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 실행방안 논의를 위한 고위급 간담회 개최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의 실행력을 높이고, 항만-철도-배후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가 협력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는 10월 2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세 기관은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원에서 시행되는 다수 개발사업의 유치시설 중복 등 난개발을 방지하고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지난 10월 4일 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을 최종 체결하였다.

주요 협약내용을 살펴보면, 세 기관은 ▲항만·철도·배후지역 간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고 ▲철도사업 시설 및 부지를 항만재개발 사업에 포함하여 고시하기로 하였다. 또한, 통합개발의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하여 ▲해양수산부는 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 지원, ▲국토교통부는 철도기본계획 수립 및 항만재개발 사업 지원, ▲부산광역시는 통합개발과 관련한 기본계획 수립 및 도시계획·민원 관련 업무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또한,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는 통합개발 대상지 대부분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의 역할과 기관 간 소통이 중요한 만큼, 중앙-지방-공기업이 협업하는 ‘실무협의체’를 올해 12월 중에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그동안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원에서 각 기관별 다양한 사업들이 비효율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시행된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이번 통합개발 업무협약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항만․철도․배후지역을 단일사업으로 묶어 추진함으로써 각 기관별 역량을 모아 실행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양수산부 임현철 항만국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산북항 통합개발 사업이 성공적인 도심재생의 시범모델로 자리매김하여 지역사회에 이익으로 환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은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시발점이 될 부산역 일원의 교통·물류기능을 재배치하는 사업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크다.”면서, “철도시설 재배치사업과 북항사업을 통합개발하여 주거, 상업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형 재생사업의 특화모델이 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부산광역시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이번 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은 북항재개발과 연계하여 부산역 철도재배치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통합개발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실현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