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금융지원, 공제 및 전산매표수수료 감면 등 4가지 방면 지원

 
 

한국해운조합(KSA)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안해운업계에 대해 총 330억원 규모의 긴급지원책을 실시한다.

3월 3일 KSA에 따르면, 이번 지원방안은 연안해운업계의 어려움 타파를 위한 △긴급 금융지원 강화 △공제 및 전산매표수수료 감면 △수수료 납부 및 안전검사 유예 △방역물품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선 긴급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조합이 협약·예탁한 금융기관에서 조합원사(연안해운업체) 1개업체 당 최대 10억원 대출이 가능토록 총 30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저리로 대출한다. 또한 조합에서 운영중인 사업자금의 긴급 예산을 편성하여 업체당 최대 1억원 총 20억원 규모의 대부를 시행한다.

또한 공제 및 전산매표수수료를 감면해준다. 선원임금채권보장기금 분담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40% 감면하여 연간 약 8,000만원 절감효과, 연안여객선 차량매표 수수료율도 0.06%p 인하하여 연간 약 6,000만원 절감효과를 도모한다.

전산매표수수료 부분에서도 여객·차량 수송실적이 감소한 연안여객선사의 2월분 전산매표수수료를 3개월 납부 유예하며 코로나19 단계, 여객선 경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유예기간 연장 등을 추가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조합 선주배상책임공제(P&I) 안전검사(Condition Survey) 기간이 도과된 선박에 대해서도 검사 유예기간을 3개월 연장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필요한 선박 살포용 살균 소독제를 모든 연안여객선박에 제공하며 방역에 필수적인 마스크 등 방역물품도 배포한다.

임병규 KSA 이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국민과 기업들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모두가 고통을 분담하고 경제 활성화에 솔선수범해야 할 때”라며 “하루빨리 이 사태를 종식시키고 연안해운업계가 경영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조합이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투입하여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