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해수위 국정감사에서 해운업계-포스코 신경전
 

한국선주협회(회장 정태순)는 10월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 부당성에 관해 해운·물류업계를 대표해 설립 철회의견을 전달했다.


이 날 국정감사에는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부회장과 포스코의 김복태 물류통합 태스크포스 전무가 각각 참고인, 증인 신분으로 출석하여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에 관해 의견을 피력했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정부의 해운물류육성정책 방향성과도 역행하는 만큼, 포스코의 신중한 판단을 촉구한다”며, “해양수산부는 해운업계와 포스코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나서서 양자간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본 의원실에도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은 “대형화주들이 계약을 체결해 놓고도 운임인하를 요구하거나 이를 위해 계약을 파기하는 등 갑질행위를 막기 위해 해운법을 개정했지만, 포스코 물류자회사 역시 이와 같은 폐단이 우려된다”고 지적하면서 포스코는 본업인 철강에만 신경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도 전형적인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 형태가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들의 지탄을 받는 자회사 설립을 할 이유가 무엇인가? 정부, 국회, 관련업계 등 전부 우려하는 상황에서 왜 욕먹을 짓을 하는가”라며 “효율성, 4차 산업혁명 핑계대지 말고 철강, 종합소재기업으로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서 기업실적을 개선시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도 “해운물류업계에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것은 바로 포스코가 우리나라에 슈퍼갑의 지위에 있는 대형화주이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문제가 사회적 갈등만 부추기고 효용가치가 없다면 해운산업계 뿐만 아니라 포스코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체적인 오늘 분위기를 회사에 전달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해수부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국무회의 의제로 올리거나 관계 부처와 협의를 통해 문제제기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역시 “최근 사회양극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포스코까지 물류자회사 설립으로 중소기업의 일감을 빼앗으려고 한다. 경영층에 오늘 분위기를 전달해서 물류자회사 설립을 전면 재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한편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하여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정부의 물류산업육성정책과는 어긋난다고 생각한다. 국무회의나 관련 부처와 협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해운물류업계는 지난 4월 28일 청와대와 국회,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에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하고, 국민기업인 포스코와 물류전문기업이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지난 10월 21일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해줄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