800만CGT로 25% 감소했지만 올해는 2,200만CGT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22.2%가 증가했다. 수주 점유율은 △중국 1,200만CGT 381척, 46% △한국 980만CGT 233척, 44% △일본 160만CGT 60척, 7%로 집계됐다. 한국 조선소 수주액은 2020년 하반기 16조원에서 올해 상반기는 26조 7,000억원으로 전년대비 1.6배 늘어났다. 이 본부장은 “국내 빅3 조선소는 LNG운반선 등 주력선종을 중심으로 신규 물량 확보 및 2021년도 하반기 지속적인 수주 증가가 예상된다”며 “빅3 수주량은 2020년 6월 113만CGT에서 올해 6월 918만CGT를 기록하면서 710%증가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조선기자재산업이 낙수효과를 받을 수 있는 시점을 1년에서 1년반 사이라고 고려한다면 현재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이 본부장은 우려하면서 △코로나19로 조선해양기자재 제작물량 감소에 따른 20~30% 매출감소 △경기 획복 시까지 한시적 유동성 애로 심각 △생산원가 상승으로 경쟁력 확보 애로, 경영난 가중 △열악한 산업현장 대비책 전무, 인력운용 애로 △개발 및 사업화 비용 큰 부담 및 대응 애로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 조선해양기자재업체 중 부산에 336개사가 있으며, 매출규모는 7조 9,041억원을 기록하면서 전국 15조 411억원의 51.3%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에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은 조선해양기자재업체에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조선사 동반성장펀드, 상시운영 △상생보증 특별협약 프로그램, 한도소진까지 △민관협동 출연 조선해양기자재기업 긴급상생자금 지원(부산, 경남), 한도소진까지 △신용보증기금 공동 프로젝트 운영중 △기간산업 안정기금으로 협력업체에 올해 12월까지 조선기자재 상생보증 특별협약 프로그램으로 제작금융을 지원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제작금융 지원제도는 일반기자재, 친환경분야로 총 2,000억원을 지원하며 현재 무역보험공사에서 지원하는 친환경 기자재 제작금융은 완료됐으며, 일반기자재 제작금융도 기술보증기금의 300억원은 소진됐다”며 “신용보증기금에서 잔여한도가 350억이며 계속 지원하고 있다. 조선소와 정부가 일부보증하는 형태의 수주 계약서 담보 특례보증이다. 보증비율은 90%이고 자체 보증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을 계약서, 계약금액을 베이스로 계약 이후에 대금 회수 기간까지 보증을 해주고 시중 은행을 통해 대출하는 구조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민·관합동 출연 조선해양기자재 긴급 상생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동 제도는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에 한시적 유동성 지원을 위해 부산에 5월 10일부터 먼저 시행했으며 경남은 6월 20일부터 시행됐다. 부산은 350억원, 경남은 250억원을 지원하고 BNK은행(부산, 경남)에서 대출받을 수 있다. 이 본부장은 “출연금 100억원이 손실로 발생할 경우 지자체에서 보전을 한다는 조건으로 부산 및 경남 신용보증재단에서는 큰 리스크 없이 업체의 신용평가와 더 어려운 기업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보증 비율 100%조건으로 부산, 경남 은행에서는 큰 손실이 없다. 예금, 대출 조건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 가장 어려운 조선해양기자재업체의 유동성 확보에는 적합한 제도이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은 조선기자재업체의 친환경 분야 기술개발과 고도화 지원을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친환경 조선기자재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올해 12월 말까지 시행하고 있으며, 신규채용인력 1인당 최대 1,250만원 한도 내 기술개발 사업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업별로는 3인까지 가능하며 최대 3,750만원을 지원한다.

“10년 중장기 산업기술 로드맵’ 연말까지 핵심기술 정립”
“정부도 기자재R&D사업 통해 기술지원 필요, 조선산업 연구기관 만들어야”

류민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전략기획단 PD는 기술분야의 기조발표를 맡아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및 정부 지원사업, 기술로드맵 구축 계획 소개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감축 계획을 이행하고 조선산업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 추진을 위해 정부는 2020년 1월 ‘친환경선박법’을 제정해 그해 12월 동법 기본계획을 산업부와 해수부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에 류 PD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산업 내 많은 전문가들과 함께 기획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을 2020년 4분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결과를 설명했다.

예타통과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 사업’은 온실가스 대응 핵심기술개발을 통한 친환경선박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2022~2031년까지 총 사업비 2,540억원을 투자해 선박배출 온실가스 70% 저감 핵심기술개발, 실증선박 건조 및 설계패키지 승인을 통한 기술 실용화 및 시장진입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는 동 사업을 위해 4개전략, 8개과제를 선정했으며, △친환경선박 핵심기술 및 설계기술 개발 △친환경선박 시험·평가 실증기술개발 △친환경 연안선박 개발실증 및 보급기반 확보 △친환경 선박 국제 대응 및 국내외 표준화,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특히 암모니아 연료 추진, 하이브리드 추진 및 친환경선박 기술 인증기준·의제화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탄소중립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산업현장 중심 필수적 공정·제품 혁신 달성’ 및 ‘무탄소 산업구조로의 대전환촉진’을 목표로 ’탄소중립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가칭)‘이 9월에 예타가 들어갈 예정이다. 류 PD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맞추기 위해 단계별로 기술개발이 이뤄질 예정이다”며 “고탄소 연료를 대체하고 생산공정에서 탄소저감을 위해 다배출 설비를 전환하고 폐기물을 재사용·자원화하는 기술을 중점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부터는 산업부와 해수부가 공동으로 연안여객선을 대상으로 ’차세대 수소추진선박 안전환경 통합플랫폼 기술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해양 부유쓰레기 수거·처리용 친환경 선박 개발 및 실증 사업 22~26년까지 △다목적 해상실증 선박 구축 사업 20~24년까지 시행할 계획이다.

조선해양기자재업계에서는 ‘조선해양산업 기술로드맵’을 세워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는 7월 산업기술 R&D 전략보고서를 작성하여 22~24년까지의 3년 단위 핵심기술테마와 세부과제를 정했다. 또한 ‘10년 중장기 산업기술 로드맵’을 통해 큰 틀에서의 핵심 기술을 정리하고 산업비전 및 발전전략을 연계하여 올해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류 PD는 “조선해양기자재 사업이 조선업을 지원하는 후방산업으로 알고 있지만, 선박 및 해양플랜트 건조 규모와 기술 향상과도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종합적인 산업이다”며 “기자재업체도 전후방산업으로 인정받고 엔지니어링을 포함한 토탈패키지를 할 수 있는 업체가 나오기를 희망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그는 “정부도 R&D사업을 통해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기술교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조선학회는 2020년에 ‘선박해양 프로세싱 시스템 연구회’를 만들었다. 국내 조선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개발에 반영해 제도개선을 할 수 있는 조선산업 연구기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순 선박제조 부가가치 한계…기자재 국산화, 규제없는 실선탑재 성능평가 체계 필요”
최주형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사업지원실 실장은 LNG 기자재 국산화 기술로드맵을 6개의 지표로 설정·산정해 이를 바탕으로 기자재 분류에 따른 맞춤형 정부정책 지원을 제안했다.

최 실장은 “조선해양산업에 다양한 지원정책들이 추진되어 왔으나, LNG 선박기자재의 국산화율은 여전히 일반상선 대비 낮은 수준이다”며 “LNG선박의 미래 제품 경쟁력 유지를 위해 관련 기자재들의 국산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LNG 선박 기자재 품목을 조선소 빅3사에 공통으로 도출되는 항목의 기자재를 조사하고 분류·선별했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본 연구원은 수요처인 국내 대형 조선 3사에서 공통으로 도출한 기자재 143개 구분했다. 크게 총 3개로 구분했으며, △기자재 품목(선장, 기장, 의장, 전장) △국내 기자재 현황(실선탑재, 개발 후 미탑재, 개발 후 미활성, 개발 필요, 개발 진행 중) △기자재 소·부·장분류로 나눴다. 조선 3사의 설문의 평균을 바탕으로 기자재 우선 순위를 도출한 결과 △국산화 시급성(대외의존도 여부) 5점 △연속성(시장지속성 여부) 5점 △실선화 난이도 5점 △기술 난이도 5점 △실선 탑재 5점 △장비가격 5점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관련 기자재 가점 3점, 기존 정부지원 과제 수 기준 감점 –3으로 밝혀졌다.

동 지표를 바탕으로 최 실장은 국내 기자재 트랙레코드(Track Record)를 확보하기 위한 정부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단순 선박제조만으로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하지 못하며, 전후방산업 및 산업 환경까지 고려한다면, 후방산업인 조선기자재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최 실장에 따르면, 트랙레코드가 부족하여 실선 탑재가 어려운 국내 기자재의 경우 발주처에 신뢰도 기반의 성능시험 및 해석 검증 자료를 제시해야만 경쟁력 있는 영업이 가능하다. 국내 개발 기자재의 실선 탑재를 위해 추가적으로 강제화 되지 않는 별도의 성능평가 체계도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따라잡기형 R&D가 아니라 시장 선도를 위한 추가적인 혁신이 요구되면서 효과적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산업 특성을 파악하고, 산업 내에서 해당 중소·중견기업들이 차지하는 위치 및 역량, 경쟁 요소 등에 대한 선행 분석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생산 인프라 및 자동화 공정기술, 엔지니어링 강화 등을 정부차원에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중소조선소 기술역량 강화 위한 표준선형개발부터 선박인도까지 지원”
김정중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중형선박설계사업단 단장은 시행 중인 ‘친환경중형선박 설계경쟁력 강화사업’과 후속사업인 ‘친환경중소형선박 기술역량 강화사업’을 소개했다.

‘친환경중형선박 설계경쟁력 강화사업’은 산자부와 부산시가 총 예산 301억 2,200만원을 투자하여 중형조선소 및 설계기업을 대상으로 신선종 및 LNG 연관 고부가 선박의 기본설계 지원을 통해 중형조선사의 원가경쟁력 제고와 선박 수주 수출 확대, 조선해양산업 퇴직 설계인력 및 청년 고용 지원 등으로 핵심기술 해외유출 방지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목표하고 있다.

김 단장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대선조선㈜, ㈜코리아디자인테크, ㈜강남, 목포조선공업㈜, STX조선해양 5개사가 5개프로젝트 기본설계 공동개발을 통해 총 14척의 수주건조계약을 달성하여 약 2,000억원의 매출을 창출했다. 또한 총 누적 고용인원 52명, 재취업자 7명의 성과를 거뒀으며, 조선업 일자리 창출과 퇴직인력 경력유지 및 신규청년 경력 축적으로 기술인력유출을 방지하는 효과를 거뒀다.

후속사업으로는 ‘친환경중소형선박 기술역량 강화사업’으로 2022~2025년까지 대형 조선소와 상생협력을 기반으로 중소형 조선소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국내 중소형 조선산업의 지속성장 및 기반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중소형조선소 건조 가능 에너지절감형, 친환경연료추진 일반강선 △일반강선 건조가능한 중소견기업 약 30개사 △기본설계 가능한 50개사 △친환경 조선기자재 개발 및 생산 가능한 약 50개사에 대해 계약전에는 표준선형개발에 영업설계를 지원하고 계약후에는 선박인도까지의 현장애로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 단장은 “친환경중소형선박 강화사업을 통해 대·중·소 조선사, 설계·엔지니어링기업, 기자재업체간 상생협력을 이끌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중소조선업에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지원하는 사업이기에 향후 신규사업이 시행된다면 조선기자재시장 확대를 위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