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는 1월 20일부터 26일까지 노‧사‧정(부산항운노조·부산항만공사·해양수산부) 공동으로 자동화항만 관련 글로벌 동향을 조사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미국 롱비치(LBCT) 항만을 현장 조사했다.

2016년 4월 개장한 미국 롱비치(LBCT) 항만은 미주~아시아 항로의 주요 관문으로 배에서 컨테이너를 내리는 하역작업부터, 트럭에 컨테이너를 싣고 게이트를 통과하는 것까지의 모든 과정이 자동화된 터미널로 동아시아 국가와의 교역량의 90% 이상을 처리한다.

세계 주요 항만들이 경쟁적으로 스마트 항만 도입에 나선 가운데 국내에서도 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동화 터미널 도입 요구와 함께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조사를 통해 향후 자동화항만의 국내 도입 타당성 및 방안을 확인하고 향후 정책 수립 시 국내 항만의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영향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롱비치(LBCT) 항만의 운영사, 항운노조, 롱비치 시·정부 등과 인터뷰를 통해 자동화 도입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국내 자동화 항만 도입에 따른 항만 내 일자리 구성변화 양상과 일자리 감소에 대한 대책 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볼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이번 유관기관 합동조사를 통해 국내 자동화·스마트항만 구축으로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과 해소방안을 사전에 파악하여 향후 부산항의 자동화‧스마트항만 건설 및 운영에 대비하고 노‧사‧정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