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KIOST 이전, 해양클러스터 제 면모 갖춘 ‘동삼동 혁신도시’

2004년부터 해양클러스터 구축 진행, 18개 공공기관 입주, 교통 문제 여전
 

 
 

지난 2004년부터 진행되어온 부산 영도구 동삼동 ‘해양클러스터’ 구축 사업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이전으로 완성단계에 이르렀다는 평가이다. 동삼혁신지구내 해양 관련 공공 및 유관기관의 집적화로 해양 관련 서비스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해양 클러스터’의 면면을 들여다 보자.
 


부산 동삼혁신지구에 들어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부산으로 이전한 해양수산 공공기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지난 10월 30일부터 이전작업이 시작됐으며, 12월 22일경 이전이 마무리될 계획이다.
 

KIOST, 본관 1동 연구실험동 12동 건설, 직원 수 1,460명 등 규모 가장 커
KIOST는 전체면적 4만 4,000여㎡에 본관 1동과 연구실험동 12동 등 총 13동의 건물로 구성됐으며, 모든 건물은 에너지 절약형으로 지어졌다. 또한 본관과 주요 연구동이 원형 구름다리로 연결되며, 천리안 해상관측위성 관제소, 유전체 분석 등을 위한 생물 실험동, 해양센서 및 장비 정비동, 해양 빅데이터 처리 등의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다. 산하 직원 수만 1,460명이며, 컨트롤 타워인 ‘스템빌리지STEM’ 조성도 예정돼 있다. 스템빌리지는 2020년 착공해 11층 규모의 3개 동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 외에 클러스터 혁신센터, 같은 분야의 프랑스 해외협력센터도 들어설 계획이다.
 

KIOST
KIOST

현재 동삼동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외에도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국립해양조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국립해양박물관, 극지해양교육체험센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양환경교육원, 부산항만소방서, 한국해양대학교, 부산해양경비안전서, 부산해사고등학교, 중앙해양특수구조단, 부산항해상교통관제센터, 해양환경측정·분석센터, 국제크루즈부두 등 18개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다. 이외에 부산시에 부산항만공사, 해양금융종합센터, 캠코선박운용, 한국선박해양, 한국해양보증보험, 국립수산과학원,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등이 모여 있는 상황이다.
 

행정·교육·연구 등에서 상당한 시너지 국립해양박물관 개관 5년만에 600만명 돌파
이러한 관련 유관기관의 집적화는 해양수산 행정, 교육, 연구 등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부산해사고는 과거 이론과 사진 자료 등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했으나, 가까운 곳에 한국해양대학교와 해양수산연수원 등 연구기관이 있어 현장 체험학습이 가능해졌다.
지난 8월 개관 5년만에 관람객 600만명을 돌파한 국립해양박물관은 동삼동 해양클러스터를 단순히 행정, 연구 지역이 아닌 국민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사실 ‘해양클러스터’는 국민들에게 크게 피부로 와닿지 않는 공간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자연스럽게 해양관련 교육 및 체험행사, 전시회 등을 통해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알리는 ‘첨병’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국립해양박물관은 타 기관의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연계 사업 등을 활발하게 펼치며 시너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해양환경교육원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환경체험활동, 부산해사고의 홍보협력도 진행하고 있는 것. 연구부문에서도 클러스터 내 다양한 연구기관들의 성과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근 기관의 다양한 체험 시설을 활용해 전시의 폭을 넓히고 있다는 평가이다.
 

해양환경교육원, 해양수산연수원 - 해양대학교 산학 협력 가속도
해양환경교육원은 본연의 업무인 전문방제교육 뿐만 아니라 해양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체험형 해양환경교육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교육원의 인공해안 조파수조는 해양방제 전문인들에 대한 교육뿐 아니라 일반인의 체험을 통한 해양환경 보전의식 제고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해양수산연수원은 동삼동 이전 이후, 최신설비를 갖춤으로써 교육환경이 크게 개선됐다. 다양한 세미나와 기술훈련, 재교육,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해양산업 지원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해양대학교는 세계해사대학 유치를 위한 준비를 통해 ‘해양클러스터’의 세계화를 꿈꾸고 있다. 한국해대와 세계해사대학WMU는 지난해 5월 국제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교수 학생 상호교류, 공동연구 및 컨퍼런스 개최, 학술정보 교류를 통해 해사교육 분야의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약속한 바 있다.
 

한국해대, 세계해사대 유치 노력, 서부산융합캠퍼스 건설
지난 11월 10일에는 부산시와 함께 ‘세계해사대 부산분교 유치를 위한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해사대학교 해외 분교가 부산에 유치된다면 동삼동 해양클러스터는 물론 다양한 해양관련 기관들이 집적한 부산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은 물론 고급 일자리 창출까지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지난해 5월에는 기업중심의 맞춤형 교육 및 연구개발을 수행할 한국해대 서부산 융합캠퍼스가 첫 삽을 떴다. 한국해대 서부산 융합 캠퍼스는 강서구 미음동 내 대지 9,144㎡에 캠퍼스관과 기업연구관 2동으로 구성되며 12월 말 완공될 예정이다. 비록 동삼동 내에 입지하고 있지 않지만 융합캠퍼스 개소로 인력양성-R&D-고용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는 2015년 동삼동으로 이전했다. KMI의 동삼동 이전으로 부산지역 내 해양수산 관련기관들의 연구 시너지가 가능해졌으며, 한국해대, 부산해사고 등 교육기관들의 학·연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평가이다.
 

불편한 교통 여전, 봉래산 터널 건설 계획
그러나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있다. 가장 시급한 것은 교통 문제이다. 2012년 국립해양박물관 개관 이후 영도, 동삼동 일대는 주말이면 주변 교통이 마비되다시피 하는 일이 잦았다. 여기에 클러스터 입주 기관이 늘어나면서 영도 지역의 교통난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부산시는 지난 해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사업을 추진해 영도 봉래산을 관통하는 터널을 뚫기로 계획했다. 가칭 ‘봉래산터널’인 본 공사는 그러나 아직도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일단 터널 규모는 폭 20m, 길이 3.1km로 부산시 영도구 봉래동에서 동삼동을 관통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타당성 조사가 시행 중으로, 부산시는 약 1,400억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극지타운, 해사법원 유치 목표 ‘녹록치 않아’

추가적인 기관 유치도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제시된다. 부산시는 일단 극지타운과 해사법원을 부산에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지난 2015년 제2 쇄빙연구선 모항으로 지정받기 위해 전용부두를 영도구 동삼혁신지구 국립해양박물관 앞에 건립하기로 하고, 제3차 항만기본계획 부산항 수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해양수산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올해 5월에는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인천에 있는 극지연구소를 부산으로 이전해 줄 것을 건의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6월 “극지연구소가 2009년 공공기관 지역이전 대상에서 제외됐고, 인천 신청사도 2013년에 지어졌다”면서, 극지연구소 부산 이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해사법원 유치도 녹록치 않아 보인다. 부산시는 해양사고를 담당하고 있는 해양안전심판원과 국내 유일의 해양전담 중점 검찰청인 부산검찰청, 해양범죄사건에 대한 수사기관인 남해지방해양경찰청과 부산해양경찰서 등 해사사건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연구 클러스터가 있다는 점에서 부산해사법원 유치가 필요하다는 논리이다. 여기에 이미 해양사건을 담당하는 전담재판부가 부산지방법원과 고등법원에서도 가동되고 있다. 그러나 서울과 인천 역시 해사법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어찌됐던 동삼동 혁신지구의 해양클러스터는 KIOST의 이전 등으로 다시 한번 탄력을 받은 상황이다. KIOST가 계획하고 있는 ‘스템STEM 빌리지’ 조성 계획이 추진된다면 첨단 연구개발과 신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등 핵심적 기능이 더해져 클러스터 기능 강화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부산시는 국내 102곳에 이르는 KIOST 협력엄체, 한국해양수산기업협회 회원사 등 역외 관련 기업체를 부산에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해양클러스터가 해양수산 관련 연구기관·단체·지역 대학·연구소 사이의 유기적인 협력 연계 체계 구축이 필수 요소라는 점, 그리고 공동 사업과 연구성과 실용화, 산업화로 연결되는 것이 요체라는 점에서 산적해 있는 과제 해결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