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 유동성지원, 안전사고 예방에 협력 및 도선서비스 제고

좌측부터 선주협회 양홍근 상무, 남부발전 서정출 조달협력실장, 여수항도선사회 이태중 회장, 동해항도선사회 정락영 회장
좌측부터 선주협회 양홍근 상무, 남부발전 서정출 조달협력실장, 여수항도선사회 이태중 회장, 동해항도선사회 정락영 회장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 한국남부발전(사장 윤종근), 여수항도선사회(회장 이태중), 동해항도선사회(회장 정락영)는 11월 18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해운ㆍ화주ㆍ도선사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관계를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선주협회, 한국남부발전, 여수항ㆍ동해항 도선사회는 이 날 발전용 유연탄의 안정적인 수송이 해운과 발전사, 더 나아가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선사 유동선 지원, 도선서비스 제고, 선박의 운항 효율성 증대를 위해 다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선주협회 양홍근 상무는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해운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남부발전의 선사 유동성 지원은 해운의 위기극복에 큰 힘을 보탤 것”이라며, 추후 국적선사와의 장기수송계약 확대도 적극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에 대해 남부발전의 서정출 조달협력실장은 “발전사와 국적선사 그리고 도선사들이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현재의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여수항도선사회 이태중 회장은 “도선사들은 입출항 선박의 안전과 발전용 유연탄 적기 수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상생협력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해항도선사회 정락영 회장도 삼척화력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안전하고도 신속한 접ㆍ이안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대형화주인 한국남부발전의 신속한 체선료정산과 선박금융 지원 등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해운선사들의 위기극복을 위해 힘을 보탬으로써 해운선사들에게 상당한 힘이 되고 있다”며, 선ㆍ화주 상생발전을 위한 롤모델로서 부족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