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7일, 16개 기관 총 500여명, 태풍 내습에 의한 침수상황 가정
바다안전 스마트 앱 홍보, 심폐소생술 체험 등 대국민 안전문화 캠페인도 진행

 
 

해양수산부와 전라남도가 5월 17일 오후 3시부터 여수신항 해상 및 오동도 해안에서 중앙정부-지자체-유관기관 등과 함께 복합 해양재난에 대비한 '합동 재난대응 안전한국 현장훈련'을 실시한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범정부적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선진형 재난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2005년부터 실시된 국가재난대응 종합훈련으로, 올해는 ‘안전한 바다, 행복한 국민’이라는 비전으로, 해수면이 가장 높아지는 백중사리 기간 중 태풍 내습에 의해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여수 산업단지 내 송유시설 파손으로 원유 유출이 일어나는 상황을 가정해 ‘조수-태풍내습-해양오염의 복합재난에 대한 대응태세 확립’을 훈련 달성 목표로 하여 진행된다.

이번 훈련에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하여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해양수산청, 서해해양경찰청, 여수해양경찰서, 국립해양조사원, 해양환경공단,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어업관리단 등 총 16개 기관이 참여한다. 아울러, GS 칼텍스(주), 수협중앙회, 자원봉사협회 등 민간 업·단체도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총 500여명의 인력과 헬기 1대, 선박 17척, 드론 2대 등 장비가 훈련에 투입된다.

이번 현장훈련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맡아 현장을 총괄 지휘한다. 또한 이재영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과 최종선 여수시장 권한대행이 각각 광역·기초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의 역할을 수행하며, 송창훈 여수해양경찰서장이 해상 구조작업과 오염방제 현장을 지휘한다.

현장대응 훈련은 총 3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에서는 조수재난 침수피해에 따른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하고, 2단계에서는 육상 및 해상 오염방제활동을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익수자 구조 및 부상자 응급처치 등을 전개한 후 훈련을 종료한다.

이번 훈련에서는 기존의 정부 주도형 훈련에서 탈피하여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심폐소생술 시연, 소화기․소화전 사용법 교육, 여객선 안전수칙 교육 등 다양한 국민체감형 안전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 국민의 해양 안전문화 함양을 위하여 선박구명뗏목 탑승체험, 해상생존지침서 배포 등 대국민 안전문화 캠페인도 함께 실시된다.

이 밖에도 해양수산부에서 개발한 바다 안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안전海’와 ‘海로드’ 체험부스를 설치하여 국민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다채로운 안전체험 행사도 펼쳐진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민·관·군이 함께 실전과 같은 훈련을 실시함으로서 바다에서의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사회적 역량이 강화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