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항만공사, 공동 윤리경영 가이드북, 청렴 리플릿 배포
청렴문화 확산 위한 윤리경영 활동 및 부패신고제도 홍보

 

 
 

전국 4대 항만공사(울산, 부산, 인천, 여수광양)가 9월 4일와 함께 지역별 시민을 대상으로 공공부문의 청렴문화를 민간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추석 명절 공동 청렴·윤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지난해 ‘4대 항만공사 청렴·윤리협의체’가 구성된 이후 공동으로 실시하는 첫 캠페인으로써 공공분야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부패방지 및 청렴도 향상 활동과 사회적 책임 이행 기반의 윤리경영 제도를 홍보하기 위해 기획했다.

본 캠페인을 위해 4대 항만공사는 각 기관장의 윤리경영 추진의지를 밝히는 것을 시작으로 공정한 직무 수행, 부당 이득 수수 금지, 갑질행위 근절, 윤리위반 및 갑질행위 신고 등의 내용이 수록된 공동 윤리경영 가이드북을 발간하여 배포했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청탁금지법, 부패신고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된 청렴 리플릿을 외부에 배포하고, 공사에 방문하는 민원인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민원실에 비치하였다. 또한 다가오는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건전한 공직문화 확산 및 부적절한 선물 관행 근절을 위해 청렴 서한문을 배포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BPA 청렴루키(입사 2년 이내의 신입직원으로 구성된 청렴추진단원)가 주축이 되어 부산 도시철도 남포역 인근에서 부산항 청렴 가두 캠페인을 전개했다. 청렴루키들은 거리의 시민들에게 청탁금지법, 공익신고, 보조금 부정신고, 부패신고 관련 리플릿과 부패척결 환경용품을 제공하며 관련 규정의 취지를 설명했다.

BPA는 내부 청렴문화 정착에 솔선수범하는 한편 이 같은 시민 대상 청렴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청렴문화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YGPA)에서는 청탁금지법, 부정·부패 행위 신고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된 청렴 리플렛을 공사 직원들로 구성된 청렴·윤리 실무위원회에서 항만 현장을 방문하여 화물차 기사 등 작업자에게 배포하고 공사 고객서비스센터에 비치해 민원인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인천항만공사(IPA)에서는 인천항을 관리·운영하는 인천항보안공사와 인천항시설관리센터가 함께 시민과 항만 이용객을 대상으로 청렴한 추석 명절을 위해 부정청탁, 관행적인 선물 주고받기 행위근절 등 지역사회 반부패 활동과 청탁금지 문화발전 기반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참여기관 임직원이 캠페인에 직접 참여해 인천항 이용고객에게 부패·공익신고제도 및 기관 윤리경영제도를 직접 홍보함으로써 청렴한 문화를 조성하는데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보고, 인천내항에서 개최된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향후 신항 등으로 활동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고상환 UPA 사장은 “지역이 다른 4대 항만공사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공동 캠페인으로써 범사회적으로 청렴·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된 것 같다”라며 “공공부문에서의 다양한 청렴·윤리 활동을 민간으로 확대시켜 범국가적 청렴문화 확산 및 윤리경영 정착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남기찬 BPA 사장은 “청렴선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에서 수립한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에 따라 청렴정책을 꼼꼼히 이행해나가고 있다”라며, “부산항만공사가 타 공공기관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청렴문화 정착·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YGPA 관계자는 “4개 항만공사에서 처음으로 함께 청렴·윤리경영 캠페인을 추진하여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이와 같은 활동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맑고 청정한 바다처럼 깨끗한 항만 문화를 조성하는 촉진제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남봉현 IPA 사장은 “전국 4개 항만공사가 처음으로 함께 개최하는 공동캠페인이여서 더 의미가 크다”라며, 공공부문에서의 다양한 청렴‧윤리 활동을 민간부문으로 확대시켜 청렴도 향상과 안정된 윤리경영 정착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