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국내 선사 본사유치 확대 나선다

 
 

해운항만우수기업 육성, 선용품 종합플랫폼 개발, 해사법원 설립 등 추진

부산시가 침체돼 있는 해운항만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 해운선사의 본사유치를 위한 인센티브제를 확대하고, 신설된 한국선박해양 및 해양금융을 연계한 지역기반 선주사 유치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해운항만 우수기업 육성, 선용품 종합플랫폼 개발, 한국해사법원 유치 등 해운항만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1월 23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이벤트홀에서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항만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부산항만공사와 합동으로 정책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지역 해운항만관련 단체 대표자, 부산해양청, 부산고용청 등 유관기관과 해양금융종합센터 등 금융기관, 해운선사, 항만물류기업 관계자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시 송양호 해양수산국장이 ‘부산시 해운항만기업 지원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해수부는 정부의 해운항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BPA는 한진해운 사태 이후 환적화물 및 선사동향과 부산항 대책에 대해 설명했으며, 이어 서병수 부산시장의 주재로 해운항만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당면한 현안사항에 대한 유관기관의 조치 및 향후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부산시 해운항만산업 13.7조원, 종사자 4.4만명

이날 부산시 송양호 해양수산국장의 발표에 따르면, 전국대비 부산의 해운항만산업 경제비중은 매출액이 43.5%, 취업자수는 60.7%로 나타났다. 전국 33.9조원 중 부산이 13.7조원을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는 4.4만명이다. 부산항은 컨화물 세계 6위(1,947만te)와 세계 2위의 환적항만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국적 외항선사는 전국 196개사 중 부산이 47개사로 25.3%를 차지하며 매출 41조원 중 부산이 약 2조원(4.0%)을 차지한다. 부산선사는 중소형 벌크 및 탱커선사 위주이며 국내 30위권 선사는 동아탱커가 유일하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의 영향으로 해운항만의 높은 의존도를 갖고 있는 부산의 민심이 악화됐고, 한진해운과 거래한 지역기업 300여개사는 약 500억원 이상의 미수채권이 추정되며 긴축경영이 이뤄지고 있다. 부두운영사, 선박관리업 등 연관산업 인력의 구조조정도 진행 중이다. 유수SM의 경우 60여명의 인력구조조정이 있었고 한진신항만의 경우 YT기사 계약해지 등이 있었다.

부산항 역시 운항선박 복귀로 하역차질과 물류대란이 발생했으며, 한진해운의 해운물류 네트워크 상실에 따라 경쟁항만으로 물동량이 유출됐다. 2016년 부산항 물동량 중 환적화물 2.5%가 감소했고 주변 항만과의 허브항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또 국적 해운기업에 대한 해외거래 신뢰도가 저하됐고 부산항 해외마케팅 등 영업기반이 약화됐다. 이에 부산시는 부산시장 주재 긴급대책회의 및 비상상황반을 가동해 해운시장 대응을 강화하고 있으며 환적기능 강화를 위해 2017년 환적화물 인센티브 예산을 기존 30억원에서 40억원으로 증액했다. 이밖에도 해운항만산업 특별자금을 190억원에서 600억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있다.

투자진흥기금 등 기업유치 인센티브제 확대

이에 따라 부산시는 해운항만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선사 본사유치 등 해운도시 경쟁력 강화 △해운항만산업 부가가치 창출 지원 △신해양경제 도시성장 기반 마련 등 3가지의 정책목표를 세웠다.

우선 선사 본사유치 등 해운도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부산시는 SM상선의 투자협약 체결을 계기로 국내 해운선사의 본사유치를 위해 투자진흥기금 등 기업유치 인센티브 제도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해운시황 등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해운시황 전문기관, 해운거래소 유치 등을 통해 시황리포트 정기발간, 해운기업 경영컨설팅, 선박투자·경제성 평가, 리스크관리 지원 등 맞춤형 해운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신설된 한국선박해양 및 해양금융을 연계해 부산기반의 선주사 유치, 설립을 추진한다.

글로벌 해상보험사의 부산 유치를 추진하여 해운금융산업의 육성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영국 로이드재보험사, 국내외 해상보험사와 부산Re 등 재보험사 설립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또한 해양대, 동서대, 해양수산연수원 등 해운항만 인력양성기관의 지원을 강화하고 해기사 양성, 석박사 장기과정, 전문인력 인증제 도입 등 현장중심의 인력양성을 확대하기로 했다. 해양산업클러스터(Mac-Net)의 지원을 강화하고 해운-조선-금융간 상생협력도 마련할 계획이다.

해사법원 유치, 올해 대선공약과제 반영

해운항만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지원과 관련해서는 해운항만 우수기업의 육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는 우수기업 포상, 인증브랜드 개발, 인센티브제도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선용품 종합플랫폼을 개발해 지역기업에 보급할 예정이다. 거래관리, 해운선사 등 고객협업과 관련한 통합시스템을 오는 10월 개발해 2018년 3월 시범운영할 예정으로 있다. 또한 선박관리·선용품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박람회·로드쇼·국제총회를 지원할 뿐 아니라 부산항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수리조선, LNG벙커링 등 인프라 시설의 조기건설을 지원한다.

특히 한국해사법원의 부산 유치와 설립을 지원하여 해사법률산업의 육성기반을 마련한다. 부산시는 2017년 1월 해사법원 유치계획을 수립하고 5월 타당성 용역을 시행해 2017년 상반기 중 대선공약과제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중장비 옥션시장을 도입해 벌크화물을 유치하고, 금융·법률 등 연관산업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해양경제 도시성장 기반 마련과 관련해서는 △해양산업 클러스터 시범지구 육성 △해양빅데이터 설립 △선박평형수 이동형시험설비 구축 △크루즈 모항육성 및 산업기반 강화 △IMO 국제해사교육훈련센터 설립 △연구조사선 전용부두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