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박요섭 박사 연구팀이 작년 2월 서태평양 해산 탐사를 수행하던 중 발견한 괌 동측 공해상에 존재하는 원추형 수중화산이 '키오스트 해산(KIOST Sea Mount)'라는 명칭으로 국가지명위원회의의 심의를 작년 12월에 통과해 최종 확정됐다.

KIOST에 따르면, 이 수중화산은 높이가 약 4,000m이며 가로 35km, 세로 33km에 달하고 수심 약 6,000m인 심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지난 2016년 취항한 이사부호에 장착된 ‘심해용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통해 이 화산의 규모와 형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의 연구 성능과 탐사 자료의 분석 능력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것으로, 향후 구글 어스(Google Earth) 등의 인터넷 지도에 ‘키오스트 해산’이 등재될 경우 전 세계인이 서태평양 해역의 랜드마크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는 평이다.

박영제 원장 직무대행은 “이사부호의 첫 탐사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지형자료를 취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 학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명으로 ‘키오스트 해산’이 확정된 것에 그 의의가 크다”라고 밝혔다.

한편 KIOST는 향후 ‘키오스트 해산’을 국제수로기구(IHO) 산하 해저지명소위원회(SCUFN)에 제출하여 세계 공식지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