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크루즈 재개 위해 코로나19 방역체계 조속히 마련해야”

4월 22일, 온라인으로 ‘크루즈 산업 부문 코로나19 영향과 대책’ 주제 발표와 토론

 

유다종 팬스타 크루즈 부장이 크루즈포럼 발표에서 크루즈관광 재개와 빠른 회복을 위한 제언으로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제정해 운항조건 등 뚜렷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여 활성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진회 KMI 위원 또한     “크루즈산업 재개를 위해서 크루즈 선박과 관련한 방역 프로토콜을 마련해야 한다”며 “방역 프로토콜의 기본 방향은 경제산업활동을 위한 시스템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한국크루즈포럼이 4월 22일 ‘크루즈산업 부문 코로나19 영향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4월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동 포럼에는 크루즈산업에 관심을 가진 약 6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외 크루즈 산업의 실제 피해 정도를 파악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각국의 노력과 대책이 논의되었다.


동 포럼에는 팬스타크루즈 유다종 부장의 ‘세계 크루즈산업의 코로나19 피해와 대응’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황진회 부연구위원의 ‘우리나라 크루즈산업 코로나19 피해와 대책’ 2개 주제가 발표되었고, 롯데관광개발의 정세영 부장, 한일후지코리아 김남훈 본부장, 클럽 토마스 염상훈 대표, 웰렘그룹 한국지사 전세훈 대표, 부산 T&C 최재형 대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윤주 박사가 토론에 참가하였다.
손재학 한국크루즈포럼 회장은 인사말에서 “바다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은 ‘파도만리’라 생각한다. 여러 어려움들을 헤치고 넘어가는 ‘파도만리’의 정신을 가지고 극복해나가길 바란다”라며 “국내에는 크루즈 비즈니스에 참가하는 업체가 많지 않지만, 크루즈산업 종사자와 산업재개를 위해 코로나19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지원방안이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유다종 팀장,
“크루즈의 폐쇄성 역설 통해 ‘크루즈 버블’ 완성”
“해외 주요 크루즈선사들, 코로나 방역시스템 구축 후
연안크루즈형태로 운항 재개”

 

 
 

팬스타크루즈의 유다종 부장은 크루즈 폐쇄성을 역설하며 “‘크루즈 버블’을 완성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크루즈는 시간적 폐쇄성으로 외부와 철저히 단절돼 더욱 청정하며, 누가 타고 내렸는지를 알 수 있어 코로나19를 신속히 색출할 수 있다”며, 전 세계 많은 선사는 이미 연안크루즈 형태로 크루즈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이에 우리나라도 내항크루즈나 무정박크루즈(Cruise to Nowhere) 방식으로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다종 팀장이 ‘국제 크루즈 선사의 코로나19 피해와 대응’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운항 중단이 장기화되고 있는 세계 주요 크루즈기업들의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주요국 및 크루즈 선사들의 크루즈 재개를 위한 정책을 제시하였다.


먼저 유 부장은 국제 크루즈 관광산업이 코로나로 인해 30년 전으로 돌아갔다며, 특히 아-태지역이 최대폭이 84%로 감소되었다고 크루즈산업의 현황을 설명했다. 또한 팬데믹 발생 후 한국의 국제관광객수는 코로나19가 발생한 2월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각국의 국경이 폐쇄된 3월 이후 ‘0(Zero)’에 수렴한다며, “백신을 통한 전 세계적 집단면역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당분간 침체기조를 유지할 것”이라 전망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크루즈선사들은 이익률 약 15%를 낼 정도로 고수입 고성장산업이었지만, 팬데믹 이후 매출은 70-80% 하락했고, 순이익률이 30억불까지 하락했다. 그에 따르면, 크루즈 선사의 재무건전성은 악화된 상태이며 잉여현금흐름 또한 부정적인 상태이다. 이에 각 선사는 지분 및 자산 매각을 통한 자산유동화와 차입 등으로 대규모 운전자금을 확보하였으며, 현재 기준 약 12-22개월분의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 유다종 부장은 “현재 주요 크루즈선사들에게 날로 증가하는 차입규모에 따른 연간 수억불의 이자 부담은 향후 손익에 중장기적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라 전망했다.


또한 그는 일본 ‘Diamond Princess’호의 확진사고로 ‘떠다니는 배양접시’라는 표현이 생겨나 크루즈선에 대한 ‘낙인효과(stigma effect)’가 발생했고, 이러한 영향이 오래갈 것이라 우려했다. 이와 함께 올해 3-4월 크루즈선사의 자발적 운항 중단으로 크루즈선 입항 항만 수가 현저히 줄었으며, 각국은 승무원들의 자국 복귀를 위한 긴급 후송을 조치했다고 밝혔다. 현재 선박들은 필리핀, 싱가포르, 중국, 이탈리아, 마이애미 등 주요 거점지역에서 Cold·Warm Layup 상태로 대기 중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크루즈 선사들은 긴축 운영 및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해 18척을 폐선 조치했다. 이에 대해 유 부장은 “일각에서는 ‘상황이 안 좋아서 폐선을 한 것이 아니냐’라고 하지만 이는 매우 잘한 조치”라고 평하며 “폐선조치는 기존의 노후 소형선박들을 조기에 폐선해서 운영비용을 줄이고 이미 발주된 100여척의 선박들을 받아 고효율 대용량 선박으로 대체하고, 유동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카니발을 포함한 거대 선사들이 내놓은 선박들은 그리스 등의 일부 선주사와 PEF 등이 대량으로 매입해서 추가마진을 가지고 파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중국 국적선사의 추가 출현, 소형 선사들의 노후선 교체 등 전 세계적·전 산업적인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내항크루즈·무정박크루즈 활성화” 제안
유다종 부장은 크루즈만의 ‘크루즈 버블’을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부장은 “크루즈는 시간적 폐쇄성으로 외부와 단절돼 더욱 청정하며, 누가 타고 내렸는지를 알 수 있어 코로나19 감염자를 신속히 색출해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등의 역설이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선사들이 크루즈 운항을 재개하고 있으며, 현재 대만, 싱가포르, 일본, 북유럽, 지중해 등의 누적 승객수가 약 40만명을 초과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제3국으로의 이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들 국가가 자국의 영해 내에서 자국민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크루즈를 즐기고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도 국내 각 항만을 연결하는 내항 크루즈나 무정박 크루즈(Cruise to Nowhere)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편, 미국이 운항허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카니발을 제외한 나머지 선사들은 5월 크루즈 운항을 전면적으로 개방하겠다는 영국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


또한 그는 충격으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고 시스템 기능을 회복하는 능력인 ‘회복탄력성’을 강조하며, UNTWO가 제시한 그래프에 따라 2021년 7월 달부터 크루즈 운항이 대폭 해제되면 2019년 대비 연간 –55%, 9월의 경우 –67%까지 매출이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크루즈의 운항이 즉시 재개되고 각국의 국경이 개방되는 것을 전제로 할 경우 매출액은 이르면 2년 후인 2023년쯤 회복되고, 승객 수는 4년 후인 2025년에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 부장은 “과거사례로 볼 때 전염병의 경우 백신 개발후 빠른 속도로 회복됐으며, 아시아의 회복력이 가장 빠를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끝으로 유 부장은 크루즈관광 재개와 빠른 회복을 위해 △프로토콜 재정 및 운항조건 제시 △여행업 경력자 재교육 △대국민 홍보 강화 △내항 크루즈 활성화 지원 △국적선사 설립 지원 등을 포함한 뚜렷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산업 안정화 조치로 크루즈산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나라도 크루즈 관련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제정하여 운항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진회 위원,
“정부, 크루즈산업에 코로나19 규제에 따른 피해보상 해야”
“코로나19로 국내 크루즈산업 매출 –95%,
2021년 고용도 감소 예상”

 

 
 

동 발표에서 황진회 위원은 발표에서 “공공부문 활동이 민간부문 활동을 위축시키고 매출을 감소시키는 행태가 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크루즈산업 재개를 위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정부가 크루즈산업계에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의 KMI 황진회 위원은 ‘국내 크루즈 산업의 코로나19 피해와 대책’이라는 주제에서 코로나19로 야기된 크루즈선 입항 중단과 크루즈 관광객 감소로 크루즈 산업의 매출은 95%가 줄었고, 고용도 7~42%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크루즈 수급구조 문제점으로 황 위원은
“국내 크루즈는 수요와 공급이 부족하고, 중국에 의존성이 높은 굉장히 리스키한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했다.


또한 2021년에도 크루즈 부문의 고용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크루즈 관광객 감소가 크루즈산업 전반의 역량 소실로 이어지면 향후 크루즈 관광이 재개되어도 당분간 국내 크루즈산업의 재개는 상당기간 지연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크루즈 운항 여행사의 직원들이 휴직이나 전업을 한 상태여서 향후 크루즈산업이 재개화되더라도 국내 크루즈가 정상화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크루즈산업 재개를 위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황진회 위원은 우선 크루즈 산업 부문의 코로나19 피해를 조사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조사에서 황 위원은 가장 큰 문제로 ‘크루즈에 대한 인식의 악화’로 인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한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는 추세에 인식개선을 위한 공공부문활동이 전혀 없다는 것 또한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제가 생각하는 편견과 차별은 해외에서 비행기는 들어오지만 크루즈만 못 들어오게 하는 것이다. 크루즈선만 입항 시 별도의 허가를 받게 하는 것이 차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이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정부의 피해보상이 있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 세미나, 컨퍼런스, 교육 등 모든 것을 중단한 부분에 대해서 “공공부문활동이 민간부문활동을 위축시키고 매출을 감소시키는 행태가 되고 있다”고 질책했다. 또한 “정부가 크루즈선 입항에 대해서 어떤 행태로든 제약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크루즈산업의 민간역량을 유지하기 위해 코로나19에 따른 크루즈 부문의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지원을 위한 예산을 확보해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크루즈 방역 프로토콜 제정 및 운영도 제안하며,  크루즈 선박 입항·승선을 전제로 하는 방역 체계를 신속하고 빠르게 제정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른 해외 사례로 EU에서는 ‘EU Healthy Gateways’와 ECDC·EMSA 지침을 만들었고, 이탈리아, 그리스, 영국도 각 국가별 프로토콜을 만들어 선박 운항이 가능하도록 마련했다. 일본 또한 외항선사협회에서 크루즈·여객선 부문 코로나19 대응체계를 마련했고, 이를 정부가 수용하여 운항을 재개하고 있다. 중국도 크루즈 방역 프로토콜을 만든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선박검사회사(선급)에서도 크루즈선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정해주고 있다. DNV-GL(노르웨이-독일선급)은 CIP-M을, BV(프랑스선급)에서는 ‘Restart Your Business witn BV’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태리선급인 RINA에서도 ‘Biosafety Trust Certification’을 적용하고 있다. 황 위원은 크루즈 방역 프로토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으로는 △크루즈 관광객 방역 기준 △크루즈 선박 방역 기준 △크루즈 관광지 운영 기준 △크루즈 항만(터미널) 운영 기준이 있으며, 동 기준이 부합되면 크루즈 입항을 허용하고, 관광객이 들어올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그는 우리나라 선급이 먼저 만들어진 선급의 인정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특히 “크루즈는 선박의 이동을 전제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단순히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는 것은 산업을 죽이는 것”이라며 “방역 프로토콜의 기본 방향은 경제산업활동을 위한 시스템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크루즈산업이 다른 산업의 하위 업종으로 분류되고 등록되는 현재 상황에서는 산업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지원과 대책 수립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크루즈 기업을 ‘크루즈 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법률’에 등록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했다. 한편, 현재 크루즈업은 △크루즈 운항 선박-해운법, 관광진흥법의 크루즈업 △크루즈 관광업-관광진흥법의 여행업 △크루즈선박대리점-해운법의 해운대리점업 △크루즈선용품-항만운송사업법의 선용품공급업, 선박연료공급업 △크루즈선 급유업-항만운송사업법의 선박연료공급업, 해운법의 내항화물운송업 △크루즈터미널 관리-항만법의 항만관리법인 등으로 등록되어 있다.
끝으로 국내 크루즈를 재개하기 위해서는 부정적 인식 변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지역단위에서 작은 세미나, 간담회 등을 통해 크루즈 산업의 동향과 지역경제발전 효과 등을 설명할 수 있는 홍보사업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위원은 “코로나19에 따른 여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며, 당면과제로 △코로나19에 따른 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 △글로벌 크루즈 시장 재편에 따른 지자체 대책 마련 및 네트워크 구축 △지역의 크루즈 기항지 재정비 및 관광객 통계 구축 △연안 크루즈 활성화에 대비한 태세 마련을 제시했고, 중장기적으로는 △크루즈 선사 설립 및 운영 지원 △크루즈 선용품 공급 확대 △크루즈 선박 건조 추진 △국적 크루즈 선사 출범을 위한 해운·금융·관광·호텔·조선·공공 컨소시엄 구성을 제안했다.
끝으로 그는 “우리나라 크루즈산업의 비전이 중남미처럼 단순히 기항지로 갈 것인가, 동북아 크루즈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인가에 대해 정부가 판단을 내려야 한다”라며 “크루즈산업 발전을 위해서 정부의 새로운 비전 선언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기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크루즈 업계의 각 분야 실무자들의 열띤 토론도 이어졌다. 토론에서는 크루즈 산업에 대한 정부 기관의 관심과 재개를 위한 정책 부족을 지적하며, 다른 국가의 크루즈 산업 대응방향을 참고하여 현실적인 크루즈 정책 수립을 촉구하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토론자로 참여한 롯데관광개발의 정세영 부장은 ‘관광산업 재난 업종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 현실성 있는 정부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웰렘그룹 한국지사의 전세훈 대표는 2020년 5월 이후 크루즈 입항허가에 대한 정부의 논의가 전혀 없음을 지적하며, “홍콩처럼 크루즈 관련 산업군이 모두 동의하여 크루즈 산업 피해 극복을 위한 공동 성명서가 필요하다. 왜곡되지 않게 업계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사)한국크루즈포럼은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 발전을 목적으로 산·학·연·정 각 분야에서 약 70여명의 회원이 참가하는 민간단체이며, 지난 2018년 설립 후부터 크루즈 관련 국내외 동향과 현안문제를 다루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크루즈 이슈를 집중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온라인 방식으로 매월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