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가 8월 31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5층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부산항발전협의회 및 해운항만관련 업단체가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관계자 2,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파급 효과, 부산 경제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방안, 한진해운이 부산항에 미치는 영향, 대안 등이 발표됐으며 참가자들의 결의 및 구호제창의 시간을 가졌다.

<결의문 전문>

부산 시민과 해운항만 업단체는 부산항 발전을 통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이끌어 온「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한진해운은 우리나라 제1의 국적선사이며, 세계 해운을 주도해 온 글로벌 선사로 국가 기간산업의 중요축이다.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해운업 정기(定期)선 특성상 파산을 의미하며, 단순한 금융 논리만으로 40여년간 쌓아온 전세계 네트워크를 한순간에 잃지 말아야 한다.

한진해운 법정관리시 부산항의 환적화물은 60%까지 급감 할 수 있어 부산항 운영에 직격탄이 되고, 관련 산업 전체가 무너져 부산 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한진해운이 쓰러지면 연간 7~8조원 손실이 발생하고, 2천3백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

오늘의 부산항이 있기까지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한진해운에 3,000억원 지원을 아끼려다 국내 해운업 전체로 17조원 손실을 떠안을 수 있음을 인식하고, 부산시민과 해운항만물류업단체는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한진그룹은 보다 강력한 자구책을 강구하라.

‘5천억 버티기’로 일관하는 것은 법정관리를 스스로 자처하는 꼴이다.

채권단은 단순한 금융논리에서 벗어나 산업경쟁력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라.

정부는 국가 기간산업 붕괴 방지 차원에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라.

부산시, 부산경제권은 일자리 상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전폭적으로 지원하라.

자랑스런 해양수도 부산시민은 부산의 품안에서 해양산업 육성을 위해 끊임없이 지원할 것을 결의한다.

부산항 발전협의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는 한목소리로 대정부 청원, 서명 운동을 전개하여 부산항과 부산경제 살리기에 앞장선다.

2016. 8. 31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한국국제물류협회, 부산항운노동조합, (사)부산항만산업협회, (사)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신항만(주), (사)한국선급, 한국선주협회 부산지구협의회, 부산항도선사회,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한국해기사협회, 한진해운신항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부산항만물류협회, 부산신항배후물류단지협회, (사)한국급유선선주협회, 부산해양연맹, (사)한국해양산업협회,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예선협회, 부산광역시 외 일동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