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학교(총장 박성현)는 지난 4월 26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제1회 KAIR(한국대학IR협의회) 콜로키움 대학 성과지표 개발 전략 및 사례 발표회’에 참석하였다.

이번 발표회 행사는 KAIR(한국대학IR협의회) 및 충북대학교 교육혁신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였으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국내 대학교 교직원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충북대 재정사업기획부 이정미 부처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대학 성과관리 우수 사례 공유를 위하여 영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김병주 본부장, 한양대 교육혁신팀 이태희 팀장, 목포해양대학교 GPS인재교육원 최현준 원장의 사례발표가 진행되었고, 첫번째 사례발표 후 충북대 교육혁신연구원 이길재 원장의 ‘대학 성과지표 개발 전략’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날, 목포해양대학교(총장 박성현)는 대학 성과관리 우수 사례에 선정되어 ‘대학혁신지원사업 중심으로 목포해양대학 성과관리 체계’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Hierarchical Curriculum CQI](HC-CQI) / 핵심역량기반 교과 교육과정 질 관리 체계’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핵심역량기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교과목 CQI 보고서, 학부(과)교육과정 CQI 보고서, 대학교육과정 CQI 및 비교과 프로그램 CQI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내/외부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 우수 학부(과) 및 기관 인증 절차와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최현준 GPS인재교육원장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과 성과지표의 연계성에 따른 성과관리 방안에 대하여 발표하면서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