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11월 17일 해운조합 부산지부 회의실에서 한진해운 선원 고용안정을 위한 노사정 특별팀(T/F) 회의를 열고 “한진해운 선원의 고용안정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지난 11월 10일 노사 합의와 법원 승인을 거쳐 근로계약 해지를 사전 예고한 선원 492명에 대한 해고 절차를 12월 10일부터 추진한다. 해당 선원은 퇴직금과 실업수당(승선 평균임금 2개월분), 미사용 유급휴가금을 받게 된다.

해수부는 한진해운 선원의 구조조정에 대비하여 지난 10월 13일부터 한진해운 해상직원노조, 한진해운, 노조단체, 선주단체, 선원복지고용센터,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함께 노사정 특별팀을 운영해왔다.

노사정 특별팀의 회의 결과, 선원복지고용센터는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재취업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한편, 한진해운의 우수한 해기인력을 국내 선사가 최대한 흡수하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선주협회, 선박관리산업협회가 11월 초에 국적 선사와 선박관리업체의 선원 채용 수요를 조사한 결과, 현재 29개사에서 360여 명의 채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향후에도 선원 수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선원복지고용센터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한진해운의 실직 선원 중 미취업인원은 취업 시까지 선종별, 직책별, 승무경력별로 한진해운선원노조와 해상노련에서 관리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선종전환교육, 기초안전교육 등 재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한진해운 선원의 재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12월 중에는 부산에서 고용노동부와 합동으로 실업급여, 재취업교육 등 실적 선원 지원 프로그램을 알려주는 고용안정대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한진해운 선원을 포함한 선원 고용 안정을 위하여 노사정이 함께 마련한 고용안정대책을 원활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