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국내·외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천 아암물류2단지에 조성되는 '전자상거래 클러스터'의 사업 설명회를 11월 22일 오후 4시 서울 용산LS타워에서 개최했다.

이날 열린 설명회에는 국내,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과 해상 물류기업 등 30여개 기업(기관)에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해상 전자상거래의 경쟁력 △인천항 물류 현황 등의 주제가 다뤄졌으며, 참석자 질의응답 시간도 약 90분간 진행됐다.

IPA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사업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인천항의 신규 사업으로 對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직구, 역직구) 규모 확대에 따라 2019년 공급될 아암물류2단지 약 10만 5,000㎡의 부지에 조성된다.

이에 대해 IPA는 부지 인근에는 인천항 세관 통합검사장과 더불어 新국제여객터미널이‘19년 말 통합 이전이 예정됐으며, 이를 통해 한중카페리 항로를 활용한 대중국 해상 특송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짧은 물류동선과 빠른 통관시간 등으로 최적의 위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이 30분 거리 내에 위치하고 있어 해상 특송과 항공 물류를 동시에 취급할 수 있다는 이점을 활용해, 다양한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IPA 김종길 물류전략실장은 “해상 특송은 항공 운송료 대비 76% 절감(EMS 1kg 인천↔중국(위해) 기준, 항공 26,500/해운 6,590원) 효과를 갖고 있으며, 가격·입지 경쟁에 우수한 메리트가 있다”며 “관계기관과 운영사 집적화를 통해 국내 최고의 해상 특송 특화단지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IPA는 국내·외 이커머스 사업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커머스 클러스터에 참여 의향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참여 의향서를 12월 11일까지 접수한다. 이와 관련된 문의는 IPA 물류전략실 032-890-8214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