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민간단체가 함께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한국선주협회,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 16개 국토해양 유관단체가 공동주최하고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이인수)이 후원하는 제23차 해양사고방지세미나가 이재균 국토해양부 제2차관을 비롯한 500여명의 관련단체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0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이 차관은 격려사에서 23년간 민간 주도로 실질적인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정책에 반영해 온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하는 한편, 안전한 바닷길의 확보야 말로 세계로 뻗어나가는 물류해운강국 건설을 위한 국가적 경쟁력임을 강조하고 해운․항만․수산 분야 종사자들의 해양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정대율 교수는 서해안 개발에 대한 따른 선박의 안전운항 대책으로 정기적인 준설과 어선 및 여객선에 대한 통제와 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공사에 투입되는 예․부선의 증가에 대비하여 이들 종사자에 대한 자격요건 강화할 것과 별도의 교육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김선영 연구원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해상교통 분야에 IT기술들을 접목시킨 e-Navigation을 소개하면서 선진국들이 지향하고 있는 e-Navigation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전략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목포해양대학교 박계각 교수는 예․부선의 안전운항 강화방안으로 우리나라 연안해역을 항행하는 예․부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감시․통제할 수 있는 예․부선 광역관제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 세미나는 해양안전 선진기술과 제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해양안전 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지난 1986년 8개 해양안전 관련 단체들이 모여 처음 개최한 이래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해 오고 있으며, 그동안 50여개의 주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안전정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세미나 발표자료를 첨부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