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 개최, 문 대통령 참석

 
 

“부산항 첨단화 적극 투자할 것”, 실직자 없는 자동화 추진

해양수산부는 3월 16일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에서 해운·항만 관련 업단체 관계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부산항, 세계로 나아가는 대한민국’이라는 미래비전과 3대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여 “바다를 포기하고 강국이 된 나라는 세계역사에 없다. 해양강국은 포기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그 중심에 바로 부산항이 있다”고 축사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지금 세계는 물류허브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혁신하고 있다”면서 “세계 최고수준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해상물류 시스템을 만들어내자”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자율운항선박, 초고속 해상통신망, 스마트 항만을 연계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세계적인 항만모델을 우리가 선도하자. 정부가 나서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부산항의 첨단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항 3대 추진전략 발표, 디지털포트 4.0 구축
이날 해수부가 발표한 부산항의 3대 추진전략 주요 내용에 따르면, 먼저 부산항을 스마트 물류기술이 실현되는 혁신항만으로 만든다. 선박, 화물, 하역장비, 트럭 등 항만 내 장비들 간 연결망을 확충하여 최적화된 화물처리 시스템을 갖춘 인공지능 항만을 조성한다.

항만 내 장비 간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을 개발하기 위한 ‘디지털포트 4.0 구축 기술 연구개발(‘19~’24)‘을 추진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스마트시티 기술과 연계하여 정보연결 범위를 배후도시까지 확대하고 도심 교통혼잡 해소, 물류비 절감 등에 힘쓸 계획이다.

신규 개발(‘21~’24)하는 터미널에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항만경쟁력을 높이고, 쾌적한 근로환경과 질 좋은 일자리를 마련한다. 자동화 추진 시 기존 근로자들의 정년을 고려하고, 직종 전환 교육도 실시하여 ‘실직자 없는 자동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4월부터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사정연 상설협의체도 운영한다.

자율운항선박 출현에 대비한 항만 인프라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배출가스 제로화 항만 실현을 위한 과제를 추진한다. 항만 내 안전운항 기술, 화물 자동하역 기술 등 자율운항선박과 항만 간 연계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규제를 정비하고 인력양성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하역장비의 연료를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선박용 육상전력 공급설비(‘18. 4선석) 설치, 부산항 배출규제해역 지정 검토 등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나갈 예정이다.

스마트 물류 실현, ‘30년 3천만teu 달성, 북항 통합개발 완성 목표
두 번째로 부산항 신항을 세계 최고의 물류 허브로 만든다. 미래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제2신항 개발을 추진한다. 장기 물동량 전망, 선박 대형화 추세에 맞추어 신항 확장계획을 수립(‘18)한다. 운영 효율성, 경제성 등을 바탕으로 정책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는 입지를 선정하고, 개발규모를 확정하여 올해 연말까지 수립할 신항만 건설기본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물동량 증가 추세 등을 감안하여 현재 21선석 규모인 신항 컨테이너 부두를 단계별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2만 5,000teu급 초대형선 출현에 대비하여 신규부두의 수심(20m 이상)과 규모(배후폭 800m)를 대형화하고, 배후 수송망도 완비할 예정이다.

또한 대형 선박수리조선단지(’18~’23)와 LNG벙커링 터미널(’19~’24)을 확보하고, 2030년까지 항만배후단지를 추가로 공급(427만m2)하여 부산항을 고부가가치 항만 서비스와 화물 창출 기반을 갖춘 종합항만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환적화물에 최적화된 운영시스템도 구축된다. 우리 물류기업들이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산항만공사(BPA), 해양진흥공사 출자 등을 통해 지원하고, 신규 터미널들은 통합 운영, 대형화시켜 환적 경쟁력을 키울 계획이다. 물동량 추이와 항만운영 상황을 고려하여 2030년 이후 북항의 물류 기능을 신항으로 일원화하여 부산항의 컨테이너 허브 기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북항 일원 통합개발, 시민이 원하는 공간 조성
끝으로 통합개발을 통해 북항 일원을 시민들이 원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지난해 12월 부산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물류 중심의 북항을 해양레저, 금융 등 해양서비스 산업의 중심지로 만드는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을 수립했다.

올해는 기본구상을 보다 구체화하여 재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서 북항 일원 통합개발 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북항 일원을 통합 개발하여 글로벌 신(新) 해양산업중심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은 2022년까지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북항과 부산역을 잇는 국내 최대 육상 보행데크를 설치(’20)하고, 크루즈와 공항, KTX 등 대중교통을 연결하는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통해 누구나 쉽게 북항을 찾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해양친수공원과 마리나 시설을 갖추어 북항을 찾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오페라 하우스(’18~’21) 등을 건립하여 누구나 찾아가고 싶은 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