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 코로나 백신 접종 우선 대상자로 지정해야”

5월 26일,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관 1층 KSA 라운지서 개최
“해양원격의료서비스 확대해야” “선원교대 관리 시스템 운영 연구 필요”

 

 
 

코로나19로 선원들이 교대의 어려움과 선박이라는 특수성으로 집단감염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선원 백신 우선접종과 해양원격의료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특히 “통합형 선내 감염 의심자 관리 지침과 교대승선자 관리 시스템 운영과 인권 침해 방지 등 관련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최진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는 제언했다.

이 같은 선원의 권리와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한 의견이 5월 26일 부산항선원복지위원회, MAC-Net, 한국해양대학교 선원연구센터가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관 1층 KSA 라운지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제7차 선원연구센터 세미나’에서 나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부산항의 검역, 해양원격의료 확대, 코로나 방역표준과 대응체계 등과 관련된 쟁점사항들을 깊이있게 토론하는 자리로 웨비나로 개최됐다.

제1주제는 서정태 부산항만공사 실장과 이창희 한국해양대학교 교수가 ‘부산항 중심의 COVID-19와 선박검역’을, 제2주제는 이호석 부산대학교 교수와 전영우 한국해양대학교 교수가 ‘해양원격의료 서비스 증진을 통한 선원건강증진 방안과 입법방안’을, 제3주제는 손현진 동아대학교 교수와 최진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가 ‘Virus Free Shipping을 위한 예방표준과 대응체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발표주제에 대해 정상구 해양수산부 선원정책과 서기관, 안정호 HMM 오션서비스 본부장, 김재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 최점식 부산소방본부 팀장, 전정근 HMM선원노동조합 위원장, 유진호 한국선급 박사가 심도있는 토론과 온라인으로 참여한 참석자들에게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부산항 입항 시 최소 2회 코로나19 검사…외국선원 의료서비스 교대 시 특별입국”
서정태 부산항만공사 실장은 지난 감천항 외국적선원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원인에 대해 되짚어 보고 현재 대응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부산 감천항은 동북아 최대의 국제수산물 환적 거점으로 세계 3대 수산국인 러시아가 극동지역 어획물을 부산항으로 운반하여 가공·보관 후 세계 각지로 판매·수출을 하고 있다. 이에 부산항만공사(BPA)는 러시아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확대했다. 서 실장은 “현재 코로나19 대응체계에 대해 입항 전에 러시아와 검역정보를 교환하고 입항 후 승선 전수검역한 후 하역작업이 실시되고 작업자와 선원들은 QR코드를 점검하게 된다”며 “부산항 입항 시 최소 코로나 검사 2회가 실시된다. 입항 전 러시아 의료기관에서는 출항 선박 선원의 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하고 입항 후 부산항 검역소를 통해 선박의 전체 선원을 대상으로 전수 진단검사가 실시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BPA는 항만 최초로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관리제를 도입하여 항만근로자의 방역관리를 강화했으며, 실시간 정보공유 플랫폼을 운영하여 선박검역, 작업현황을 데이터 베이스화 및 공유를 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해결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선원교대가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BPA는 선원교대, 의료서비스의 정상적인 지원으로 해외 선원들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있다. 서 실장은 “정부와 협력하여 외국선원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선원교대를 위해 특별입국을 허용하고 있다”며 “BPA는 선원교대 시 교대선원들에 대해 임시 격리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부산 소재 호텔 440개를 임대했다. 총 20명의 인력을 파견해 선원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가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 산학협력으로 ‘Por-Through 코로나 검사’ 신기술의 도입을 추진 중이다. 동 검사기술은 선원 비말마스크를 드론으로 수거하여 검사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BPA 항만자문 △지자체 사업총괄 △하역사 인력협조 △지역업체 드론기술 △지역병원 진단검사 기술을 제공하여 협업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서 실장은 “부산항의 안정적인 항만운영으로 해외 항만을 이용하던 러시아의 원양어선이 더 증가하면서 감천항의 수산물처리량이 2019년 대비 2020년에 11.8% 증가하고 냉동창고 적재율도 약 40%가 증가했다”며 “1만 6,000여명의 일자리 안정화, 연간 약 4조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코로나19 대응 주요 성과를 설명했다. BPA는 향후 공공데이터 공유와 열린 적극 행정으로 업계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하여 선원의 기본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정부, 관공서, 연구기관, 지역주민 모두 선원의 관점으로 권리 보장해줘야”
이창희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선원들이 항해 시 위생과 보건 물품 확보, 선내 전염병 창궐 시 격리공간과 대응책 등 새로운 과제와 문제들에 봉착했다”며 “선원교대 및 선박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선박검역에 대한 각종 공중보건조치의 시행 근거를 마련했다. 특히 이 교수는 “각종 검역제도의 보완측면에서 세부규칙과 용어에 대한 규정을 바꿨다”며 “검역 여건상 실효성이 없거나 부적절한 조항은 삭제하고 검역조치 강화 및 관리 개선을 위한 소독업무대행자 등록 및 관리·지도 조항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 전 항만에서 입항 단계별로 검역을 강화했다. 선박 접안 후 검역공무원이 승선하여 선박 검역상태를 조사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 대리점이 승선하여 입항수속을 진행한다.

이 교수는 현재 중국이 시행하는 검역제도를 우리나라와 비교·분석했다. 중국 항만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은 건강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고 선원교대와 외출은 금지이다. 북중국 입항 시 검역 관련하여 하역 작업대기는 불가피하다. 상하이항은 14일 이내 입항 시 또는 14일 이내 선원 교대 시 체온을 기록해야하고 상해 도선사는 하선 후 14일 이내 선내 의심환자 발생 시 항만 당국에 보고해야한다. 칭다오항은 비상 시를 제외하고 선원 교대를 금지하고 있으며, 항만에서 작업시 위생 관리 및 선원의 외부 인원 접촉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톈진항의 경우 중국인만 선원교대가 가능하고 에이전트, 하역인부, 항만당국은 선박과 이메일과 메신저로만 소통하고 있다. 또한 접안 중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시 유관기관의 추가 지시 전까지 작업을 중지하고 있다.

이 교수는 △선원의 자유로운 이동권 △선원의 병원 치료권 △선원의 하선 및 송환권 △선원의 상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정부, 관공서, 연구기관, 지역주민 등 모두가 선원의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권리를 보장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대병원 해양원격의료서비스 24시간 운영… 원격으로 정기·수시 진료”
“해양원격의료표준 체계적, 효과적 개편, 해외 의료기관과 협력 절실”

이호석 부산대학교 교수는 해양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통해 선원건강증진의 효과에 대한 성과공유와 해양원격의료 서비스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양수산부가 국적원양 선박의 의료사각지대에서 근무하는 선원들의 건강 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2015년 4월에 부산대학교병원, 한국해운협회, 한국원양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해양원격의료에 대한 법률을 제정하고 위성기반 해양원격화상 의료서비스와 해양의료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이후 2016년 7월에 부산대병원은 자체개발한 해양원격의료 세트 및 프로그램을 선박 내에 첫 설치를 완료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해양원격의료 방식은 위성을 통해 부산대병원 해양의료연구센터에서 △인공위성기반 영상통화 및 진료 △처지지도 검사조회 △선원 건강관리, 건강상담을, 원양선박에서는 △선원정보 제공 △원격셋 이용 건강상태체크 △상담 및 진료 요청을 진행한다. 이 교수는 “원양이라는 특수한 환경 때문에 화상과 전화, 메시지, 톡 등 여러방식으로 원격진료를 하고 있다”며 “부산대병원은 자체개발한 총 11개 의료기기로 구성된 진료장비를 선박에 비치하여 선원의 건강정보를 주기적으로 자가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부산대병원은 선원과 화상통화로 각종 질환에 대한 응급처지 지도와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부산대병원 해양원격의료서비스는 24시간 운영 중이며, 정기진료는 의료기기 설치 선박에 대해 월 1회 화상 의료자문을 실시하고 수시진료는 연락이 가능한 모든 선박에 대해 구분 없이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승선 중 발생할 수 있는 의료처치 및 응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해양의료연구센터가 의료진 주도로 원양선박에 승선하는 선원 및 선사관리자에게 이론과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생체신호측정법 △골절시 부목법 △주사법 △심폐소생술 등이다.

해양원격의료의 참여선박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히 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참여선박 100척, 참여선원 2,071명을 기록했다. 해양원격의료시범사업에 참여한 선원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적으로 2020년에 100점 만점에 77.5점을 기록했다. 이 교수는 “사업시작 이후 참여선원들의 만족도는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서비스 확대 요청도 증가하고 있다”며 “7년간 이 사업을 시행하면서 해양원격의료 서비스가 더 필요하다고 느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교수는 원격의료서비스 참여 및 제공의 어려움을 설명하며, “외항선과 일부 대형 원양 어선만 원격의료 세트를 설치운영공간이 확보됐다”며 “통신조건과 해양원격세트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해양원격의료 서비스의 제한점을 △의료장비 및 의료서비스 위한 선사의 비용문제 △동 사업 비 참여선박 자문요청 증가로 인한 참여선박의 원격의료서비스 질 저하 △의료진 부족으로 즉각 진료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해양원격의료표준 부재로 세계 국가 및 권역 별로 해양원격의료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며 “해외 의료기관과 협력이 절실하고 선박내에서의 협조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확보와 선사과 선원에 대해 인식을 확대해야 한다”며 “정부차원에서 의료 시스템의 한계점에 대한 개선방안과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원 50%만 백신접종해도 감염확률 대폭 낮출 수 있어…백신 접종 증명서 표준화해야”
손현진 동아대학교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 방식과 선박 내에서 전염되는 방식을 분석했다.
 

 
 

손 교수의 따르면, 감염 수학을 이용하면 감염자 1명이 4일마다 2배씩 감염을 시켜 4일 2명에서 40일 1,024명의 감염자가 생긴다. 하지만 선박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는 감염 재생산수가 2배가 아니라 4~7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 선박에 한명의 환자가 생겨도 전체선원이 감염되기까지 열흘이면 충분하다. 감염 재생산수를 줄이기 위해선 백신이 없을 경우 시간당 접촉횟수를 줄이거나 환자를 빨리 격리하여 전파기간을 줄여야 한다. 만일 50%만 백신을 접종을 시키면 감염확률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손 교수는 “백신이 중요한 수단이며 선원들에게 백신을 최대한 빨리 많이 접종해야 한다”며 “백신을 접종하기 전까지는 최대한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코로나19 감염자를 빨리 파악하여 격리하는 방법이 최선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다양한 관리 주체, 국가 △장기 공동 생활로 인한 집단 감염 △선내 방역지침 준수 어려움 및 효과 미비 △증상 발생 시 즉시 검사 및 치료의 어려움 4가지로 인해 선내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어렵다고 손 교수는 설명하고 “백신을 접종하되 효과가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맞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검역이나 검사측면에서도 주기적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력관리도 필요하다. 손 교수는 “선원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의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매년 접종해야 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각국마다 다양한 종류의 ‘백신 접종 증명서’를 표준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해상의료상담서비스 119응급상담서비스 통합해야”
“정부 및 관리 감독 기관, 클린 쉽 인증시스템 도입해야”

최진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는 “선박 내에서 코로나19 감염 시에 감염자의 격리 방법이 중요하다. 하지만 개인보호방호구가 충분하지 않고 지원도 잘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장비와 약품도 부족하다. 특히 격리시설이 불량한 상태이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도 선원의 우선 백신 접종을 주장했다. 최 교수는 “선원들이 백신을 우선적으로 맞을 수 있게 국민적 공감과 이해가 필요하고 백신 예방접종 우선 대상자로 지정이 필요하다”며 “동시 접종보다 승선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항해 중 감염 의심자 관리에 대해 △선내 감염 의심자 관리지침 추가 제공 △추가 의약품, 의료기구 선적 △대중적 치료 이상의 실시간 환자 상담 필요 △선내 감염 의심자 및 동료 선원 정신건강 관리를 제시했다.

또한 최 교수는 해상의료상담서비스 기관 업무 통합과 코로나19 업무를 추가하는 것을 제안했다. 최 교수는 “부산대병원과 해수부가 시행 중인 해양원격의료 서비스와 소방청의 119응급상담서비스의 장점을 통합하여 코로나19 감염 의심환자 관리 업무를 추가해야 한다”며 “선원의 정신건강관리를 위해 보건복지부의 ‘마음건강 대책’사업을 강화하여 선원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항해 중 코로나19 관련 종합 관리체계와 인증방안에 대해 최 교수는 3단계로 나눠 설명했다. 최 교수에 따르면, 1단계 입항 전 필요에 따라 ‘항원 진단 자가검사키트’를 통해 검사를 시행하고 전자검역 신청 시 승선인원 전원 백신접종 및 자가검사 결과를 전송해야 한다. 2단계는 해양수산부, 한국해운협회, 질병관리청 등 관계기관이 감염 의심자를 실시간 모니터링해야 한다. 또한 통합형 선내 감염 의심자 관리 지침이 필요하다. 3단계는 감염 의심자 하선 및 승선교대를 관리해야 한다. 중동이 시행하고 있는 해군 함정을 이용한 ‘세일링 스루’를 국내 도입도 고려해봐야 한다. 또한 승선 교대선원 이동시 현지 상황을 실시간 통보를 통해 감염 경로를 선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

최 교수는 “인전방역, 시설방역, 방역관리 시스템이 완벽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정부 및 관리감독기관에서 ‘클린 쉽 인증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며 “앞으로 통합형 선내 감염 의심자 관리 지침과 교대승선자 관리 시스템 운영과 인권 침해 방지 등 관련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