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등 동북아시아와 주변 해역 모습 매우 선명히 보여

 

천리안 2B호_3월 23일 관측영상
천리안 2B호_3월 23일 관측영상

해양수산부가 5월 7일에 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3.4톤급, 이하. 천리안위성 2B호)가 촬영한 지구 해양관측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천리안위성 2B호 해양탑재체의 성능시험은 3월 23일과 4월 21일부터 22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는데, 당시 촬영한 첫 해양관측 영상은 정밀한 보정과정을 거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등 동북아시아와 주변 해역의 모습이 매우 선명하게 보여 우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인천 인근 해역을 확대했을 때 서해안 갯벌 지대의 모습 등이 명확하게 촬영된 것을 볼 수 있고, 기존 천리안위성 1호가 촬영한 영상에서는 식별하기 어려웠던 인천대교의 모습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또한, 새만금 부근에 금강 등 여러 하천도 선명히 촬영되어 하천 담수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더욱 정밀한 정보를 얻게 될 전망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기존 천리안위성 1호보다 공간해상도가 4배(500m→250m) 높기 때문에 기존에는 식별하기 어려웠던 항만과 연안 시설물 현황, 연안 해역의 수질 변동, 유류유출 발생 여부 등 다양한 해양정보를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천리안위성 2B호에는 다양하고 정확한 해양관측을 위한 관측밴드인 △자외선 △가시광선 △근적외선 대역의 빛의 파장대로, 해양관측에 특성화된 컬러대역이 4개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 해양오염물질의 확산과 대기 에어로졸 특성, 해양의 엽록소와 부유물질 농도, 해양정보와 육지의 식생 정보 등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천리안위성 2B호의 해양탑재체는 올해(2020년) 10월 국가해양위성센터를 통해 정상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그전까지 최적화를 위한 정밀 보정과정을 거친다. 해양탑재체는 당초 목표했던 성능을 무난히 달성할 전망이다.

또한 환경탑재체도 계획된 일정에 맞춰 초분광 정보를 활용한 관측영상 산출을 준비하고 있다. 환경탑재체는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에서 운영되는 초분광기로, 한 차례 운영 경험이 있는 해양탑재체에 비해서는 시험 및 검증에 더욱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환경부는 초분광 관측자료 보정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5월까지 완료한 뒤 6월부터 관측자료 생산 시험‧검증을 수행하여 10월경 첫 대기환경 관측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지난 2월 19일 발사에 성공하고 3월 6일 목표 정지궤도에 안착한 이후, 최근까지 위성본체와 탑재체의 상태를 점검한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김민성 해양수산부 해양영토과장은 “천리안위성 2B호가 목표 정지궤도에 무사히 안착한 이후, 기대 이상의 해양관측 초기영상을 보내오는 등 임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라며 “천리안위성 2B호의 해양 및 대기환경 관측 정보를 활용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는 천리안위성 2B호에 대한 온라인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에듀넷(www.edunet.net), 대학공개강의(www.kocw.net), 항공우주연구원 누리집(www.kari.re.kr) 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