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
“새해 해양산업 재건에 다함께 노력하자”
 

1월 4일 ‘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 전쟁기념관서 열려
이윤재 회장 “연관산업 상생협력 매진, 해운업 활력 되찾자”

 

해운업계가 정유년 새해를 맞아 해양산업 재건을 위해 전력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가 주최한 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가 1월 4일 용산 전쟁기념관 뮤지엄웨딩홀에서 열렸다. ‘다시 뛰는 해양수산!!’이라는 캐치를 내건 이날 신년회에는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및 선주협회 이윤재 회장,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김임권 회장, 박남춘 국회의원, 정유섭 국회의원을 비롯해 관련 단체장 및 업계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외부 축하공연은 생략하고 인사말과 축사, 장학금 전달, 떡케익 커팅, 오찬 등으로 조촐히 진행됐다.
 

김영석 장관 “‘한국선박회사’ 연초 조기설립”
이날 행사에서 해수부 김영석 장관은 “올해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고히 추진하여 해운업이 치열한 무한경쟁 속에서 강한 경쟁력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우리의 자존심이던 한진해운이 글로벌 해운위기의 파고를 넘지 못하고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는 큰 아픔을 겪었다”면서 “정부는 지난 80년대 해운산업 합리화 이후 오랜만에 머리를 맞대고 해운산업에 대한 고민 끝에 범정부합동대책인 해운산업 경쟁력강화방안을 마련했다. 그간 소홀히 해오던 금융대책을 포함해 상당한 지원방안을 담은 이 종합대책을 올해 확고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장관은 “정유년 한해 해수부는 바다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민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후 “우선 해운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선박회사를 연초에 조기 설립하여 본격 운영하고, 1.9조원 규모의 캠코펀드와 24억불 규모의 선박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선대확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를 통해 우리나라 원양선사를 강하게 키워나가고 외항상선대 세계 5위의 기상을 확고히 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크루즈와 마리나, 항만배후단지 투자를 확대할 뿐 아니라 자연재해에 대비한 항만의 내진보강을 조속히 추진해 나가고 연안여객선 등 해사분야 안전관리제도를 현장에 완전 정착시켜 해양사고 예방은 물론 새로운 친해양문화를 조성해나가겠다”고 김 장관은 덧붙였다.

그는 “붉은 닭의 해 정유년을 맞아 바다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는 위대한 한해가 되도록 해수부 직원 모두는 비장한 마음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모두 힘껏 응원해주시고 해수부가 국민에게 진정 사랑받을 수 있는 부처가 될 수 있도록 모두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윤재 회장 “위기의 끝 보여…해양수산가족 상생협력에 매진”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이윤재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이제 위기의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며 정유년 한해 해양수산가족의 상생협력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지난 한해를 돌이켜보면 우리 해양산업에 있어서 무엇보다 해운산업 구조조정 문제가 큰 이슈였다”면서 “한진해운의 몰락과 국제 물류대란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있었는가 하면 경쟁국 선사들은 인수합병을 통해 몸집을 불려나가는 등 대비되는 행보에 안타까움이 더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올해가 해양산업 재건을 위해 다함께 노력하는 한해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내년에는 세계경기가 조금씩 살아나면서 금리와 유가도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한 가운데 해운경기도 차츰 회복의 청신호를 보내고 있다”면서도 “다른 한편에선 교역량 증가율이 경제성장률을 밑도는 추세가 계속되고 비관세장벽이 높아지는 등 보호무역주의 움직임도 예사롭지 않은 만큼 우리 모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특히 올해 업계의 3가지의 방향으로 △한진해운 사태로 초래된 해운산업과 우리 경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국내외적인 거래질서를 회복하는데 모두가 전력을 다해야 한다 △지난 10월말에 정부가 발표한 해운산업 발전방안이 착실히 시행되도록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해양산업 각 분야가 위축되어 있지 않고 활발한 경영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금융권의 정상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이 회장은 “무엇보다도 철강, 조선산업 그리고 금융과 수출입산업 등 연관산업과의 상생협력만이 해운산업을 비롯한 모든 분야가 활력을 되찾는 길임을 인식하고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는 협력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주협회, 2017 정기총회
“해운 재건에 노력”
 

1월 12일 해운빌딩 10층, 예결산 및 사업계획 원안대로 의결
 

외항해운업계의 단체인 한국선주협회가 1월 12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10층에서 이윤재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대표 및 사무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번 선주협회의 정기총회에는 해양수산부 윤학배 차관과 박경철 해운물류국장이 배석해 지난해와는 다른 해양수산부의 관심을 보여주었다.

정기총회에서 이윤재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진해운 몰락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교역량증가율이 경제성장율을 밑도는 추세가 계속되고 비관세장벽이 높아지는 등 보호무역주의 움직임도 예사롭지 않은만큼 다같이 주의를 집중하고 힘을 모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노력할 것”을 제안하고 “특히 실추된 해운산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해 국민으로부터 관심과 지지를 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이윤재 회장은 올해 선주협회가 추진할 주요업무 방향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정부가 마련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신속한 이행과 추가보완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선박금융 및 각종 해운세제를 개선하여 해운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면서 “해운시장 질서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대기업 물류자회사가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선화주간의 협력강화를 통하여 국적선 적취율을 끌어올리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금융, 무역, 조선, 철강 및 기자재산업 등 해운 연관산업 간의 협력을 공고히 하여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선원노조가 분화된 환경에 맞추어 노사관계를 재정립하고 외국인선원제도를 개선하는 동시에 승선근무예비역제도의 유지발전과 필수선박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선박평형수 처리나 대기환경보호 등 국제적인 환경보호 규제에 적극 대응하여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규제가 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과 함께 실추된 해운산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어려운 경영환경에 위축되지 않고 진취적인 협회 사업을 발굴, 추진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한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각오도 다졌다.

윤학배 차관은 축사를 통해 새해 덕담과 함께 정부가 마련한 ‘해운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의 내용과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윤 차관은 특히 국적선사의 조속한 신뢰도 제고와 국제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크루즈사업 지원, 외국인선원 고용 관련 새로운 시스템 구축, BPA의 지분참여 제약 개선 등을 강조해서 부연했다.

또한 윤 차관은 외항해운업계에 “선제적 구조조정 차원의 리스크 관리, 업계 스스로의 능동적인 사업다각화 추진, 해운업계 간의 협력 강화를 통한 시황에 능동 대처” 등을 당부하고 “선주협회의 역할 재정립과 전문성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2017년에 향후 10년의 성장의 모멘텀이 되는 기반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선주협회는 이번 정기총회를 통해 폐업 및 영업중단의 사유로 글로벌서비스 등 24개사에 대한 퇴회조치 안건을 가결함으로써 회원사가 167개로 축소됐다.

 

<퇴회 조치 선사=24개사>
△글로벌 서비스 △델타마린 △라비니아코리아 △보양해운 △부광해운 △비아이해운 △선도해운 △선라이즈쉬핑 △쉬핑얼라이드코퍼레이션 △시남해운 △신창해운 △아리해운 △아시타상선 △앤에치씨마린 △에스씨글로벌 △오리엔탈쉬핑 △오에스쉽핑 △위즈국제물류 △유니코해운 △인터상선 △지에스쉽핑 △천해상선 △켄오스해운 △한나라해운

 

 
 

해상노련 2017년도 선거인대회
제29대 정태길 위원장 당선
 

1월 13일 마린센터, 선원퇴직연금제 조기 도입 등 추진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의 제29대 위원장으로 정태길 위원장이 당선됐다.

지난 1월 13일 마린센터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해상연맹 2017년도 선거인대회에서는 전국선망선원노조 정태길 위원장과 연맹 전임 위원장인 염경두 위원장이 입후보한 가운데 제29대 위원장 선거를 진행했다. 총 62명의 대의원 전원이 참석한 이날 선거에서는 정태길 후보가 62표 중 33표를 얻어 29표를 얻은 염경두 후보를 4표차로 누르며 29대 연맹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정태길 위원장은 당선 직후 인사말을 통해 “연맹에 산적한 현안을 대의원 동지들과 머리를 맞대고 하나하나 해결할 것이며 공약으로 내 건 사안들을 모두 지켜, 우리나라 7만 선원노동자들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며 “치밀한 전략과 이론 무장으로 앞장서, 역사적 소명의식을 갖고 혼신의 힘을 다해 기필코 쟁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선거에 앞서 정태길 위원장은 정견 발표를 통해 5대 핵심 공약인 ▲선원퇴직연금제도 조기 도입 ▲정부가 강제 시행하는 금어기간 중 어선원 생계 보상 ▲국가 필수선박 및 지정선박 현실에 맞게 확대 ▲어선의 선원법 적용범위 15톤으로 확대 ▲ITF 등 국제노동외교 강화 및 전략적 접근 등을 밝혔다.

한편 이날 선거인대회에서는 정태길 위원장과 함께 해상노련을 이끌어나갈 부위원장도 선출했다. 29대 위원장으로 당선된 정태길 위원장은 전형을 통해 △국적선선원노조 안이문 위원장 △저인망선원노조 서영기 위원장 △SK해운연합노조 김두영 위원장 △여수해상산업노조 박세형 위원장 △전국선원선박관리연합노조 윤인규 위원장 △전국원양산업노조 채규종 위원장 △동진상선노조 윤기장 위원장 △목포선원노조 이동수 위원장 △서해건설노조 박창호 위원장 △강원붉은대게통발선원노조 홍준원 위원장을 연맹 부위원장으로 추천했으며, 대의원 투표 결과 찬성 37, 반대 16, 무효 1표로 부위원장이 확정됐다.

한편 정태길 위원장은 지난 2003년 전국선망노조 제5대 위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9대 위원장까지 14년간 선망노조 위원장으로 선원노동운동을 이끌어왔으며, 지난 2014년 2월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대학 경제학과 졸업 이후 2016년 8월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 2010년 대통령 산업포장 및 2012년 국토해양부장관 감사장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조선해양인 신년인사회
“환경규제 부합 새로운 기회 모색”
 

1월 12일 오후 4시 해운대 누리마루에서 160여명 참석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 9개 조선해양기관이 1월 12일 오후 4시 부산 누리마루 APEC 하우스에서 ‘조선해양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동 행사는 국내 주요조선소 사장, 연구원, 선급 등 조선해양기관 주요인사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박대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전세계 발주량은 전년대비 73% 하락한 1,082만CGT에 불과했고, 이는 한국의 지난 10년 평균 건조량인 1,150만CGT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적이었다”면서, “하지만 이산화탄소 및 황산화물 배출규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설치 의무화 등의 새로운 제도가 2020년 내에 시행될 것으로 보여, 국제적인 환경규제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김영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축사를 통해 “부산시는 앞으로 중·단기적으로 조선산업의 위기극복과 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장기적으로 ‘동북아 시대의 해양수도’를 지향하는 도시비전에 걸맞게 미래 조선해양산업을 견인하고 선도할 연구핵심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미래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신년인사회는 작년에 열리지 못한 제13회 조선해양의 날 정부포상 및 우수조선해양인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정부포상 산업포장은 박주삼 현대미포조선 상무가, 대통령표창은 아시아조선 이영춘 사장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석주 부장이, 국무총리표창은 현대삼호중공업 유일병 부장과 SPP조선 차영건 상무가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은 현대중공업 윤영수 부장 외 21인이, 특허청장표창은 대우조선해양 남병탁 과장 외 2명이 수상했다. 우수조선해양인상은 현대중공업 이광용 부장외 9인이 수상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과 재도약 의지를 담은 결의대회를 가졌다. 조선해양인들은 결의문을 통해 “조선해양산업은 중국·일본 등 주변 국가와의 치열한 경쟁, 세계경기 침체, 유가하락 속에서 유례없는 수주절벽에 직면하여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에 우리 조선해양인은 당면한 위기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여 조선해양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면서, “하나, 조선해양산업이 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주력산업임을 인식하고,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산학연은 적극 협력한다. 하나, 우리는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마른 수건을 다시 짜는 심정으로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위기일수록 고객관리를 강화하고,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미래를 준비한다. 하나, 우리는 세계 최고의 조선해양국가로 다시 거듭나기 위해 노사가 힘을 모은다”라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이번 신년인사회는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 한국선급 △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중소조선연구원 △ 대한조선학회 △ 한국해양공학회 등 9개 조선해양관련기관이 공동주최해 열렸다. 매년 초에 개최되는 ‘조선해양인 신년인사회’는 업계와 조선해양관련 기관의 국내 핵심인물들이 모여 업계 동향, 글로벌 시황, 정책방향 등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해항회 신년교례회
“서로 믿고 사랑받는 해항회되려”
 

해항회의 2017년 신년교례회가 1월 5일 11시 영등포구에 소재한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200여명의 전현직 해양수산분야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신년교례회에서 조남일 해항회 회장은 새해 덕담과 더불어 올해 해항회의 사업계획도 간략히 소개했다. 조 회장은 “1984년 설립돼 올해로 33년을 맞은 해항회가 최근 사회적 여건 변화로 재정수입이 저하됨에 따라 적자예산을 편성하는 상황에 봉착함으로써 부산, 인천, 동해 등의 지회에 대한 본회의 지원을 중단하거나 최소화하는 한편 불요불급한 지출의 억제와 운영 효율화를 통한 경비절감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앞으로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방향을 전개해야 할 것”이라며 “작년에 추진한 태양광 발전사업과 주택임대사업의 성과가 올해부터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 두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2~3년 내에 균형예산의 편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언급도 했다.

또한 조 회장은 향후 △ 회원복지 위주 예산 확대 시행 △ 본부 임원의 지회활동 적극 참여와 지원 △ 추계체육행사시 임시총회에서 상반기운영상황 중간보고 △ 회원간 스킨십 기회 제공 등을 통해 “서로 믿고 사랑받는 해항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신년교례회에는 김영석 해수부장관을 비롯한 윤학배 차관과 정유섭 국회의원, 정연세, 이항규 명예회장, 안공혁, 강동석 전 청장 등이 참석했다.

 


 

 
 

해양수산기업인 신년인사회
“협회 자립강화 및 회원결속 노력”
 

한국해양수산기업협회(회장 김홍선)는 1월 1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와 함께 ‘2017년도 해양수산기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영표 환노위원장, 안상수 의원, 윤영일 의원, 홍기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이재완 한국해양재단 이사장, 김상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 서상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장, 윤호일 극지연구소장, 서병수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 김영무 선주협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홍선 회장은 인사말에서 해양수산인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힘을 모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행복한 대한민국 건설의 원년이 되기를 염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 열린 정기총회에서는 2016년 결산과 2017년 사업계획을 의결했다. 협회는 올해 리더십아카데미와 해양과학기술진흥포럼, 회원네트워크 모임 등 협회의 자립강화와 회원결속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검수검정협회 2017년도 정기총회
“검수검정업계 권익보호 추진”
 

한국검수검정협회(회장 최영일)는 1월 12일 종로 센터마크호텔에서 2017년도 정기총회를 열었다. 이날 총회에서는 2016년도 사업실적 및 수지결산 보고와 감사보고,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가 의결됐다.

협회는 올해 사업계획으로 △항만운송사업법 및 하위법령개정에 따른 제도적인 개선방안 수립 △검수검정업계의 권익보호 △협회기능 활성화 및 업무의 효율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2017년도 사업예산(안)은 2억 7,600만원이며, 전년대비 0.3% 줄었다.
 


 

 
 

부산항만공사 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
“2017년 부산항 희망은 있다”
 

2017년 정유(丁酉)년 새해를 맞아 부산지역 해양수산기관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부산항만공사(BPA, 우예종 사장)는 1월 10일 오후 4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부산항만물류협회(최성호 회장), 부산공동어시장(이주학 사장), 부산항발전협의회(이승규·박인호 공동대표)와 공동으로‘2017년도 해양수산가족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지역 해양수산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해를 서로 위로하고 2017년에는 해양수산업계가 더 발전하는 한해가 되기를 함께 기원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이날 행사에는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을 비롯해 부산항발전협의회 박인호 대표, 오거돈 대한민국해양연맹 총재, 조승환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김상식 부산항운노동조합 위원장 등 해양수산 관련 기관 및 업·단체 관계자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동구여성합창단의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주요 내빈들의 인사말씀과 축사 그리고 부산항만공사 박호철 전략기획실장의 ‘2017년 부산항 희망은 있습니다’란 주제발표와 신년 축하떡 커팅 및 덕담 건배 제의 후 자유환담을 마지막으로 행사를 종료했다.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은 “지난해는 한진해운 법정관리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였으나, 해양수산 업계 모든분의 관심과 노력으로 부산항의 피해가 최소화된데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올 한해에는 업계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여 하시는 사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으며, 해양수산가족 여러분들께서도 이심전심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 한중카페리 CEO 간담회
신 국제여객부두 개발계획 및 현안 논의
 

인천항만공사는 1월 19일 오전 인천 파라다이스호텔에서 한중카페리 대표자 및 실무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IPA 양장석 경영본부장(사장 직무대행)을 비롯한 이규용 건설본부장과 주요 팀장,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인천발전협의회 이귀복 회장, 한중카페리업체 CEO 및 실무자 등 약 50여명이 참석해, 인천항 신 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에 대한 전반적인 개발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사항을 논의했다.
IPA는 작년 7월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의 효율적 운영 방안 수립을 위하여 선사 및 하역사 등 관련 업·단체 중심으로 협의체(Working Group)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협의회 및 워크숍, 개별 선사·하역사 인터뷰 등을 통해 관련업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왔다.

이날 IPA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되어오던 신 국제여객부두 내 CY(Container Yard) 부족문제에 대해 ODCY(Off-dock Container Yard) 제공, 녹지 비율 조정 등의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이로써 최소 80만-최대 1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는 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터미널 내 대형버스 주차장이 부족하다는 업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임시정차구획 활용, 철골주차장 신설, 유휴부지 활용 등의 대안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