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모드 기대 컸으나 中 갈팡질팡 조치에 다시 긴장

“2017년 1월~10월 카페리 여행객 20% 감소, 인천-친황다오 75.6%,
 인천-잉커우 71.1%, 인천-텐진 69.5% 감소 등 직격탄”


 

 
 

지난해 한중 카페리 업계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따른 여파로 ‘최악의 한해’를 보냈다. 노선 별로 상이하지만 최대 80% 까지 여객 인원이 급감하는 등 피해가 컸다. 연말 한중 정삼회담 등 한중관계가 해빙 조짐을 보이면서, 카페리 업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커지고 있지만, 중국정부의 한국 관광 제한 조치가 다시 공표되는 등 오락가락한 태도에 카페리 업계와 여행업계는 다시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정부의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조치는 다양한 산업에 악영향을 줬지만, 한중 카페리 업계에는 그야말로 직격탄이 됐다. 지난해 한중 카페리 선사들의 수송실적을 보면 지난 3월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조치가 카페리 산업에 얼마나 큰 타격을 줬는지 가늠할 수 있다.

한중카페리협회KCAA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총 15개 노선의 여객 인원은 105만 5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126만 8,833명에 비해 17.2% 줄어든 것이다. 표면상으로 17%의 감소세가 그리 크지 않다고 보이지만, 항로별로 보면 그 피해는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소무역상 없이 순수 관광객만 태워오던 노선은 직격탄을 맞았다.

인천-친황다오 노선은 1만 1,215명으로 전년 4만 5,876명에 비해 75.6%, 인천-잉커우 노선은 1만 2,339명으로 전년 4만 2,726명에 비해 71.1%, 인천-텐진노선은 1만 9,209명으로 전년 6만 2,937명에 비해 69.5% 급감했다. 이외에도 인천-다렌노선은 전년대비 52%, 인천-칭다오 48.2%, 인천-단둥 43%, 인천-옌타이 38.1%, 평택-웨이하이 32.3% 등 크게 감소했다. 그나마 지난해 3월 보복조치 이전의 실적이 반영된 결과여서, 실질적으로 사드 보복조치 기간의 피해는 더 심각하다.

카페리 이용객이 줄어들면서 인천항 1·2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도 전년대비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천항만공사IPA는 지난해 연말까지 1·2 국제여객터미널 내 상업시설 임대료를 30% 감면하는 대책까지 내놓았다.

 

 
 

한중관계 해빙모드에 카페리 업계도 기대감 ‘꿈틀’
구랍 20일, 산둥성 여행금지 조치 공포로
다시 ‘긴장상태’

다행히 최근 들어 한중관계가 해빙모드로 들어서면서 한중 카페리 업계도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한중 카페리 선사 및 협력 여행사 팸투어, 현지 프로모션 등이 시작됐으며, 단체 중국 관광객도 입국하는 등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21일 중국 산둥성 여유국이 올 1월 1일부터 한국 단체관광을 잠정 중단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대감에 부풀있던 카페리 업계는 또 다시 긴장모드로 돌아서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진행된 일련의 흐름을 보면, 조만간 한중 카페리 업계가 사드 보복 조치 이전으로 회복될 수 있는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했다. 작년 11월 28일에는 중국 화동해운 여행상품 관계자 10명이 인천을 방문했다. IPA와 인천시, 인천관광공사가 진행한 동 행사는 ‘의료 관광’과 카페리를 결합한 새로운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이다. ‘메디 페리MediFerry’라고 이름 붙여진 동 행사에 참여한 중국측 관계자들은 산둥성 스다오에서 정기 카페리선인 ‘화동명주8’호를 타고 인천을 찾아, 인천 시내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성형외과, 치과 등 의료기관을 차례로 방문했다.

지난해 12월 5일에는 중국 사드 보복조치가 완화된 이후, 한중 카페리를 통해 첫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입국했다. 칭다오에서 출발한 중국인 단체 관광객 16명은 위동항운을 이용해 인천항 제2국제여객터미널을 방문했으며, 위동항운도 오랜만에 단체 입국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기념품을 제공하는 등 간단한 행사도 진행했다.

이어서 12월 13일에는 IPA, 서울관광마케팅, 인천관광공사가 공동으로 ‘한중 카페리 단체여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도 진행했다. 동 행사에 초청된 중국측 관계자는 인천과 중국 산동성, 요녕성을 왕복하는 한중간 카페리 선사 8개사(단동훼리, 대인훼리, 범영훼리, 연운항훼리, 위동훼리, 진인해운, 진천국제객화항운, 한중훼리)와 현지여행사 관계자 등 50여명이다.

그러나 산둥성 여유국이 지난해 12월 20일 관내 칭다오와 옌타이 등 지역별로 관내 여행사를 소집해 ‘1월 1일부터 한국행 단체 여행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통보하면서 분위기는 다시 급랭하기 시작했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 여유국은 이미 12월 19일부터 여행사로부터의 단체관광 승인 신청을 일체 받지 않고 있다. 일부 여행사들은 12월 19일 승인 신청을 거부당했으며 베이징 당국은 관내 여행사들의 문의에 “단체 비자 접수를 불허한다”는 방침을 통보했다.  

앞서 중국은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관련 보복으로 지난해 3월 15일부터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가 지난해 11월 28일부터 베이징과 산둥 지역에 한해 부분적으로 풀었다. 하지만 한 달도 못돼 이를 다시 거둬들이는 조치가 나온 것이다.  

더구나 관광 중단이 시행되기 시작한 12월 19일은 한·중 정상회담이 개최된지 닷새만이자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한지 사흘 만이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사드 보복 조치가 풀릴 것”이라며 방중 성과를 홍보하던 발표와는 반대 상황이 벌어지자 정부는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문제는 이번 조치의 배경과 중국 당국의 의도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여유국은 관광 승인을 거절당한 개별 여행사에도 이유를 알려주지 않았다. 언제까지 지속될 지도 미지수이다.

이번 조치의 배경과 관련, 중국 관광업계 관계자는 “미시적으로 보면 중국 당국이 베이징과 산둥성에만 허용한 한국행 단체관광이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는 것에 제동을 거는 것”이라면서도 “본질적으론 사드 체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으면 단체관광 정상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올 1월에 출발하는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판매했던 중국 국영 중국청년여행사는 지난해 12월 20일 홈페이지에서 관련 상품을 삭제했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사드 갈등이 봉합되자 지난해 11월 28일 베이징과 산둥 지역의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국행 단체상품을 판매하되 오프라인 여행사만으로 제한하고, 롯데의 호텔 또는 면세점에서 숙박·쇼핑을 하지 말라고 지시한 바 있다.

그러나 중소형 여행사를 중심으로 산둥 및 베이징 지역을 넘어서 판촉 활동이 이뤄지고 대규모 한국 관광 팸투어까지 대대적으로 보도되면서 중국 국가여유국의 심기를 자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국의 오락가락 행보에 업계 관계자들은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한 인천항 관계자는 “이번 조치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나오지만 확인된 바는 아무것도 없다”면서 “일시적인 조치에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