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 캐리비언 인터내셔널 크루즈 선 4월부터 부산 준모항으로 이용
출입국 편의 강화와 부산역-크루즈 터미널 간 수송대책 등 논의

 

 

오는 4월부터 부산항에 정기 기항하는 초호화 크루즈선 '랩소디(Rhapsody of the Seas)'호 승선 신청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항국제크루즈터미널 이용객들의 편의 제공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BPA는 2월 13일 오후 BPA 회의실에서 부산시와 부산해양청, 법무부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부산경남본부세관, 선사대리점 및 여행사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랩소디호 입항에 따른 대책회의를 갖고 CIQ와 수화물 수속 등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사상 처음으로 부산항에서 항차 당 500여명의 국내외 관광객들을 각각 승·하선시키기로 한 랩소디호의 첫 기항을 50여일 앞두고 승객과 승무원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시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BPA는 이날 회의에서 입출국 수속 과정에서 승객들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1대인 X-레이 검색기를 빠른 시일 내에 1대 더 추가 설치키로 하는 한편 우천시에는 임시 차수막을 설치하기로 했다. BPA는 또 부산시 등과 함께 크루즈 승객을 위한 부산역-크루즈터미널 간 수송 대책을 수립해 시행키로 했으며, 출입국 관리사무소와 세관은 신속한 통관 수속 등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랩소디호는 미국의 세계적 크루즈 선사인 로얄 캐리비언 인터내셔널(RCI)사 소속의 초호화 크루즈 선으로 총 탑승객은 승무원 포함 2,435명이며, 오는 4월 6일부터 5월 9일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부산항에 입항할 예정으로 있다.


한·중·일의 주요 항구를 연결하게 될 이 크루즈 선은 특히 부산항을 준 모항으로 이용, 항차 당 국내외 관광객 500여명을 승·하선 시킬 예정으로 있는데, 이미 95% 이상 높은 예약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PA 이수철 여객터미널 TF팀장은 “BPA는 랩소디호의 정기 취항을 계기로 부산항을 동북아 크루즈 관광 거점항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며 ”승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심혈을 쏟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월 11일에는 로얄 캐리비언 인터내셔널(RCI)의 후안 트레카스트로(Juan C, Trescastro) 부사장 일행이 BPA를 방문하여 이갑숙 BPA사장과 부산항을 이용한 크루즈 관광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