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4차 산업’ 해운업 혁신성장 이루자

 
 

1월 10일 코엑스 400여명 참석, “초대형 컨선 조기확보로 조속한 재건을”

‘해운조선·해사’, ‘항만물류’, ‘해양정책’, ‘수산’ 4개 세션별 논의 진행

올해 해양수산업은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혁신성장을 이루자는 발전방향이 제시됐다. 특히 국적선사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조기 확보는 조속히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로 꼽혔다.

1월 10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글로벌 해양강국! 실현을 위한 2018 해양수산 전망대회’는 올해 해양수산 각 분야에 대한 시장변화를 예측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해양수산 전망대회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주최하여 지난 2009년부터 매해 연초마다 열려왔다. 올해 행사에는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으며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해양재단, 한국항만물류협회, 한국선주협회, 한국해운재단 등이 후원했다.

이날 KMI 양창호 원장은 개회사에서 “이제 다행히 국내외 경기는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번 정부 출범 이후 제시된 4차 산업혁명,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 인구절벽 해소 등 4대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지역 및 글로벌 해양수산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마련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 원장은 이어 “해양수산가족이 모두 모인 바로 이 자리에서 다함께 머리를 맞대어 2018년 다가올 해양수산업의 기회를 먼저 엿보고, 그 기회를 우리 것으로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망대회는 1부 총괄세션과 2부 4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열린 총괄세션에서는 KMI 양창호 원장의 개회사,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의 치사,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이윤재 회장의 축사로 개회식을 가진 후 양창호 원장이 ‘2018 해양수산 전망과 과제’에 대한 기조발제를 맡아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양 원장의 강연 후에는 각계 외부 전문가를 초청한 대담이 진행됐다. 충남연구원 강현수 원장의 진행으로 해양수산부 김준석 정책기획관, 일자리위원회 일자리기획단 장신철 부단장, 정책기획위원회 김유찬 위원, 서울대학교 김한호 교수가 패널로 참석하여 라운드테이블 형식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었다. 오후 2시부터 진행된 2부에서는 해운조선·해사, 항만물류, 해양정책, 수산 4개 세션으로 나뉘어 분야별 과제와 대응전략이 논의됐다.

 

 
 

“2018년 해운업 패러다임 대전환기, 한국 해운재건에 역량 집중”

이날 해수부 김영춘 장관은 치사에서 “여전히 해운업의 위기는 진행형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신기술들의 출현으로 해양수산업은 패러다임의 대전환기에 놓여 있다. 해수부는 2018년을 ‘선진 해양수산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 철저히 준비된 자세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해양강국’의 위상을 굳건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에 따르면, 올해 정부는 ‘New Start 한국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세계 5위 수준의 해운강국 재건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자본금 5조원 규모의 해양진흥공사를 7월까지 설립하여 선박발주와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연관산업간 상생발전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 R&D 예산 6,145억원을 투입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스마트 항만, 자율운항선박 등 첨단 해양수산현장을 실현하여 젊은이들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김 장관은 “오늘 해양수산전망대회에서 국내외 해양수산의 변화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훌륭한 제언들이 많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 정부도 열린 자세로 대응전략을 철저히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선제 대응 중점 추진

기조발제를 맡은 KMI 양창호 원장은 2017년 해양수산성과와 2018년 해양수산 주요 이슈 및 해양수산 혁신성장 추진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양 원장에 따르면, 지난해 해운분야 주요 성과로는 한국해양진흥공사법 제정, 한국해운연합 결성, 해운·조선 상생협력 시행, 친환경·고효율선박 대체 건조 지원 등이 꼽힌다. 부산항이 2,000만teu를 달성했으며 극동지역 항만, 북극항로 등 해양수산부문이 신북방정책 9개 브릿지 전략의 중점 분야가 됐다. 올해의 중점 방향은 해양수산업의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특히 국적선사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조기 확보로 해운산업의 조속한 재건을 이루는 것이다.

2018년 글로벌 해양수산 키워드는 △안전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친환경.고효율 △무인화/자동화 △대형화 △일대일로 △청정에너지 △해양쓰레기 △블록체인 순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 SNS 등 빅데이터 분석결과 해양수산 관련 24개 키워드 중 언급량은 수산물, 독도, 해운 순으로 높았다. 해운은 한진해운 파산 이슈가 2017년까지 지속됐으며 부정적 의견은 45%에서 30%로 감소했다. 항만운영은 선박, 물류, 해운이 주로 언급됐으며 4차 산업혁명 관련 연관어 등 새로운 트렌드 반영은 미흡했다. 항만개발은 부산 북항 재개발 등 항만개발 사업이 뉴스를 통해 부각됐다. 해양관광은 지역별 해양관광 인프라와 환경조성, 콘텐츠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었고 해양환경은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법적 규제 필요성과 해양환경정보 공유에 대해 긍정적 반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해양수산 혁신성장 추진과제는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 △혁신 생태계 조성 △지역 해양수산 혁신 △물류기반 글로벌 혁신성장 전략이다. 이중 해양수산 일자리는 약 134만명(2015년말 기준)으로 전체 일자리의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약 11만개 창출 목표를 설정했다. 특히 해운, 국제물류 등 세계 시장과 맞닿아 있는 글로벌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KMI의 해외진출 국내기업 수요조사 결과 한국계 포워더 이용경험이 64%였으며 이용 의향은 89%로 나타났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을 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만물류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설계부터 운영까지 항만물류 통합재해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물류 전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추진해야 하고, 자율운항선박-디지털해상통신망-스마트항만을 연계, 통합하는 ‘스마트해상물류’사업 등 혁신 선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패널대담>

일자리위원회 일자리기획단 장신철 부단장 “해운물류분야 청년 해외취업 늘려야”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8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했다.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소방이나 안전, 사회복지 분야로 현장의 필요한 인력을 늘려나갈 생각이다. 특히 신설될 17만 4,000개의 공직 중 해경, 수산물안전, 선원근로감독 분야에서 해양수산분야 인력이 많이 확충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들 분야 공공인력은 적기에 확충해나가야 국민안전이 보장된다. 또 일자리 중심으로 모든 것을 뒤집어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령 선원이면 배를 타는 선원의 근로조건, 휴식, 임금이 충분히 보장되는지 한번 볼 필요가 있다. 2020년까지 해양수산분야 인력을 11만개 더 확충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이는 매우 좋다고 본다. 특히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해외 해운물류 분야로 많이 관심을 갖고 진출하도록 계획을 세워야겠다. 4차 산업혁명으로 재난, 안전, 해양레저, 항만물류 등에서 효율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오히려 해양물류 분야 일자리가 늘어나고 혁신적인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

서울대 농경대 사회학부 김한오 교수 “해양수산업 국제 거버넌스로 나아가야”

=최근 해양의 자산가치가 24조달러라는 흥미로운 리포트를 봤다. 그런데 이 자산가치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1970년부터 2010년까지 40년간 해양생태계가 39% 파괴됐다. 해양수산업은 한 나라의 거버넌스만 갖고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을 지닌다. 따라서 이제는 국제 거버넌스가 매개가 되어야 한다. 가치사슬의 생산인력도 중요하지만 해양수산업 분야에서 국위선양과 국가브랜드를 위한 국제 거버넌스로 나아가야 한다. 해양수산관련 여러 국제기구나 NGO 등으로 진출할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충남연구원 김현수 원장 “지역균형발전에 해양분야 중요”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해양분야가 굉장히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달리 해양도시의 세가 약한 편이다. 섬과 같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바다 부분이 과소평가되어 있다. 소규모 항포구 사업을 키우는 것은 우리나라의 지역균형 발전 뿐 아니라 일자리, 인구감소 등 여러 문제를 동시에 풀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 해수부가 관심을 갖고 지역발전위원회 등과 공조하는 것은 어떨까 싶다. KMI든지 해수부든지 다양한 빅데이터 맞춤형 데이터를 각 지역에 제공하면서 전략을 세우는 것은 적은 예산으로도 할 수 있다고 본다.

해수부 김준석 기획관 “4차 산업혁명 등 해수부 정책 중점 추진”

=몇년 간 해양수산전망대회에 참석해 왔는데 그래도 올해 분위기가 좋은 것 같다. 어려움 속에서 터널 끝이 보이고, 새 정부 들어 해양수산분야가 정책의 우선순위가 되면서 종사자들에게 위로가 되었다 생각한다. 올해는 기존 5년에서 길게는 20년 동안 해양수산분야의 목표 정책들이 일부 실현되고 일부는 가시화되는 단계이다. 25년간 해양수산분야 정책을 해오면서 여러 가지 정책의 툴이 매우 부족하다는 자괴감이 있었는데 올해는 해양진흥공사가 7월 발족할 뿐 아니라 바다환경을 주관하는 해수부로서 행사할 수 있는 법적권리가 현실화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혁신에서도 해수부의 관련정책이 범정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해운분야는 항만자동화 등 4차 산업혁명이 산업계 직접적으로 연관되고 있다. 해수부는 스마트 해양물류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KMI 양창호 원장 “일자리 창출과 혁신으로 나가는 해양수산업”

=해외 진출해 있는 많은 중소·중견 제조업체들이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서플라이체인이라는 물류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시설과 동시에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청년 해외 취업으로 관련 물류인력들이 정주하여 우리 제조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분야를 눈여겨 봐야 한다. 해양수산분야는 고용효과가 높은 산업이 많으며 지역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이 된다. 각 지역의 현안과 숨은 규제가 무엇인지 찾아서 해결하고,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4차산업 등 해양수산 혁신성장으로 나아가는 여러가 지 방안들이 있다. KMI는 정책을 제안하고 조사하고 연구하는 입장에서 충실하게 토대를 만들도록 하겠다. 해양수산분야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