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여명 국회의사당 앞에서 삭발과 함께 성명발표

해양수산업계는 1월22일 하오 15시 국회 의사당(본관) 앞에서 해양수산부 존치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갖고, 국부창출의 원동력이자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의 중요성을 망각한 정부 조직개편안의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과 인천, 부산 등지에서 모인 700여명의 해양수산 종사자들은 이날 의사당 앞에서 최근 인수위원회에서 확정한 해양수산부 폐지방침에 대해 결사 반대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한 뒤 부산지역 해양수산 종사자들의 삭발식을 거행했다.

특히, 이들은 인수위원회에서 마련하여 국회에 상정한 정부 조직개편안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해양수산부가 존치될 수 있도록 국회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해양수산업계는 이날 채택된 결의문을 통해 “21세기는 해양의 시대이며, 해양은 미래의 성장동력이자 국부의 원천으로서 해양수산부의 조직과 기능이 오히려 확대되고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출입화물의 99.7%가 배를 통해 수송되는 등 우리나라에서 해운은 국가경제의 생명선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이 막중한데다 국제적인 특성을 지닌 만큼, 전문성을 갖춘 전담행정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국회에 전달했다.

이와함께 항만은 수출입 관문이자, 핵심 물류인프라로서 중국이 고도성장을 바탕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중차대한 시점에서 해양수산부를 폐지한다는 발상은 무모한 것으로서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산업계에서는 연안어장의 축소와 수산물의 개방확대, 고유가 등으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수산업과 원양어업의 미래를 위해서는 전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반드시 존치되어야 한다며, 국회의원들의 역할을 주문했다.

해양수산업계는 이밖에도 최근 서해안에서 발생한 대형 유류오염사고에서 보듯이, 해양수산부가 폐지될 경우 책임행정이 실종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만큼,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삶의 터전인 해양환경을 종합,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통합 해양행정은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해양수산업계 종사자들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해양수산부에 대한 정치적으로 중요하지 않아서 그런지 폐지논의가 단골로 등장한다”며, 과연 정치인들이 이로인해 자존심에 심각한 상처를 입는 해양수산인들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겠다며 서운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한편, 해양수산업계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국회에 전달하고 해양수산부 폐지에 대한 국회 심의과정에서 세계 5대 해양강국을 향한 해양수산인들의 오랜 꿈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헤아려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해양수산부 존치를 위한 -

우리 해양수산업계의 결의문

우리 해양수산업계는, 국부창출의 원동력이자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의 중요성을 망각한 정부 조직개편안에 결사 반대하며,

해양수산부 폐지안이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드시 철회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들이 적극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하나, 21세기는 해양의 시대이며, 해양은 미래의 성장동력이자 국부의 원천으로서 해양수산부의 조직과 기능이 오히려 확대되고 강화되어야 합니다!

하나, 수출입화물의 99.7%가 배를 통해 수송되는 등 우리나라에서 해운은 국가경제의 생명선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이 막중한데다 국제적인 특성을 지닌 만큼, 전문성을 갖춘 전담행정부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나, 항만은 수출입 관문이자, 핵심 물류인프라로서 중국이 고도성장을 바탕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중차대한 시점에서 해양수산부를 폐지한다는 발상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합니다!

하나, 연안어장의 축소와 수산물의 개방확대, 고유가 등으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수산업과 원양어업의 미래를 위해서는 전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반드시 존치되어야 합니다!

하나, 최근 서해안에서 발생한 대형 유류오염사고에서 보듯이, 해양수산부가 폐지될 경우 책임행정이 실종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만큼,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삶의 터전인 해양환경을 종합,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통합 해양행정은 필수적입니다!

하나, 해양은 인류에 남아있는 마지막 자원의 보고로서, 지하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해양자원 개발은 곧 부국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상과 같은 사유 이외에도 해양수산부 존립의 당위성이 무궁무진한 만큼, 해양수산부가 반드시 존치되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축구하는 바입니다.


해양수산산업계 일동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