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안전한 바다를 향한 출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해양안전 종합관리로 10년 내 해양사고 50% 저감 목표


해양사고 예방 등 바다의 안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첫 발을 내딛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사장 이연승)은 7월 1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 박지원 의원, 안상수 의원, 김태흠 의원, 한정애 의원, 서삼석 의원, 정유섭 의원, 김정재 의원, 윤준호 의원, 조현배 해양경찰청 청장을 비롯한 유관기관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해양안전 관리의 종합적ㆍ체계적 수행을 위한 전담기관으로 지난해 12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 제정에 따라 이날 출범하게 되었으며, 국회 논의 과정에서 업무 유사성, 효율성 등을 고려해 기존 선박안전기술공단의 기능을 확대ㆍ개편하는 수정(안)이 최종 통과된 바 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출범 10년 내 해양사고를 2018년 기준의 50%까지 해양사고를 줄인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국민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해양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먼저 ▲ 해양사고 예방센터 신설을 통한 해양사고 예방 활동 강화 및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능동적 안전관리 ▲ 안전하고 성능이 우수한 친환경 선박 인증 개발 및 선박기인 대기오염물질 종합관리 ▲ 해양교통안전 통합정보 인프라 구축, 연안여객선 운항시스템 고도화 등을 통한 업무 체계성과 전문성 확보 ▲ 해양안전교육과 교통방송 등을 통해 해양안전문화를 확산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해양정보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을 구축해 각종 해양 정보를 통합,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해양사고 예방은 물론 스마트 교통체계구축, 선박안전관리, 기술연구 및 안전문화 확산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권역별(부산, 인천, 목포, 동해) 스마트해양교통안전센터 구축을 통하여 3D 스캐너 등을 활용한 정밀한 선박검사와 더불어 선박 종사자 체험교육 등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해양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기 위해서는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예상치 못한 사고와 재난을 막아낸 수 있는 철저한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새롭고 비상한 각오로 해양교통안전 종합 안전관리 기관으로서의 소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은 축사를 통해, “국가경제의 미래도 국민의 삶도 바다의 안전을 바탕으로 이뤄진다.”면서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현장 위주의 안전관리, 해양안전 전담기관으로의 자부심과 사명감, AI·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안전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연승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공단의 출범은 해양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염원과 국가적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면서,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각지대 없는 굳건한 해양교통안전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해양안전문화 정착’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해양안전문화가 국민의 삶에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해양안전 실천운동과 체험형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해상활동에 따른 안전 콘텐츠 제작・보급을 확대한다. 또한, 2024년 개국을 목표로 육상의 TBN 교통방송과 같은 해양교통안전 전문방송국 설립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해수부는 해양교통안전공단이 안전한 바닷길을 조성하는 데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상교통량, 기상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바다에서의 안전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나라 연안 항로 등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미비점을 개선함으로써 선박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갈 방침이라는 것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여객선 운항관리와 선박검사 업무도 고도화한다. 안전한 여객선 운항을 위해 드론,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첨단 운항관리 기법을 도입하고, 24시간 상황실 운영 및 여객선사 역량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사고 예방 전담기구를 운영하여 노후선박 등 해양사고에 취약한 선박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선박점검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은 “해양안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현장을 조율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라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바다에서의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