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복합 新 해양 비즈니스 모델 찾는다

 
 

‘빅데이터 마스터플랜’ 올해 시작, 민관 공동플랫폼 구축 추진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해양원격의료 등 유망 신산업으로 확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ICT 신기술을 접목한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적으로 불어 닥치면서 각국 정부와 해사기업들은 신산업 발판을 마련하는 데 치열한 선점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해사업계의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에서도 관련 ICT 기술을 해사산업에 접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 주도로 추진 중인 대표적인 ICT 정책사업으로는 △빅데이터 마스터플랜, 해양장비 실용화 프로젝트 △한국형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해양원격의료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중 빅데이터 마스터플랜 사업은 이제 막 시작단계이며 정부는 올 연말까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해양신산업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최첨단 해양장비실용화 추진

4차산업혁명 대응 ‘빅데이터 마스터플랜’15개 과제 선정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민관 공동플랫폼을 구축하고 최첨단 해양장비의 실용화를 추진하는 등 신성장동력 발굴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11월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양수산 빅데이터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총 4개의 추진전략과 15개의 과제를 구성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올해 해양수산 빅데이터 민·관 공동플랫폼을 구축해 본격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나선다. 동 사업은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28억원이 투입되며, 현재 국립해양조사원을 중심으로 공동플랫폼 및 데이터셋 구축, 민간 산업화 지원 등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에 착수한 상태다.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례로는 비공인 소형선용 GPS플로터를 공인체계로 전환하고 전자해도, 어황정보, 기상정보 등 각종 콘텐츠를 추가하여 디바이스 산업의 활성화를 추진하는 것 등이 있다. 해수부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해양수산 장비·콘텐츠산업은 2020년까지 4,000억 원 이상 규모로 확대되고 3,000명에 가까운 새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단기과제로는 선박자동식별정보와 관제정보를 활용하여 현재는 수기로 작성하고 있는 항만시설 사용시간을 자동으로 산정하여 항만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 빅데이터를 예보, 해양·연안 재난·재해 예측, 최적 항로 설계 등에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중장기 과제로는 본선 하역작업과 터미널, 배후도로 혼잡도와의 상관분석을 통한 최적의 항만물류 예측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올해 세부계획 및 연계DB를 구축하고 2018년 파일럿을 개발해 2019년 모델개발과 적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전지구 해양, 기상 등을 활용해 선박의 안전성이 확보되는 최적 경제운항 모델개발을 지원한다. 이 역시 올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2018년 상세설계와 파일럿을 개발하며 2019-2020년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2022년 50척의 선박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항만물류정보, 각종경제지표 등을 활용하여 단기 예측모형 개발 및 중장기 예측모형 고도화를 추진한다. 빅데이터 분석기법 적용을 통해 기존 실시하고 있는 중장기 수급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단기 수급예측(부두 기능 변경)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동 계획을 실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AI 기반 해양수산 신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 해수부는 올해부터 AI 기반 수중건설로봇, 다기능 무인선, 다관절 해저로봇 ‘크랩스터’ 등 최첨단 해양장비 실용화 프로젝트인 ‘MOVE 4.0(Marine, Operative, Vehicle Equipment)’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올 상반기 중으로 추진 로드맵을 수립하고 AI 기반 크랩스터와 무인선 핵심 기술의 민간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개발 수중건설로봇(2013-2018), 다기능 무인선(2011-2018), 무인이동체 통합 운용체계(2015-2020) 등 신기술 개발을 계속 진행하며, 민간이 보유한 IoT, AI, 드론 등 혁신적 과학기술 상용화에는 4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술개발과 활용이 용이한 7개(수공양용 드론, 극지탐사 로봇, 스마트 항만, 수산식품 개발 등) 신규과제에는 5.2억원을 투입하고 현업 수요 등을 감안해 해양수산 4차산업 전략 프로젝트를 발굴하기로 했다.

아직은 초창기 단계에 있는 드론의 활용 범위도 해양생태계·기상 조사 등 1단계 활용을 넘어 항만 안전점검, 무인도서 실태조사, 동해 원격탐사 등 해양·해중 전 분야로 넓힌다는 계획이다.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기초해양안전체험관 등 해양안전, 교육분야 컨텐츠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해양레저·관광 등 분야로 확대를 추진한다.

선박 ICT 융복합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

연안 100km 해역 초고속 LTE-M 구축, 2020년까지 1,300억 투입

‘한국형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정부주도의 대표적인 ICT 신기술 사업이다. 이내비게이션은 기존 선박운항관리체계에 ICT기술을 접목시킨 것으로, 선박의 교통상황, 항만정보, 기상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활용하여 선박 안전운항 등을 도모하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를 말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전 세계 해양사고의 82%에 달하는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 선박운항기술에 첨단 ICT를 융합하여 항해 장비를 통합·표준화하는 이내비게이션 도입을 결정해 2020년 시행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에 국내 해운선사들과 조선소들은 IMO의 이내비 의무화에 대비해 스마트 선박을 개발하며 해상위성통신 설비의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내비는 2019년 이후 10년간 1,200조원 규모의 직간접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국제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한국형 이내비 사업을 중점 육성하고 있다. 이내비의 국제적 표준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으나, IMO가 2019년부터 이내비의 단계적 도입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이내비 기술과 표준화를 선점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한국형 이내비 사업은 어선, 소형선이 많은 우리나라의 해상교통 환경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와 연계하여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국가연구개발 사업으로 오는 2020년까지 1,300여억원이 투입된다. 한국형 이내비 사업은 크게 △선박운항모니터링 및 자동상황인식 시스템 구축 △육상 이내비 종합운영센터 구축·운영 △뉴스 및 생활정보 제공위한 전문 방송체계 구축 △원격의료 지원체계 구축 △육상-선박간 차세대 디지털 해상무선통신체계 구축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해양사고의 72%가 어선 등 소형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우리 해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고취약선박 모니터링, 최적항로 지원 서비스 등 이내비게이션의 핵심기술 개발을 중점 추진 중이다. 2016년 7월 발족한 한국형 이내비 사업단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43개 연구소, 대학, 관련 업체 등으로 구성되어 이내비 핵심기술 개발 및 운영시스템, 통신 인프라 구축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동 사업단은 현재 이내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한 기본설계를 마치고 핵심기술을 개발 중이다.

올해는 이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시스템을 시험 구축하고, 실제 해역에서 시험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연안 100㎞ 이내 해역에 구축하는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사업의 경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KT와 계약을 체결하고 시험망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에는 본 사업을 수행할 사업자를 선정하고 2020년까지 주요 항만·해역별로 통신망을 단계적으로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LTE-M 기지국 배치, 운영시스템 구축 상세 설계 등을 포함한 정보시스템 종합계획ISMP을 마련할 계획이며, 현재 ㈜안세기술과 관련계약을 준비 중에 있다. 특히 올 6월에는 한국을 의장국으로 하여 국제해사기구IMO, 국제수로기구IHO, 국제항로표지 협회IALA 사무총장 등 주요 국제기구의 수장을 초청한 ‘제1차 아·태 이내비게이션 국제 컨퍼런스’가 제주에서 열릴 예정이다.

망망대해 위성통신 활용한 해양원격의료 확대

올해 40척, 선원 근무만족도 향상, 장비·통신비는 부담

해양원격의료는 장기간 항해하는 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선원들이 위성통신을 통해 언제든지 육지에 있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으로 우리나라에서 지난 2015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그간 원양선박 승선원의 의료지원이 미흡하여 치료 가능한 질환 방치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고령화에 따른 건강관리 필요성이 증대해왔다. 그러나 해양원격진료를 통해 선박 내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고, 선원들이 주로 걸리는 각종 만성질환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선원의 의료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장기항해 선박을 대상으로 해양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시작했으며 매년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해양원격의료 대상선박 수를 작년 20척에서 40척까지 확대하고, 약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신규선박은 20척 모집이 목표이고 현재 1척의 설치가 완료된 상태다.

현재 해양의료연구센터는 부산대병원에 신설돼 있다. 선박에 설치된 위성통신 및 원격의료장비를 통해 선원-의사간 원격의료를 실시하므로 맞춤형건강관리 서비스와 화상상담 및 응급처치를 지도하고 있다. 각 원양선박에는 심전도계, 화상원격의료 장비, 혈압계, 소변분석기 등이 설치돼 있다.

부산대 해양의료연구센터에 따르면, 선원들의 의료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총 312건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됐으며 시범사업 선박 외에도 총 121건의 의료자문 서비스가 이뤄졌다. 해양의료연구센터는 비용최적화를 위한 반값 원격의료세트(약 2,500만원→1,000만원)를 개발했으며, 올해는 기존의 원격의료장비 세트를 만성질환 관리용 원격의료장비세트, 긴급 자문용 원격의료장비 세트 등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선사측에서 해양원격의료 시범사업 참여시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기왕력이 있는 선원의 경우 개인적으로 원격의료를 신청하여 맞춤형 원격의료장비세트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여 자문회의 등을 활용해 실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그러나 원격의료 지원을 위한 위성통신 사용료와 선박내 의료장비 설치비 부담 문제는 선사들의 애로사항으로 나타났다. 올해 의료장비 비용은 100% 국고지원이 이뤄지나, 통신비는 선사가 부담해야 한다. 선사들은 위성통신을 통해 원격의료서비스가 이뤄지는 만큼 통신료가 현 단계에서는 비싼 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해양원격의료센터는 선사 및 선박과 협의해 기존 요금제의 할당된 데이터 안에서 해양원격의료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해양원격의료시행 시 1분당 약 1MB, 선원 1인당 평균 5분 정도가 소요되며 선사측과 협의하여 시행선원수, 시행횟수, 시간 등을 협의해 진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편 해양원격의료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19년까지 도입 추진 중인 이내비게이션의 권고 서비스 중 하나로, 가까운 시일 내에 유망 해양 신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해수부는 해양원격의료사업의 표준화 모델을 개발하여 현재 추진 중인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과 연계해 중장기적으로 해외진출을 준비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원양선박에 최적화된 원격의료 모델과 장비개발을 지원해 전 선박이 해양원격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현재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은 의료계의 반발로 몇 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상황이어 시범사업 중인 원격의료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