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다멘그룹과 주식매매 계약체결, 이달 말 최종 마무리

대우조선해양은 네덜란드 1위 조선업체인 다멘그룹(Damen Shipyards Group)과 망갈리아조선소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망갈리아조선소 지분 51%를 약 290억원에 다멘그룹에 매각했다. 양 기관은 11월 29일까지 매각거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망갈리아조선소는 대우조선해양이 대우그룹계열사였던 지난 1997년 루마니아 국영조선소인 2MMS(2 Mai Mangalia Shipyard)와 합작하여 설립한 회사다. 인수 4년 만에 루마니아 10대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급성장하기도 했지만, 2008년 이후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수주부진과 생산지연, 손실누적 등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들어갔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보유지분 51%에 대해서는 전액 손상처리하고 잠재부실에 대해서도 충당금을 쌓는 등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인력감축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각, 청산, 수리선 전환 등 다양한 구조조정 방안도 모색했다.

동 조선소 매각을 위해 양 기관은 지난 2016년 초부터 매각관련 협상을 진행했으며, 1년 9개월간의 협상을 마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망갈리아조선소의 매각으로 자회사 지원에 대한 부담이 없어지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는 더욱 단단해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11월 10일 기준으로 올해 말까지 달성하기로 한 자구안 누계목표 2조 7,700억원 중 약 2조 4,800억원을 이행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