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운항만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금융 상호협력 결의 -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황호선)와 국민은행[주](은행장 허인)이 9월 26일 해운대조선호텔에서 해운항만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금융 상호협력 사항을 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6일 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 따라 공사는 해운항만 관련 산업 및 금융 분야에서, 국민은행은 외환 및 국제금융시장 분야에서 정보를 상호 제공한다.
 

또한 공사는 해운선사의 원활한 금융조달을 위해 해운항만 관련 자산 취득을 위한 투자․보증 상담을 시행하고 필요 시 국민은행에 금융취급을 추천 및 권유할 수 있게 되었다.


공사는 설립 이후 해운선사에 대한 투자·보증 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저비용·고효율 선박 발주를 지원하고, 대형 상업은행의 참여를 유도하여 해운금융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어 관련 업계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공사는 설립 이후, 시중은행의 해운금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번 국민은행과 협약 및 선박금융 참여를 계기로, 상업은행 부문의 해운항만업 투자·금융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하며 “공사는 선박금융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공사의 보증서를 활용하여 해운금융시장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라고 하며 “공사와 금융협력체계를 구축해 우리 해운항만산업이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공사와 국민은행은 지난 올해 8월 대한해운 신조 벌크선(32만톤급) 2척에 대한 금융지원을 완료하고,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지원 대상과 규모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