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관계자 및 시민단체 25곳이 30일 오전 12시 부산 한진해운 사옥 28층에서 현재의 한진해운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참여단체는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상공회의소, 한국국제물류협회, 부산항운노동조합, (사)부산항만산업협회, (사)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신항만(주), (사)한국선급, 한국선주협회, 부산지구협의회, 부산항도선사회,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한국해기사협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부산항만물류협회, 부산신항배후물류단지협회, (사)한국급유선선주협회, (사)한국해양산업협회,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부산해양연맹, 예선협회, 한진해운신항만, 부산광역시 25곳이다.

<긴급성명서 전문>

한진해운이 백척간두의 상황으로 몰리면서 ‘부산항경제’에 폭풍우가 예고 되고 있다.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한진해운에 대해 최근 ‘법정관리’압박이 가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진해운의 이런 비극은 단순히 기업이라면 으레 겪는 흥망성쇠의 한 과정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비록 사기업이지만, 우리나라 수출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해운업종으로 국가기간산업 성격을 뚜렷하게 띠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하는 것이다.

만약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다면 그 후폭풍이 국가는 물론 부산지역 경제를 강타할 것이란 전망이 지백적이다.한진해운이 담당했던 연간 100만 TEU 이상의 환적화물 가운데 최소 절반이 다른 나라 항만으로 떠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경우 부산항 연매출도 7조~8조 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물량 이탈은 선용품과 물류시장 등 부산의 관련 산업에도 연쇄 타격을 주게 된다. 우선 한진해운의 선박 압류, 화주들 대거 이탈, 해운동맹 붕괴에 따른 환적화물 감소 등은 부산항에 엄청난 피해를 줄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해 생길 실직자가 수천 명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와 지역 경제계를 바짝 긴장케 하고 있다. 해운업의 몰락은 항만업, 조선업 등 관련 해양 산업에 도미노처럼 동반 타격을 준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정부는 채권단에만 모든 책임을 미루지 말고 국가 기간산업붕괴 방지 차원에서 방책을 찾아야 한다. 채권단도 다르지 않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자신들도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입장을 정해야 옳다. 한 개의 원양 서비스 노선 구축에 1조 5000억원이 든다는 게 해운업계의 계산이다. 결국, 한진해운의 영업망들이 사라지면 수십조 원의 국가네트워크 자산이 손실되는 셈이다. 채권단과 선사, 정부와 정치권이 이해관계를 떠나 국민 경제 차원에서 한진해운 사태를 바라봐야 하는 이유다.

한진해운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운회사이다. 더구나 국제경제의 대동맥이라고 할 수 있는 원양 정기선항로를 개설해 놓고 있는 선사이므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기간산업을 이끌어 가는 회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한진해운을 구원해 내지 못한다면 한국해운의 신용도가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그에 따라 해운업계는 그야말로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이 불문가지이다. 해운의 고객인 무역업체들이 피해를 입게 됨은 물론이요, 항만이나 조선 등 해운관련 산업도 연쇄적인 피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 많은 해운전문가들이 국민경제의 생명선 역할을 담당하는 원양항로의 정기선사만은 살려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따라서 한진해운이 사느냐 망하느냐 하는 문제는 한국해운의 장래, 더 나아가 한국경제의 앞날과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당연히 한진해운을 살려내서 한국경제를 위해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만 마땅하다.

해운산업에 유동성을 부여하고, 국제경쟁력을 제고하는 구조조정을 위해 면밀하게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해운사업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기를 해양수산부와 금융당국에 요구한다. 금융권의 요구보다는 해운산업과 수출입업계의 요구가 반영된 구조조정이 되기를 요구한다.

선진국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금융 지원, 채무 지급보증, 저리 회사채 발행 등 수단을 통해 자국 해운선사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만약 국적 선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기라도 한다면 지금까지 쌓아온 국내 해운산업 생태계는 송두리째 붕괴될 것이다. 향후 한국 경제 전체를 뒤흔드는 나비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앞으로 한진살리기시민대책위는 위기 극복을 위한 대정부 청원을 비롯해 조만간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