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계열사의 물류기능 통합을 통해 물류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운 및 항만물류업을 비롯한 해양산업계 전체가 이를 거세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계열의 물류자회사 설립이 처음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설립이 국내 해운물류업계의 생태계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도 그러한지 관련업계는 누차 경험해왔습니다. 
해양산업계가 한목소리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계획의 철회를 촉구하는 근거입니다.

과거 18년간 주요 대기업 물류자회사는 많게는 수십-수백 배의 성장세를 보였지만
같은 기간 국내 해운산업계의 총매출 성장은 불과 1.8배에 그쳤습니다.
국내 해운물류업계의 생태계에서 전문기업의 설 자리가 성장하지 못한 환경에는 
분명 그동안 설립된 대기업 물류자회사가 어느정도 역할을 했을 것으로 봅니다.
포스코도 거양해운을 설립했다가 매각했고 해운업 진출을 다시 시도했으나 
해운법상 대량화주의 해운업 진출 규제에 의해 무산된 바 있습니다.

포스코는 ‘해운업 진출의사 없다’ ‘상생협력은 이어간다’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기존 대기업 물류자회사들이 야기한 일감몰아주기 문제 등 국내 물류시장 질서에 
혼란이 발생하고 전문 3자물류기업의 성장 지체를 불러올 우려 때문에
해양산업계는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을 필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문제는 국가전략물자를 취급하는 다른 대량화주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해운물류업계로서는 사태의 심각성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시기적으로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로 전 산업계가 어려운 지금 
상생차원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포스코의 행보가 아닐 수 없습니다.
포스코 내에 전문조직을 만들어 업무효율과 전문성 제고를 실현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이라는 공생가치를 경영이념으로 내건
포스코가 물류는 전문기업에 맡기고 본업에 충실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여깁니다.
국민기업으로서 포스코는 효율보다 국가경제 차원을 우선시 해야 합니다.

특히 해운산업의 재건이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해운업과 항만물류업의 생태계에 큰 혼란을 불러일으킬 여지가 다분한 
포스크의 물류자회사 설립 강행은 사회적 기업으로서 적절치 못한 조처로 보입니다.
해양산업계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를 주축으로 청와대를 비롯한 관련정책 당국과
국회, 포스코 최고경영진 등 각계 요로에 반대 입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지혜를 모아, 국내 선화주관계가 상생을 잘 이어갈 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