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 산은 DSME 지분 출자 확정, 현대중공업과 기본합의서 체결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합병하기 위한 행보에 본격적으로 들어간다. 이로써 세계 조선소 중 가장 많은 신조수주량을 확보한 1, 2위 기업이 하나로 합쳐질 전망이다.

1월 31일 산업은행은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지분 전량에 대한 현물출자 및 유상증자를 통한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이 이날 현대중공업과 체결한 기본합의서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인수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지분 전량을 현대공업지주에 전량 현물 출자하게 된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분 인수를 위해 무리한 자금 유출 없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

한편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과 물밑 접촉을 진행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합의서 체결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인수합병 과정에서도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양사간 합병과정도 속도를 받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조선산업 재편 수반하는 민간 주인 찾기. 빅 3에서 빅 2로”
산업은행은 이번 민영화가 조선산업 재편을 수반하는 민간 주인찾기라고 밝혔다.

2015년 이후 대우조선해양은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지속적인 Down-sizing과 체질 개선을 이뤄냄에 따라 유휴 생산 능력 및 고정비 대폭 감축했고, 근본적인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M&A를 통한 '민간 주인찾기‘가 필수라는 것.

산업은행은 보도자료를 통해 “조선업 비전문가인 산업은행의 관리체제 하에서는 대우조선의 추가적 경영개선에 한계가 있으므로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자율 책임경영이 필수조건”이라며, “대우조선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조선산업 재편을 통해 현재의 Big 3 업체간 중복 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민간 주인찾기’ 상대방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으로 한정되어 양 사만을 대상으로 산업은행은 현물출자 및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거래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구주 매각 방식의 경우 매수자 자금부담 과다로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며, M&A 절차 장기간 소요로 진행 기간 중 대주주 변경 가능성에 따른 대우조선 영업 등 경영 전반의 악영향도 배제할 수 없고, 또한,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거래로 진행 시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되어 현물출자 방식의 경영권 이전을 추진하였다는 것.

산업은행은 “이 같은 원칙을 전제로 우선 현대중공업과 협의를 진행한 결과, 대상기업이 산은 보유 주식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 대우조선 앞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함으로써 동사의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지원토록 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1월 31일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하였고, 삼성중공업 앞 의사확인 절차 진행한다는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