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지령 ‘지구 온난화를 막아라’

 

코레일 부산지사 선도적 환경실천 운동 전개
UN당사국 ‘발리로드맵’채택-“개도국도 예외없다”

코레일 부산지사 CO2 감소위한 환경운동 전개
“소속인원 CO2 배출량 상쇄할 만큼 나무 심는다”
코레일 부산지사에서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한 환경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코레일 부산지사(지사장 유재영)는 지난해 CO2 줄이기 운동인 ‘트리플원(111) 운동’을 전개해 2007년 환경부 국민제안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동시에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코레일 부산지사의 ‘트리플원 운동’은 한사람이(1) 하루 동안에(1) 1kg의 CO2를 줄이자는 뜻으로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주범 CO2 감소를 위해 구체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한 실질적인 환경실천 운동으로 평가받았다.


작년 한해 ‘트리플원 운동’으로 CO2 줄이기에 나선 코레일 부산지사에서 이번에는 ‘O2플러스 운동’을 내놓았다. 이 운동은 직원 개개인이 근무 중에 발생시킨 CO2의 배출량을 상쇄시키고 반대로 O2(산소)의 발생량을 높인다는 것.


이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코레일 부산지사는 지사내 각 역, 사업소마다 매월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해 이를 CO2량으로 환산한 다음, 해당소속 인원대비 1인당 배출하는 CO2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는 만큼의 나무를 심는다는 계획이다. 사람은 숨을 쉴 때 산소를 들여 마시고 탄소를 내뿜지만 식물은 그 반대로 호흡하므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나무가 흡수해 체내에 축적해 둠으로써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것에서 착안한 것이다.


이번 운동을 통해 부산지사는 매월 배출된 27ton의 CO2량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치화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무식재를 통한 O2 발생량으로 매월 약 20ton정도의 CO2 발생량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O2 플러스 운동’을 기획한 부산지사 임승수 안전환경팀장은 “지난해에 발표된 ‘발리 로드맵’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범정부적 차원의 기후변화T/F팀이 구성되어 본격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지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트리플원 운동과 더불어 ‘O2 플러스 운동’이 전국민이 함께 동참하는 환경사랑 범국민운동으로 확산되길 기대하며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UN본부 중심 지구온난화 예방 대책 마련
2012년까지의 실행계획으로 교토의정서 채택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코레일 부산지사의 이러한 적극적인 환경실천 운동은 사회적 귀감이 될 만하다. 지구 온난화 방지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실질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구 온난화 방지’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전 세계인에게 주어진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현재 UN본부를 중심으로 실질적이면서도 강도 높은 움직임을 벌이고 있고 이는 앞으로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전 세계가 지구온난화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하고 실질적이면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92년 개최된 UN 주관의 환경회의에서 ‘기후변화에 관한 UN협약’을 채택하면서 본격화됐다. 이 협약은 공동부담을 원칙으로 가입 당사국을 부속서 국가와 비부속서 국가로 구분해 각기 다른 의무를 부담하기로 하고 이의 실천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1997년 12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된 ‘교통의정서’가 바로 이것. 교통의정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2012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가 규정되어 있다.

 

2013년부터의 실행계획으로 ‘발리 로드맵’ 채택
개도국 포함, 2009년까지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
교토의정서가 2012년까지의 실행계획으로 그 대상이 선진국에 국한된 것이었다면 그 이후의 실행계획으로 지난해 12월 15일 ‘발리 로드맵’이 채택됐다.
특히 발리 로드맵은 개도국까지 예외없이 온실가스 감축 대상국으로 포함되며 그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2년간 본격적으로 논의해 2009년에 열리는 총회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발리 로드맵에 의하면 선진국은 “측정, 보고, 검증 가능한 감축공약/행동(정량적 목표설정 포함)”을 하여야 하고, 자국의 실정을 고려하여 선진국간 교토의정서에 상응하는 노력(미국이 교토의정서 의무감축 국가와 상응하는 조치를 하여야 한다는 의미)을 하여야 한다.


아울러 개도국은 기술, 재정 및 능력형성 지원에 의한 지속가능발전의 맥락에서 측정, 보고, 검증이 가능한 방법으로 국내적으로 적정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되어 있다.


협상과정에서 EU는 기후변화의 효과적 대응을 위해서는 부속서Ⅰ 국가의 2020년까지 90년 대비 25~40% 감축을 명시하려고 하였으나 협상과정에서 삭제되고 동 문안이 제시된 IPCC 제4차 보고서를 전문에 명시하는 것으로 대체하였다.


이번 발리 로드맵은 회의 내내 주요 쟁점에 대한 선·개도국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며 난항을 거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교토의정서상의 부속서1 국가의 추가공약과 관련해서는 ’08년에는 감축수단과 감축목표 범위를 분석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09년에는 추가 감축공약 및 공약기간을 합의하도록 되어 있다.


발리 회의의 또 다른 가시적 성과물로서는 적응기금 운영체계 마련, 기술이전을 위한 재정지원체계 검토방안 마련, 개도국의 산림전용 방지 및 보전에 대한 지원 확대 방안 마련 등 개도국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이 마련되었다는 점이다.

 

정부, 실정에 맞는 감축방식·목표 마련 대책
산자부 “연비강화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한다”
이번 발리 로드맵의 채택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논의가 국내·외적으로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정부는 ▲국내여건 분석을 통한 대응방안과 최적의 협상전략 ▲우리 실정에 적합한 감축방식과 감축목표 ▲본격 협상에 대비해 범정부 기후변화 협상단 구성 등 향후 2년간의 협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정부는 지난해 12월 21일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를 통해 국내 자동차 연비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연료의 소모량과 비례하는 자동차 부문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다.


우선 단기적으로 업계의 대응기간을 감안해 2012년부터 현행보다 15% 가량 강화된 연비기준을 강화하되, 향후 연비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중장기 강화된 연비기준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업계가 강화되는 연비기준을 총족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차·수소연료전지차 등 고연비·친환경 차량에 대한 기술개발과 보급 활성화 방안을 포함한 중장기 정책 로드맵도 수립할 계획이다.


이에 산자부는 민간전문가를 중심으로 민·관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는 동시에 관련 전문 연구용역도 조기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