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대형사고가 많이 발생한 한국선주상호보험이 8월 22일  보험회사 전문 신용 평가기관인 미국 AM Best사로부터 8년 연속 ‘A-(Excellent)‘ 신용등급을 획득하였다. 
 

AM Best는 2018년 BRMs (Best’s Rating Methodologies) 이라는 새로운 평가방법을 구축해  보험회사를 재정건전성, 운영성, 위험관리, 사업구조 등 )4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있는데, KP&I가 받은 A-등급은 '보험사고에 대한 지급능력이 뛰어난(Excellent)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재정건전성(Balance Sheet Strength)에 대해 위험조정자본이 최고로 강력한 수준(the strongest level)이며, 건강한 자본상태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운영성과(Operating Performance)에 대해서는 5년 평균 ROE가 7.3%로 우수하고, Combined Ratio (보험금+사업비를 보험료로 나눈 비율) 도 83%로 ‘Strong’ 한 상태로 평가하였다. 위험관리(Risk Management) 부문에 대해서도 보험인수, 재보험, 자산운영 등 핵심적인 요인에 대해 IG club들과 같은 관리가 이행되고 있으며, 선박에 대한 정기적인 survey와 멤버들에 위험관리 교육도 잘 수행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반면 장기간의 해운경기 침체, 보험료 인하경쟁, 중소형규모의 국내선박에 치중되어 있는 사업구조(Business Profile)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세계3대 신용평가기업인 S&P, Moody’s, Fitch는 모든 산업에 종사하는 회사에 대한 신용평가를 실시하고 있고, AM Best는 1899년 미국에서 설립되어 보험회사의 신용만을 120년간 전문적으로 평가해 온 세계 최고권위의 기관으로 현재 전세계에 걸쳐 3400여개 보험사에 대한 신용평가를 담당하고 있다. 
 

IG club중에서는 Shipowners(2017), WOE(2018), Swedish(2019) 등이 KP&I와 동일한 A- 등급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