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해양수산 온라인 취업박람회’ 온라인 진행... 103개 해양수산 기업·기관, 1,075여명의 구직자 참여

 

 
 

올해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계속되며 구직자들의 취업 기회는 작년과 비교해 현저히 줄어들었다. 이에 하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해양수산분야 기관·기업들이 ‘온라인 취업·채용 상담회’라는 새로운 비대면 채용방식을 구상해 채용을 진행했다. ‘온라인 취업·채용상담회’에서는 1:1 화상상담이나, AI 면접 등 채용방식 또한 기존과 다른 형식으로 도입돼 시행됐다.

해양수산부가 9월 7일부터 18일까지 ‘2020 해양수산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는 대신, 구직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박람회 기간을 9월 7일부터 2주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 대기업, 중견‧중소기업, 창업기업 등 103개 기업·기관이 참여했으며, 구직자는 홈페이지 가입자 수 기준으로 1,075여명이 참가했다.

올해 박람회의 모든 프로그램은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돼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었으며, 기업의 인사담당자에게 깊이 있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물어볼 수 있는 1:1 대화상담과 간단한 내용을 질문할 수 있는 집단 대화상담으로 진행됐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구직자 간의 화상면접도 진행됐다. 구직자가 이력서, 자기소개 영상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기업이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약속된 면접 일정에 따라 박람회 누리집에서 화상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아울러 취업박람회 누리집(SNS)에서는 새로운 채용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비대면 채용전형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인공지능(AI) 면접, 취업 컨설팅,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모의고사, 직업 심리검사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해양환경공단(KOEM)는 이번 취업박람회에 참여해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일대일 온라인 채팅 상담과 취업 멘토링 및 직무 상담, 공단 채용정보 제공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했다. Sh수협은행 또한 동 취업박람회에 참여해 해양수산분야 일자리 창출과 다양한 인재 채용을 도모했다. 수협은행은 9월 18일 선착순으로 신청받은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채용 관련 정보제공 및 진로 상담 위주로 일대일 채팅 상담을 진행했다.

‘해양수산 취업박람회’는 구직자들에게는 진로 탐색과 취업의 기회를, 기업에는 기업 홍보와 다양한 인재를 채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해양수산 분야 최대 규모의 일자리 행사이다. 지난해(2019년)까지 5년간 이 박람회에 1만여명 이상이 참여하였으며, 500명 상이 박람회를 통해 채용된 바 있다. 특히, 2015년 첫해 채용인원은 60명에 불과하였으나, 2016년에 78명, 2017년 110명, 2018년 123명으로 점차 채용인원이 확대되어 지난해에는 2배가 넘는 130명이 채용되기도 하였다.

IPA, 2020 물류산업 온라인 청년 채용박람회 참가
해양수산연, 오션폴리텍 해기사 양성과정 온라인 화상 취업박람회 개최

 

 
 

한편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9월 15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한 ‘2020 물류산업 온라인 청년 채용정보박람회’에 인천항만공사(IPA) 또한 참가해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IPA 소개 및 채용정보 제공을 비롯한 채용상담을 진행했다. IPA는 온라인 채용상담관 개설을 통해 다대일 방식의 화상상담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작년 채용경향 분석과 블라인드 채용 방식 등 하반기 채용제도에 대해 안내했다. 공사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정보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취업준비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과 구직자 간의 활발한 교류에 보탬이 되고자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또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해운산업 분야의 신규 일자리 알선과 청년층의 실업 해소를 위해 ‘오션폴리텍 해기사 양성과정 온라인 화상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오션폴리텍 해기사 양성과정’은 해수부의 선원수급정책에 따라 해양계 교육기관 졸업자가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해기사 집중교육과정으로, 2019년까지 2,523명을 배출한 바 있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및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HMM, SK해운 등 국내 주요 선사들이 참여하여 외항상선3급 59명, 내항상선5급 20명으로 교육생 79명에게 해기사로 취업할 수 있는 구직 기회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