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도시 선박배출 초미세먼지 ‘위험수준’…저감정책은 ‘미흡’

부산항·인천항 등 대기오염측정소 설치·AMP 도입 활성화 시동

 

 
 

범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미세먼지 이슈가 항만에도 현실화되고 있다. 새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과 맞물려 부산, 울산, 인천 등 주요 항만도시의 대기 오염도가 위험수준에 이르렀다는 진단이 나오면서 주요 항만의 미세먼지 저감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각 항만들은 그간 추진해왔던 그린포트 조성사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항만전용 대기오염측정소를 설치하고 AMP 시설을 확대하는 등 대응책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신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강력한 드라이브가 걸리면서 전국 항만에도 미세먼지 저감 바람이 불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 주오염원으로 꼽히는 30년 이상된 석탄화력발전소 10곳 중 8곳의 가동을 6월 한달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안에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30%를 감축할 것을 목표로 제시했으며,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는 임기 내 모두 폐쇄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실질적이고 원활한 이행을 위해서는 별도의 대책특별기구가 조만간 신설될 예정으로 있다.
국제적으로도 선박배출 가스규제는 점점 강화되는 추세이다. IMO는 2020년부터 선박연료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현행 3.5%에서 0.5%로 강화했으며, EU와 미주, 중국 등은 배출제한지역(ECA, Emission Control Area)을 설정하여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규제하고 있다.

특히 국내 주요 항만도시에서 선박과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영향이 심각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항만에서는 선박을 포함한 운송차량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와 화물취급 관련 다양한 장비에서 배출되는 소음분진 등 대기오염물질이 다량으로 방출되고 있다. 특히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은 황 함유량이 높은 벙커C유 등 저급연료를 연소하기 때문에 초미세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이 많이 배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은 전 세계 질소산화물 배출의 약 15%와 황산화물 배출의 약 5~8%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초대형 크루즈선의 경우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승용차 350만대에 달하는 황산화물을 배출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내 항만도시의 미세먼지 오염도가 점점 악화되고 있다. 부산, 인천, 울산 등 선박이 많이 기항하는 항만도시에서는 선박기인 초미세먼지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네이처, “부산항, 10대 초미세먼지 오염 항만”
KMI의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항만도시에서는 선박에서 배출된 황산화물과 초미세먼지가 차량에서 배출된 양을 크게 압도하고 있다. 초미세먼지 발생원 중 도로이동오염원과 비도로이동오염원을 비교해보면, 서울과 대구에서는 0.9배, 0.7배 수준이나, 부산에서는 4.8배, 인천 1.6배, 울산 4.1배로 항만도시의 비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이 도로이동오염원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도로이동오염원 중에는 선박의 비중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16년 <네이처>에 따르면, 국내 대표 항만인 부산항은 중국 7개 항만, 두바이, 싱가포르와 함께 ‘세계 10대 초미세먼지 오염항만’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부산의 초미세먼지 오염도는 전국 최고인 27ug/㎥(환경기준 25)를 기록했다. 선박·항만분야의 부산지역 초미세먼지 기여율은 44.5%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항만도시에서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농도는 내륙도시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측정됐다. 황산화물의 경우 울산(0.008ppm)이 가장 높고 부산과 인천이 뒤를 이었다. 미세먼지(PM10)는 전국적으로 꾸준한 감소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인천을 제외한 대부분의 광역시의 오염도는 대기환경기준인 연간평균 50㎍/㎥을 가까스로 만족하는 수준이다. 초미세먼지(PM2.5)는 2015년 기준 서울 23㎍/㎥, 부산 26㎍/㎥, 인천 29㎍/㎥의 연평균농도를 보였다.
 

항만 대기오염 저감정책, 재원 부족 등 한계
그러나 최근까지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은 석탄화력발전소와 경유차량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실질적으로 항만에서 추진된 대기오염 저감정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해수부는 지난 2010년 ‘그린포트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항만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2020년 BAU대비 39% 감축, 항만의 에너지 자립도 70% 달성, 재해로부터 안전한 자연친화적 항만조성 등을 목표로 관련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친환경 항만정책을 이행할 수 있는 재원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선박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이나 터미널 하역장비의 친환경 연료전환 작업 등 역시 예산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항만구역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오염수준을 상시 측정할 수 있는 관측망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선박과 항만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적극적 관리와 그 재원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MI 연구자료에 따르면, 항만도시의 미세먼지 관리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하여 항만당국, 선사, 지자체 등의 협력이 요구된다. 전국 주요 무역항을 대상으로 항만구역내 상시 대기오염 관측망을 설치하여 측정결과의 분석을 통한 발생원인 분석, 결과의 DB화 등을 통해 실질적 대기오염 개선계획이 단계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전국 항만에 50대 이상의 AMP 도입을 추진하고, AMP 이용선박에 대해서는 입항료, 접안료 감면 등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전국 4대 항만, AMP 설치사업 활성화 나서
4대 주요 항만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AMP 설치사업에 본격 시동이 걸리고 있다.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는 선박의 항만정박 시 부두에서 직접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육상전원공급장치이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항만의 미세먼지 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꼽히다 보니 최근 AMP는 국제적인 선박 환경규제 등과 맞물려 선박 배출가스 저감 방안으로서 급격히 확대되는 추세이다. 해외 항만들 가운데는 유럽(고텐버그, 엔트워프, 로테르담, 함부르크, 바르셀로나), 중국(선전, 상하이), 홍콩, 대만 등이 AMP 시설을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EU는 오는 2025년까지 AMP 설치의무화를 준비 중이다. 

업계 및 PA에 따르면, 그동안 국내 항만에서의 AMP 도입은 재원 문제로 어려움을 빚어왔다. 정부 예산지원 등에 관한 법적제도가 미비하다 보니 선사 및 운영사들에게 AMP 초기 설치비 및 고가의 전기요금 등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해왔다. AMP의 국내 적용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 표준화, 새 전기요금체계 마련, 초기 투자비 소요, 부두 운영사 운영비 증가, AMP 도입선사 인센티브 지원 등의 현안과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PA 관계자는 “AMP 사업은 예선 및 도선에는 적용하고 있으나, 주요 컨테이너 부두에서의 컨테이너 선박은 규정을 짓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고용량이다 보니 한전과의 전기요금 개편문제와 콘센트 시스템 규격화 등 풀어야할 과제가 아직 많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부산, 인천, 울산, 여수광양 등 4개 항만공사가 AMP 설치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해 관심이 쏠린다. 4개 PA는 6월 22일 IPA에서 AMP 설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그간 각 항만별로 설치·운영해 온 AMP 현황과 운영실태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으며 해운항만분야의 환경규제 대응방안과 이를 위한 고압 AMP 설치계획 및 제도마련 등을 논의했다. 한편 4대 항만 외에 지방 중소형 항만에서는 아직까지 재원 및 관심부족 등으로 AMP 사업 추진이 더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부산항, 북항 등 5개소 대기오염 측정소 설치
부산항은 주요 항만 가운데 미세먼지 이슈에 가장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부산항 그린포트 로드맵’을 수립하고 ‘친환경 녹색항만, 미세먼지 걱정 없는 푸른 부산항 만들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가장 먼저 부산항 항만구역에 대기오염을 측정할 수 있는 항만전용 대기오염측정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컨테이너 선박이나 항만하역장비 등 항만구역 내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전용 측정소가 설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부산에는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관리하는 도시대기 측정망 19개소와 도로변 관측소 2개소 등 총 21개소가 설치, 운영 중이다.

BPA는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과 협업을 통하여 오는 8월까지 북항 관공선부두와 신항 다목적부두 등 항만구역 2개소와 감만·신감만·신선대부두 등 컨테이너부두 3개소에 대기오염 수준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전용 측정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측정소에서 PM10(미세먼지), PM2.5(초미세먼지), SO2(황산화물), NO2(질소산화물), O3(오존), CO(일산화탄소) 등 6개 주요 오염물질의 실시간 관측이 가능하다. BPA 측은 “이에 따라 그간 논란이 되어왔던 항만구역 내 대기오염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함으로써 오염발생의 요인과 정도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세먼지의 저감대책도 수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부산항은 소형선박을 대상으로 한 저압용 AMP시설 76개소를 관공선부두, 감만시민부두, 용호만부두에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향후 남컨 2-4와 서컨 2-5 등 신규부두 건설 시에도  AMP 공급관로 의무설치를 추진키로 했으며, 기존 컨부두의 수전용량, 기술검토, 사업비 등 AMP 설치방안과 관련한 협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BPA의 ‘부산항 그린포트 로드맵’은 총 4개 분야 24개 실행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관심을 모으는 ‘환경오염원 집중관리’분야에는 △선박배출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립 △선박환경지수ESI 인센티브 확대 △Green Ship 인센티브·Awards 제도 도입 △부산항 관공선 LNG 연료 추진선박 도입 △부산항 관련기관 친환경 Hybrid 및 전기차 도입 △항만구역내 비점오염원 저감 및 관리 강화 △건설공사현장 미세먼지 관리 강화 △다중이용시설 등 실내 공기질 관리 △항만구역내 대기오염 측정소 설치 등 9개 과제를 설정했다.

‘항만하역장비 체질개선 과제’로는 △야드트랙트(Y/T) LNG 연료 전환사업 △e-RTGC 에너지 공급시스템(전기) 전환사업 △‘컨’부두 소형하역장비 정비 및 개선 사업 △선박전원 육상전력 공급설비AMP 설치사업 △일반부두 등 항만하역장비 관리대책 수립 등 5개를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도 태양광발전 공급 및 해수열 냉난방 도입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도입 5개 과제, 항만구역내 환경친화적 LED 조명 교체 등 정화능력 제고 녹색항만 구축 5개 과제 등을 추진한다.

BPA는 부산관련기관 및 시민단체들과도 부산항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공동노력을 펼치고 있다. 6월 1일에는 ‘부산항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부산항의 그린포트 정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같은 달 16일에는 부산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전력공사,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부산항 발전협의회 등 5곳과 함께 ‘행복한 시민, 건강한 부산을 위한 부산항 초미세먼지 줄이기’ 협력사업 MOU를 체결했다. 부산시, 해수청, 항만공사는 미세먼지 원인분석 및 제거를 위한 행정적·재정적·정책적 노력을 하고, 한전은 부산항 정박선박 및 항만운송장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일, 시민단체는 선량한 감시자의 역할 등을 맡기로 했다.
 

인천항, AMP 설치 및 DPF 부착 활성화로 선박 배출가스 저감
인천항만공사IPA는 지난 2013년 '인천항 그린포트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한 이래 지속가능한 항만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항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그린포트 사업으로는 △하역장비 e-RTGC 동력전환사업 △항만 온실가스 인벤토리 개발사업 △최대 10MW 태양광발전시설 구축 △항내 LED조명 설치 △친환경호퍼 도입 △LNG 냉열활용 물류단지 건립 △LNG 에코누리호 건조 등이 있다. IPA는 지난해에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환경부로부터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부터 AMP 설치와 선박 배출가스저감장치DPF 부착 활성화를 통한 선박 배출가스 저감을 본격 추진한다. IPA는 6월 2일 인천항의 입항 선박배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항만, 환경, 에너지분야 8개 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공동 협력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선박배출 미세먼지 감축 업무협약’에는 인천광역시, 수도권대기환경청,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한국선급 등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AMP 설치사업과 DPF부착사업 2개 부문을 골자로 한다. DPF(Disel Particulate Filter, 선박배출저감장치)는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일종으로 정부 R&D사업 개발 완료단계에 있다. 참여기관들은 각자의 노하우를 활용한 인천항 대기환경 개선 협력사업 뿐 아니라 협의체를 운영하여 중앙부처에 제도개선 및 예산지원 등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IPA 관계자는 “지금까지 크루즈선이나 컨테이너선 등 국내 대형선박 선사들은 AMP 설치와 관련해 발생하는 초기 투자비용 및 벙커C 대비 비싼 전기요금 등을 운영상 부담으로 느껴왔으며, 대용량 고가장치인 DPF 부착과 관련해 정부 예산지원 등의 법적 제도가 미흡해 적극 나서지 못했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행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울산항, LNG 인프라 벙커링 구축사업 추진
울산항은 LNG 선박연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LNG 벙커링(급유) 구축사업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LNG 선박연료는 IMO의 선박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인한 기존 선박연료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글로벌 선사들을 중심으로 LNG의 수요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이중 LNG 벙커링은 유럽항만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항이 앞서 나가고 있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울산항의 LNG 벙커링 구축사업을 적극 준비하고 있다. UPA는 단기적으로는 LNG 연료선을 대상으로 탱크로리를 통해 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TTS(Truck to ship) 방식을 운용하고, 중기적으로는 LNG 공급선을 통해 공급하는 STS(Ship to Ship) 방식을, 장기적으로는 대규모 LNG 벙커링 기지를 구축하는 등 단계적인 로드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10월 싱가포르항만청, 로테르담항, 엔트워프항, 지브리게항, 상해시 교통위원회, 노르웨이 해사청, 일본 국토교통성 등 세계 7개국 9개 항만과 MOU를 체결하고 LNG 벙커링 활성화를 위해 국제적 항만네트워크 구축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항은 오는 2025년까지 온실가스 16만톤을 줄인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울산항 그린포트 추진전략’에 따르면, 울산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선박 57%, 하역과정 29%, 외부차량에서 10%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5년까지 2,155억원을 투자하여 친환경선박 인센티브 제도, 선박속도저감 프로그램 도입, 육상전기시설 설치, 선박배기가스 처리시스템 연구개발, 친환경호퍼 개발 등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울산항은 2016년 1월부터 친환경선박에 대해 항만시설 사용료를 감면하는 ‘환경선박지수ESI’ 사용료 감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울산항에 ESI를 등록한 친환경선박 중 31점 이상의 선박에 대하여 입항시마다 선박 입·출항료(111원/1톤, 항로표지료 제외)의 10%가 감면된다. UPA는 동 제도를 올해말까지 2년간 시행한 이후 울산항 온실가스 저감 수준을 면밀히 분석하여 향후 연장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여수광양항, AMP 49개 설치·325톤 CO2 절감 효과
여수광양항만공사YGPA는 △AMP 구축 △LED조명교체 △태양광발전 △e-RPGC 개조 등 다양한 친환경 항만 조성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여수광양항에는 현재 총 49개의 AMP 리셉터클(수량)이 설치돼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의 ‘그린포트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항만 내 AMP 설치사업의 경우 2009년 낙포부두에 29개소가 설치됐으며, 2015년 광양항 2-2단계에 12개소, 2016년 광양항 2-1단계에 8개소 등이 설치됐다. 이를 통해 총 2억 4,687만원의 유류비를 절감하고, 325톤의 CO2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YGPA 관계자는 “기존 ECA 뿐만 아니라 중국 ECA에서의 SOx 규제가 본격화되고 있는 등 선박에 대한 배출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AMP 사업의 정부 규제 및 문제점에 대한 제도 보완이 이뤄지면 향후 설비 투자 시 정부에 요청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예선 및 도선사 선박의 정계지 변경 등 설치가 필요할 경우 저압용 육전시설의 기반시설도 구축할 계획이다.

YGPA는 항만부지 내 입주업체들의 신재생 에너지 구축과 관련사업의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물류센터 옥상 위에 설치되는 태양광발전은 현재 8.6메가와트로 설비용량을 구축했다. 광양항의 LED 교체사업도 지속 추진 중이며 e-RTGC로의 장비개조를 업체들에 요청하고 있다. 현재 e-RTGC는 2-1단계(한진해운광양터미널), 2-2단계(한국국제터미널), 3-1단계(CJ대한통운)에 총 37개가 설치됐다.
 

중소형 항만도 미세먼지 대응 환경사업 추진
국내 중소형 항만들도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각기 다양한 대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해안에 위치한 평택·당진항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시 중심으로 미세먼지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평택·당진항에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처음 유입되는 데다 서해안고속도로, 서해대교, 당진화력발전소, 곡물·시멘트 부두가 위치한 당진 서부두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평택시는 5월 환경과와 미세먼지대책팀을 신설해 산업시설 및 공사장 비산먼지, 자동차 배출가스 등 미세먼지의 총체적 관리 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했다. 특히 초미세먼지 측정기계를 추가로 설치하여 미세먼지 원인을 규명한 뒤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동해항은 항만시설 개선과 자율관리체계 구축으로 항만주변 환경오염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동해시는 2014년부터 미세먼지 줄이기 5개년 계획을 시행 중이며 이중 동해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대폭 줄이기 위해 320억원을 투자하는 항만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있다. 동해항 주변 지역주민들의 정밀 건강검진도 실시할 예정이며, 산화물을 주로 취급하는 항만과 시멘트 공장, 화력발전소가 입지한 지역의 기업체에 환경개선 투자를 확대토록 독려하고 지도점검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동해항을 통한 화물의 하역·보관·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화물차량의 낙하물에 의한 도로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CCTV를 통한 실시간 감시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목포항과 군산항의 노후 석탄·유연탄 부두들은 밀폐형 친환경 시설로 구축되고 있다. 목포항의 경우 올 4월 노후화된 목포 삼학부두의 기능전환 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해 2018년 1월에 완료할 계획으로 있으며, 삼학부두의 상실된 항만기능 및 관광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최적의 부두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목포항은 2012년 목포-제주간 여객항로에 시범사업을 거쳐 국제여객터미널 내 부두에 AMP시설을 완공한 바 있다.

군산항은 7부두 내 친환경 하역시스템을 갖춘 유연탄 전용부두를 완공해 2017년 하반기부터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군산항은 2015년부터 300만톤 규모의 친환경 밀폐형 유연탄 보관시설의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철강전문 벌크부두와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운영 중인 포항항의 경우 올 4월 포항시가 마련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따라 항만 및 공단지역 등 미세먼지 배출점검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 LA항은 항만대기 개선정책의 해외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LA항은 지난 2006년부터 ‘청정대기행동계획’을 수립해 추진해오고 있으며 ECA 지정(SOx 배출량 0.1% 규제)과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VSR, Vessel Speed Reduction), AMP 및 인센티브 도입 등으로 선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지난 2001년부터 도입한 VSR 프로그램은 이웃한 롱비치항과도 연계해 운영 중이며, 남캘리포니아 대기질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2015년 기준 LA항에 입항하는 3,542척의 선박 중 93%는 항에서 20해리(약 37㎞) 이내에서 12노트(시속 약 22㎞) 이하로 운항하고 있으며, 83%는 40해리(약 74㎞) 이내에서도 저속운항을 유지하고 있다.
LA항은 2004년 97-109번 선석에 세계 최초 컨테이너 선박용 AMP를 설치했으며, 선박장착용 AMP장비를 설치하는 선사에 재정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2014년까지 AMP 설치를 26개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LA항은 2006년 이후 10년간 미세먼지의 80% 이상을 줄이고, 발암 위험도를 85% 가까이 줄이는 획기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황산화물은 97% 감소했으며, 온실가스 역시 약 25%를 감축하는 효과를 얻었다.

 

초미세먼지 줄이기 ‘클린 부산항 조성 협의회’ 출범
 

부산항에서는 부산 관련기관 및 시민단체들이 ‘클린 부산항 조성 협의회’를 출범시키고 초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공동대응에 나섰다. BPA, 부산광역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전력공사,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부산항발전협의회 6곳은 6월 16일 ‘클린 부산항 조성 협의회’를 구성하고 부산항 초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위한 공동협력 MOU를 체결했다. 다음은 업무협약서 주요 내용.
1. 부산시, 부산해수청, 항만공사는 부산항관련 산업으로 부터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로 인해 부산시의 대기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의 제거를 위해 할 수 있는 행정적·재정적·정책적 협조를 통하여 부산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
2. 한전은 협약체결기관이 부산항관련 산업으로부터 발생 하는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대형선박용 고전압 육상전력공급시설 설치 및 유지·운영, 그 밖에 항만 내 각종 기장비의 전력사용에 적극 협력하고, 특히, 부산항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요금체계를 국내 일반요금과 외국 선진항만 AMP 와의 형평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검토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재정 적·제도적 장치마련 및 방안강구에 전사적 노력과 협조를 다한다.
3. 부산항 시민모임은 부산항관련 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저감 및 클린 부산항 조성이 부산항의 국제경쟁력 강화와 부산시민의 품격 있는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인식 하고, 협약체결기관이 이를 위한 공동노력을 함에 있어 선량한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다함은 물론, 행정적·재정적·제도적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단체로서의 지원과 협력에 적극 참여하고 노력한다.
4. 부산시와 부산해수청, 항만공사, 한전, 부산항 시민모임은 부산항관련 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클린 부산항 조성 협의회” 아래에 “클린 부산항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적극 추진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