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7년까지 전국 38개 유인등대 기능 전면 개편

 
 

연근해 선박들의 안전운항 지킴이로 활약하는 등대가 영토수호 및 불법조업 감시 기지, 해양문화공간 등 다채로운 모습으로 변모한다.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전국 38개 유인등대기능을 전면 개편하기 위한 ‘유인등대 복합기능화 전략’을 수립하고 △해양영토 관리·불법조업 감시 지원 △무인화 등대·다중이용 등대 중심으로 해양문화공간 조성 △해양관측 및 통신 기지로 활용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2020년까지 국립해양측위정보원에 전국 등대 운영정보를 종합 관리할 수 있는 중앙감시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등대 본연의 기능인 선박안전 운항 지원에도 충실하기 위해 항로표지 정보·해양기상정보 등 각종 안전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스마트형 등대관리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유인등대 13곳 원격제어시스템 활용 무인화 추진
해수부의 ‘유인등대 복합기능화 전략’ 주요 내용에 따르면, 우선 영토수호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한다. 독도, 마라도 등 국토 끝단에 위치한 7개 등대에 권역별 무인도서 관리 등 해양영토 관리 관련 기능을 부여하고, 서해 및 남해 영해기선 부근에 위치한 소청도, 홍도 등대 등 7개소에서 불법조업감시 지원업무를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유인등대 중 일부(13개소)에 대해서는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원격제어시스템을 활용하여 2027년까지 단계적 무인화를 추진한다. 스마트형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직원 근무환경을 개선한다. ICT접목 원격제어기능을 적용한 24시간 등대 상태감시, 취합정보 e-Nav 센터 제공 등 종합관리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유인등대 낙후시설 정비 및 인력 보강, 항로표지 분야 전문 자격증 취득 지원 등도 추진한다.
 

무인등대 국민 해양문화공간 탈바꿈
무인화된 등대의 숙소, 사무실 등 부대시설물은 관할 지자체 또는 민간에게 위임·위탁하여 미술관, 레스토랑 등 국민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또한 영도, 오동도, 우도, 울기등대 등 연간 1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다중이용 등대 9개소와 우리나라 최초의 등대인 팔미도등대는 옛 등탑 복원사업, 공간 정비 등을 통해 해양문화 관광자원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다중이용 등대의 관광자원화를 위해 전시시설 및 편의시설을 정비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등대’인 인천 팔미도등대는 상징성을 부각시켜 역사적 유물로 가치 재조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온·강설·수온 등 기상 및 해양의 상태를 관측하는 해양관측기지로 등대를 활용하고, 이 정보를 휴대전화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휴대전화 중계기 등 통신시설을 추가 설치하여 주요 항로에서 통신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주변에 인가가 드문 도서지역 등대에는 비상구호 물품 등을 비치하여 위기상황 발생 시 비상 대피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국내 총 38기 등대 운영, 선진국 100% 무인화 완료
유인등대는 전통적 항행보조시설로서의 기능 이외에 영토수호, 불법조업 감시, 해양문화공간으로서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03년 팔미도등대를 시작으로 1998년 독도등대까지 총 49기의 유인등대를 건립, 현재는 11기를 무인화(94.~`12.)하고 38기를 운영 중이다. 미국(90)·영국(98)·일본(06)은 100% 무인화를 완료했으며 프랑스·중국·스페인은 60∼76% 무인화를 추진 중이다.
해수부는 이번 유인등대 복합기능화 전략을 통해 등대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았다. 유인등대 복합기능화·무인화 추진, 권역관리 등대 도입, 중앙감시센터 구축을 통한 업무의 선택과 집중으로 효율성 증대 및 역할 다변화가 가능하게 됐다. 등대의 해양문화 관광자원화, 관리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선박에서 국민으로 등대서비스의 범위를 확대된다. 유인등대 노후시설물 정비, 근무체제 변경 등을 통한 직원 근무환경 개선으로 등대직원의 삶의 질도 향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