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이하 해수부)는 노후 카페리 등 연안여객선의 현대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10월 17일(월)부터 11월 7일(월)까지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 하반기 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

해수부가 올해 신규로 도입한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는 국정과제인 ‘영세 운송업 선진화’의 세부 과제 중 하나로, 정부 출자 펀드와 민간자본을 결합하여 연안여객선 건조를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대상은 선박 가격이 매우 높아 현재 중고선 도입이 일반화되어 있는 카페리 및 초쾌속 연안여객선이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현대화 펀드로 선박 건조액의 최대 5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향후 15년간 펀드 투자금액을 분할해서 상환하게 된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연안여객운송사업자는 세계로선박금융㈜ 누리집(www.globalmarifin.com)에서 내려 받은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된다. 사업 대상자는 기업 건실도, 성장잠재력 등을 평가하여 선정한다. 사업 공고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세계로선박금융㈜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주로 해외에서 중고선을 수입해오던 관행이 개선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과 조선이 상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연안여객선 현대화를 적극 지원하여 해상안전과 여객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