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관리 및 전문성 강화 위해... 분야별 심의위원 위촉 및 보조사업자 선정평가 진행

인천항만공사(IPA)는 9월 2일 공사 항만위원회실에서 국내 1호 ‘LNG 추진예선 전환사업’의 전반적인 관리와 인천항 노후예선 LNG 전환사업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후예선 LNG 전환사업 심의위원 위촉식을 갖고 보조사업자 선정평가를 진행했다.

심의위원회는 균형적 시각을 가진 외부위원 5인과 내부위원 2인을 포함하여 총 7인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분야와 인원은 △정책/기획분야 3명 △법률/회계분야 1명 △선박/LNG분야 3명으로 이뤄졌다.

'2019 노후예선 LNG 전환사업 심의위원회' 자격기준과 위원명단
'2019 노후예선 LNG 전환사업 심의위원회' 자격기준과 위원명단

위원회의 주요 역할은 19년도 ‘인천항 노후예선 LNG 연료추진 전환사업’ 추진에 따라 보조사업자를 선정하거나 사업추진 과정평가 등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사업의 지속적인 지도·감독을 수행하게 되며 정기회의는 분기 1회를 기본으로 사안발생시 수시개최할 계획이다.

공사는 9월 3일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발표하고, 10일 이내 협상대상자와 기술협상을 할 방침이다.

또한 2021년 상반기 중 LNG 예선이 상업 운영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9월 중 해양수산부,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인하대학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과 사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번 심의위윈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장형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선정된 사업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계획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국내 첫 상업·운영될 LNG 추진예선이 이번 시범사업에서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건조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