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해양이 계속 푸르를 수 있게' 수상

 

 

 대상 수상자 신서중학교 곽나현 학생
 대상 수상자 신서중학교 곽나현 학생


해양수산부가 후원하고 한국해양재단이 주최하는 ‘제4회 해양영토 글짓기 대회’에서 신서중학교 곽나현 학생(1학년)의 ‘우리의 해양이 계속 푸르를 수 있게(산문)’ 작품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 작품은 해양영토 의식과 호국정신을 영화 ‘연평해전’과 접목하여 대화 형식으로 잘 풀어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초등부 금상에는 성수초등학교 최인화 학생(5학년)의 ‘동해 바다에서 오징어 개락이(많다는 뜻의 강원도 방언) 났으면(산문)’이 선정됐다. 최인화 학생은 “바다는 그저 두면 되는 곳이 아니라 잘 보존하고 관리해야 우리를 행복하게 해준다”라며 우리 해양영토에 대한 소중함을 강조했다.
 

중등부 금상은 독도, 마라도, 백령도 등 우리나라 섬의 중요성을 잘 표현한 채드윅국제중학교 김선 학생(2학년)의 ‘그 곳에 섬이 있다(운문)’, 고등부 금상은 사투리로 맛깔스럽게 시를 표현한 덕인고등학교 강우림 학생(1학년)의 ‘김말례 할머니의 홍어(운문)’에게 각각 돌아갔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국문인협회 아동문학분과 오순택 회장은 “응모된 작품에서 우리 학생들이 바다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해양영토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심사 소감을 밝혔다.
 

해양영토 글짓기 대회는 미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바다의 중요성과 해양주권 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2013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4회째를 맞이했다. 지난 4월 말부터 2개월간의 공모 결과, 응모된 632편에서 예심과 본심을 거쳐 대상을 비롯한 총 61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수상 작품은 책자로 발간하여 전국 국공립 도서관과 학교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매년 해양영토 글짓기 대회를 개최하여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바다와 해양영토에 대한 관심을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