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 이하 비스텝)은 12월 14일 오후 2시 BEXCO에서 지역 산학연 전문가,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플로팅 마린토피아 조성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해양플로팅’은 수상에 부유(float)하는 부체 위에 상부건축물을 설치하는 구조물로, 최근 해수면 상승 등 미래 지구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연안공간의 지속적 활용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플로팅 구조물을 활용한 해상도시가 부각되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해양과학기술도시 실현을 위한 해상도시 건설 플랜을 부산시민들과 함께 논의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송화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의 ‘플로팅이 열어가는 해양 도시의 미래’를 주제로 제안 발표 ▲임종세 비스텝 전문위원의 ‘해양 플로팅 마린토피아 부산을 설계한다’를 주제로 청사진 제시 ▲김영섭 부경대학교 총장을 좌장으로 해양 플로팅 마린토피아 조성사업의 실질적인 추진 방안에 대하여 각계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비스텝 민철구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부산이 미래 세계적인 스마트 해양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수월성과 실현 가능성을 대내외에 선보이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