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한국 물류 미래 방향 모색”

8월 3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향후 대한민국 물류 미래에 대한 학계, 기업, 정부의 방향을 살펴 볼 수 있는 ‘국가물류정책방향 및 미래 물류산업 전망 세미나’가 8월 31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렸다.
 

국토교통부와 물류산업진흥재단이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심재선 물류산업재단 이사장과 관련 협회 및 기업, 학계 등에서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2016년 국가물류기본계획(’16-’25)이 확정, 고시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국가물류 정책방향을 업계와 공유하고 글로벌화, 스마트화되는 물류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세미나는 송상화 인천대학교 교수가 ‘미래 물류산업의 발전 전망’을, 남기찬 CJ대한통운 연구위원이 ‘Industry 4.0과 물류기업의 대응전략’을, 박준상 국토교통부 사무관은 ‘국가물류 정책방향-국가물류기본계획(’16-’25)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했다.
 

심재선 물류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심재선 물류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심재선 물류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세미나는 미래물류산업예측과 더불어 국가물류정책방향성을 열어 물류산업발전을 위해 산학연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상화-미래물류산업의 발전전망
 

송상화 인천대 교수는 해외사례를 들어 물류산업의 미래발전전망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먼저 국내물류산업의 현황은 전체GDP에서 약 3.68%를 차지하며, 지난 5년간 연평균 GDP 성장률 대비 2배 수준의 고성장(3.18%)을 지속했고, 운수 및 보관업 연평균 성장률(6.20%)은 그보다 높다고 집계했다. 하지만 World Bank에 따르면. 2016년 국내물류산업의 글로벌 물류 경쟁력은 세계 24위권으로 글로벌 물류 허브와 경쟁력 편차가 존재한다. 물류산업의 비중은 날로 높아져 가지만 국제 경쟁력이 취약한 것이 바로 우리 물류의 현주소다.
 

송교수는 미래 물류에 대한 발전방향을 크게 7가지로 정리했다. 첫째 물류산업 단기 전망은 전에 없던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물류기업 간 경쟁에 비물류기업의 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해졌다. 둘째 물류에 공짜는 없다. 여전히 오프라인 물류 인프라 투자는 중요하고, 누군가는 상품을 보관하고 배달해야 한다. 셋째 ICT신기술 도입은 유연성을 핵심으로 하고 기술이 아닌 시스템 중심으로 구성한다. 넷째 당분간 물류 스타트업과 플랫폼의 제한적 성공에 머무를 것이다. 규제와 관행, 복잡하게 얽힌 인센티브 체계, 융복합의 어려움 때문이다. 다섯째 글로벌 시장이 하나로 구성되는 CBT(Cross-border Trade)의 세상이 될 것이다. 여섯째 중국의 급부상과 일곱째 녹색물류의 재조명이다.
 

아마존, 우버, 유니레버와 같이 물류와 별 상관이 없어 보이는 기업들의 최근 행보 소개와 함께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는 사례도 나왔다. 그중 우버가 트럭 자율주행차량 기술개발 스타트업 회사 Otto에 자사 주식 1%를 주면서 협의를 체결했는데, 이는 한화로 6,700억원에 달한다. 교통으로 시작한 우버가 물류에 관심을 드러낸 것이다.
 

송교수는 발표 말미에 “이제 물류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요소기술이 아니라 시스템”이라며 “경제성은 유연성과 시스템 결합이고 기술을 운용할 수 있는 사람과 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기찬-Industry4.0과 물류기업의 대응전략
 

남기찬 CJ대한통운 연구위원은 회사가 현재 진행중인 발전방안을 중심으로 미래 세계적인 물류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은 가상과 현실이 접목된 고도의 자동화, 최적화체계가 중심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공급망 관리는 디지털화에 기반한 고도화가 진행돼 고객의 요구에 완벽하게 대응하기 위한 운영 자동화, 데이터 기반 고도화된 운영관리 역량의 확보, 운영역량의 유연성 확보 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공급망 전반의 가시성 확보와 옴니채널 소비패턴의 탄력적 대응, 배송의 신속성 및 다변화는 물론 예측정보 기반 운영계획 수립 및 최적화를 이뤄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목표로 하며, 이런 일련의 활동들은 기술을 기반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남위원은 CJ대한통운이 TES 역량기반의 물류 혁신으로 고객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TES는 신기술(T), 엔지니어링(E), 시스템(S) 기반의 융복합 물류 혁신 체계로, 이를 전사적으로 확산시켜 2020년 글로벌 탑5 물류업체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물류업계 유일 SCM컨설팅 전문인력을 45명 보유하며 실행기반의 고객 맞춤형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고, 약 10-20%의 물류 운영 생산성, 효율성 향상을 창출하고 있다”며 “종합물류연구소 연구원들과 군포 TES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운송로봇 시스템과 같이 신기술을 시스템화하려는 노력 등을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준상-국가물류 정책방향
 

박준상 국토교통부 사무관은 우리 물류정책의 문제와 미래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물류산업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류산업의 영세성 및 경직적인 제도운영이다. 좁은 국내시장과 운송업에 치우친 산업구조 등으로 우리 물류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1-3%대로 영세하다. 물류기업 총 18만 4,000개 중 영세·중소기업이 95%이상, 1개 기업당 연간 매출 4억 8천만원이다. 물류산업의 영세성으로 인해 첨단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서비스 혁신을 위한 투자가 미약하다.
 

둘째 글로벌 수준의 국내물류기업이 없다. DHL(220개국, 854개 지사), UPS(200개국, 1,801개 지사)에 비해, 범한 핀토스(39개국, 201개 지사), CJ대한통운(21개국, 71개 거점)은 매출규모뿐만 아니라, 해외진출도 부족하다.
 

셋째 공항만 클러스터 연계 및 배후단지 경쟁력이 미흡하다. 부산신항, 인천공항 등의 배후단지가 포화상태에 근접해 신규 물동량 유치환경이 경쟁국 대비 미흡하다. 공항만 배후부지 기능이 단순 물류센터 위주여서 물동량과 고용 창출 능력이 큰 생산, 유통 기능은 미흡하다. 인천공항 총 31개 입주업체 중 제조업체는 1곳, 부산신항 총 55개 업체 중 가공, 제조업체는 5개뿐이다.
 

넷째 물류 R&D 투자 및 정보화 부족이다. 일부기업을 제외하고 전담연구소를 운영하는 곳이 없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효율화, 서비스 혁신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아마존, 신생 스타트업 등은 M&A, 전문연구소 등을 통한 첨단기술 개발과 활용에 적극적이다. 정부의 물류 R&D투자도 저조해 연간 138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국토부 R&D의 3.8%에 불과하다.
 

박사무관은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비전은 물류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통해 글로벌 물류강국을 실현하는 것이라며, 일자리 70만개 창출, GDP대비 국가물류비 8.2% 감소, LPI지수는 10위, 물류산업 매출액은 150조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육성, 세계 물류 지형 변화에 따른 해외 물류시장 진출 확대, 미래대응형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 및 확산, 지속가능한 물류산업 환경조성 마련 등 4대전략을 마련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산업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고부가가치 물류신산업 창출을 위해 신선물류, 직구·역직구 물류, O2O배송산업 등의 물류 신산업을 확대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해운산업을 연관산업과 연계해 해운거래소 건립 추진, 물류와 IT, 리츠 등을 결합한 신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원체계를 마련해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신수송수단 상용화에 대비한 규제 마련을 논의하고 있다. 신산업 진출과 창업시 세제를 활용한 금융 컨설팅 지원도 할 것이다. 콜드체인클러스터, 도시첨단물류단지 인천공항 특송물류센터 구축, 산업간 융복합 추세를 반영한 물류산업 분류체계 개편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 물류허브 경쟁력을 강화해 물류산업도 육성할 것이다. 부산항의 컨테이너 부두 통합, 인트라아시아 전용부두 건설, 항만배후단지를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국제무역항은 인천한, 울산항, 광양항, 새만금신항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 전략 추진으로 특색에 맞게 운영할 계획이다.
 

해운은 국적선사 경영 정상화를 지원, 초대형, 고효율 선박 도입을 위한 선박펀드(12억달러)를 지원할 것이다. 항만배후단지는 민간에 의한 개발·분양방식 도입, 2종 배후단지에 주거, 상업 시설 유치, 항만임대료 부과체계 개선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국전역에 한국기업 생산 신선식품 배송망을 구축하고 카훼리선을 활용한 한중 전자상거래 해상배송 계획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물류체계 기반 마련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조성과 친환경 녹색정책이 시행될 계획이다. 위험물관리와 물류안전체계를 강화하는 법령제정을 통해 항만보안검색 One-stop솔루션 개발, 선사 등에 항만시설보안료 부과 등의 방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질의 응답
 

박준상 사무관의 발표가 끝나고 인천항 클러스터 조성과 식품신선물류 고부가치 산업에 관해 질문이 나왔다. 질문자는 이들 산업의 방향은 옳지만 준비와 사후관리에 드는 막대한 비용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그리고 국민 의식 전환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물었다.
 

이에 박사무관은 “초기투자비가 클 수 있지만 신선물류의 중국진출은 중요한 국가정책 방향으로 설정되어 있다”며 “냉장차가 인천항을 통해 중국으로 바로 들어가 운송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려 노력중이다”라고 말했다. 또 “개별적인 정책은 기업들이 일을 진행하면서 지적하면 그때 조정해서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